청소년

  1. 경제교육
  2. 온라인 학습
  3. 청소년
참고
플레이 버튼을 클릭하시면 바로 동영상 열람이 가능합니다. ※ 전체화면으로 보기 원하실때는 동영상 우측 하단의 확대버튼을 클릭하여주세요.
제목
연령별 자산관리 방법
학습주제
화폐·금융
대상
청소년
설명
연령별 자산관리 방법
교육자료
한달동안 수고많았어요 자아 ! 여기 이번달월급!

와 고맙습니다 제인생 최초의 월급이네요

오늘 아르바이트 월급을 받았어요. 엄마, 아빠를 위해 준비했어요.

그래. 우리 아들 장하네. 그런데 월급을 얼마나 받았길래 선물을 이렇게나 많이 샀니?

이 정도는 문제없어요!

엄마, 이번에 과 MT 가는데 회비 낼 돈이 부족해요. 조금만 보태주세요.

아니, 얼마 전에 아르바이트해서 받은 돈은 어쩌고?

에이, 그게 얼마나 된다구요. 벌써 바닥났죠.

중은아! 잠깐 이리 앉아봐라. 잠시 얘기 좀 할까... 너는 노후에 어떤 모습이 되고 싶니?

멋진 은발에, 인자한 모습으로 손자들에게 용돈도 줄 수 있는 경제력까지... 아! 마치 우리 할아버지처럼요.... 그런 할아버지가 되고 싶어요.

할아버지의 모습이 좋아 보이는구나. 그러나 할아버지의 현재모습은 저절로 이루어진것이 아니란다. 할아버지께서는 젊은 시절부터 장기적인 삶의 계획을 세우고 구체적인 재무설계를 하셨단다.

재무설계가 뭔데요?

재무설계란 돈의 흐름을 파악하여, 필요할 때 돈을 쓸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하는 것을 말하지.

즉 진학, 취업, 결혼, 내집마련, 은퇴 후 설계 등 연령에 따른 목표를 정해놓고 그에 필요한 돈을 어떻게 마련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이란다.

아! 재무설계란 돈을 어떻게 벌고, 어떻게 쓰고 관리하느냐의 문제군요. 아버지! 그럼 아직 학생인 저는 무엇을 해야 하나요?

좋은 질문이구나. 우선 당장 네가 아르바이트해서 받는 월급, 매월 받는 용돈 등의 소득에 대해서 용돈기입장을 쓰고 꼼꼼하게 예산을 세워 일정금액을 저축하며,

가급적 꼭 계획한 데에만 소비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하단다. 그리고 네가 공부하는 가운데 틈틈이 아르바이트를 한 대가로 얻은 돈의 소중함을 깨달았으면 좋겠다.

그럼 대학졸업 후의 모습에 대해서도 생각해볼까?

전 열심히 공부해서 안정된 직장에 취직한 후... 빨리 결혼하고 싶어요.

좋지~ 그런데 요즘은 정년이 보장되는 안정된직장이 줄어들고 있고, 소득의 흐름을 예상하기 어려워지고 있지. 그러므로 씀씀이를 절약하여 작은규모라도 우선 목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단다.

다음으로 이 목돈을 종자돈 삼아 잘 굴려야 하는데 젊은 시절에는 약간의 위험을 부담하더라도 수익률이 높은 데를 잘 비교하여 투자하는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지.

물론 수익률만 보고 아주 위험한 데에 투자하라는 이야기는 아니고. 근데 네 결혼자금은 어떻게 준비할 생각이니?

전에는 막연히 아버지께서 마련해주실거라 생각했었는데 저도 누나처럼 제 힘으로 결혼자금을 마련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우리 중은이가 퍽 기특한 생각을 했구나. 너희 누나는 알뜰히 저축도 하였지만 기업의 가치를 잘 따져서 최우량 주식을 사모은 것이 큰 도움이 되었다는구나.

그렇군요. 저는 누나가 그렇게 꼼꼼하게 결혼자금 마련 계획을 세우고 실천해나간 줄 몰랐어요. 하나밖에 없는 동생에게 용돈을 적게 준다고 투덜거리기만 했었는데...

그래, 너희 누나는 결혼 후에도 아기 출산과 양육비, 그리고 집장만을 위해 소득의 많은 부분을 저축하고 있고, 그 이후를 위해서도 많은 계획을 세우고 있지. 일반적으로 30~40대로 갈수록

자녀출산과 교육비 마련, 주택구입 등에 자금이 많이 필요하게 되는데 이 경우에도 반드시 씀씀이를 아껴 여유자금을 안전한 자산과 위험자산에 나누어 투자하되,

노후를 대비한 연금저축과 예기치 못한 질병이나 재해에 대비한 보험에도 가입해야 한단다.

아버지! 유익한 말씀 감사드려요. 제가 지난번 아르바이트해서 번 돈을 기분 내키는대로 모두 써버렸는데,

아버지 말씀처럼 비록 적은 금액의 소득이 생겼을 때에도 계획을 잘 세워 꼭 필요한 데 사용하고, 일정액을 저축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할께요.

그래! 오늘 너와 얘기 나누길 정말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 앞으로도 어려운 문제가 있거든 언제든지 얘기 나누자꾸나.

그리고 은행, 증권, 보험사 등의 다양한 금융상품들의 특성에 대해서도 꾸준히 관심을 갖고 잘 살펴보거라.

그동안 나는 별 계획 없이 돈이 생기면 쓰고, 없으면 부모님께 받으면 된다는 안이한 생각을 하고 있었던 것 같다.

그래, 앞으로는 돈이 생기는대로 다 써버리는 것이 아니라 인생 전반에 대한 재무설계를 해보고 필요한 자금을 마련할 계획을 세워야겠다. 그래 결심했어! 

콘텐츠 만족도


담당부서 및 연락처 : 경제교육실 경제교육기획팀 | 02-759-4269, 5325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