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이야기

  1. 경제교육
  2. 경제 이야기
  3. 경제이야기

물가상승은 경제활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까?

구분 경제통계지표
대상 청소년
경제교육기획팀 (010-1234-1111) 2018.03.16 1668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물가통계ㅣ물가상승은 경제활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까?

물가가 지속적으로 오르는 현상을 인플레이션이라고 한다. 이러한 인플레이션 시기에는 돈의 가치가 떨어지게 되어 봉급생활자는 실질소득의 감소로 생활이 전보다 더 어려워지고, 나라 경제면에서는 생산감소, 실업증가 및 국제수지 악화 등 여러 가지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온다. 따라서 국민 모두가 안정된 경제성장을 바탕으로 고루 잘 살기 위해서는 물가안정을 이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인플레이션에 관한 그림1

많은 사람들은 일정한 수준의 월급을 받아 살아가고 있으며 매월 들어오는 정해진 수입으로 하루하루의 지출규모를 결정하거나 노후생활을 위한 장래계획을 세우고 있다. 그런데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면 월급생활자와 같이 일정한 수입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은 같은 월급으로 살 수 있는 물건이 전보다 적어지게 되어 실제로 소득이 줄어드는 결과(실질소득 감소)가 된다. 이에 따라 생계비가 늘어나 매일 매일의 생활조차 어려워질 수 있다. 또한 물가는 의례히 오르게 마련이라고 생각하게 되어 돈을 아껴 저축하기 보다는 당장 필요하지 않은 물건을 미리 사두려고 하거나 아파트, 땅과 같은 부동산을 사려고 한다. 이렇게 되면 부동산을 많이 가진 사람은 더욱 많은 돈을 벌게 되는 반면 집 없는 서민이나 월급생활자는 더욱 가난하게 되어 잘사는 사람과 못사는 사람 사이의 빈부격차는 한층 더 커지게 된다.


또한 물가 오름세가 계속되면 사람들이 저축을 잘 하지 않으므로 공장을 건설하는 데 필요한 돈이 모자라게 되고 시중의 금리도 높아진다. 이렇게 되면 기업하는 사람들이 공장을 세우거나 기계를 설치하는 데 더 많은 비용이 들게 되어 투자활동에 지장을 준다. 뿐만 아니라 기업들이 정상적인 생산활동을 게을리 하고 부동산투기와 같은 비생산적인 일에 눈을 돌리게 되어 생산이 전반적으로 줄어들게 된다. 이처럼 경제전반에 걸쳐 생산이 감소하면 일자리가 줄어들어 실업자가 늘어나게 된다.

인플레이션에 관한 그림2

한편 물가가 오르면 우리나라 상품이 다른 나라 상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비싸지기 때문에 해외시장에서 국산품이 덜 팔려 수출이 줄어들게 된다. 이처럼 수출은 줄어드는 반면 국내시장에서는 상대적으로 싸진 외국상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 수입은 늘어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국제수지를 악화시키는 결과를 가져온다.


이와 같이 인플레이션은 생산을 위축시키고 실업자를 늘게 하며 국제수지를 악화시키는 등 국민경제의 안정적인 성장에 여러 가지 나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오늘날 대부분의 국가들은 물가안정을 경제정책의 최우선 목표로 삼고 있다.

콘텐츠 만족도


담당부서 및 연락처 : 경제교육실 경제교육기획팀 | 02-759-5321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