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이야기

  1. 경제교육
  2. 경제 이야기
  3. 경제이야기

물가의 측정과 물가지수의 종류

구분 경제통계지표
대상 청소년
경제교육기획팀 (010-1234-1111) 2018.03.16 1950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물가통계ㅣ물가의 측정과 물가지수의 종류

물가의 측정에 관한 설명 그림

물가는 물가지수로 측정된다. 물가지수는 여러 가지 상품들의 가격을 특수한 방식으로 가중평균하여 하나의 숫자로 나타낸 가중평균지수이다. 물가지수는 그 변동을 쉽게 알기 위하여 어느 시점(기준 시점)의 물가를 100으로 놓고 비교되는 다른 시점의 물가를 지수로 표시한다. 예를 들어 비교해 볼 시점의 물가지수가 110이라면 이는 기준시점(100)보다 물가가 10% 오른 것을 의미한다.


우리나라에서 작성하고 있는 물가지수의 종류에는 크게 소비자물가지수, 생산자물가지수, 수출입물가지수 등이 있다.


소비자물가지수는 소비자가 소비생활을 위하여 구입하는 재화의 가격과 서비스요금의 변동을 조사함으로써 도시가계의 평균적인 생계비 내지 구매력의 변동을 측정하기 위한 지수이다. 현행 2000년 기준지수에서 소비자물가지수의 조사대상지역은 서울을 비롯한 36개 주요 도시이며 조사대상품목은 가계소비지출 중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10,000이상인 516개 품목(상품 357개, 서비스 159개)으로 되어 있다.


한편 보조지수로서 생활물가지수가 작성되고 있는데 이는 소비자물가 조사대상품목 중에서 일반 소비자들이 자주 구입하는 기본 생필품 156개를 선정한 후 이들의 평균적인 가격변동을 나타낸 지수로서 소비자가 피부로 느끼는 장바구니 물가에 보다 근접한 물가지수라고 하겠다.


또한 농산물(곡물이외) 및 석유류 제외지수는 일시적인 외부충격에 의한 물가변동을 제외한 장기적이며 기조적인 물가변동을 나타내는 근원인플레이션(underlying inflation)지표로 이용되고 있다.


<참고> 근원인플레이션(Underlying inflation)

근원인플레이션이란 정형화된 개념은 아니나 일반적으로 예상치 못한 일시적 외부충격(에너지가격의 급변, 이상기후, 제도변화 등)에 의한 물가변동분을 제거하고 난 후의 기조적인 장기물가상승률을 의미하는데 Underlying inflation 또는 Core inflation이라고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소비자물가에서 곡물이외의 농산물과 석유류의 가격변동분을 제외한 ‘농산물(곡물이외) 및 석유류 제외지수’가 근원인플레이션 지표로 이용되고 있다.


아래 그림에서 보듯이 근원인플레이션의 변동은 일시적 충격에 의한 물가변동분이 제거되어 소비자물가에 비해 보다 기조적인 물가흐름을 나타냄을 알 수 있다.


소비자 물가와 근원 인플레이션의 변동추이 그래프


소비자물가지수가 가계의 소비지출 품목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데 반해 생산자물가지수는 국내에서 생산하여 국내에서 판매되는 모든 재화 및 서비스의 평균적인 가격변동을 측정하기 위한 것으로 소비재 외에 기업이 구입하는 재화(원재료, 자본재 등)들도 포함된다. 현행 2000년 기준지수에서는 거래액이 국내시장에서 거래되는 상품거래 총액의 1/10,000 이상이 되는 품목(서비스는 1/2,000이상인 품목)으로서 923개(상품 846개, 서비스 77개) 품목이 조사대상이다.


수출입물가지수는 수출입상품의 가격동향을 파악하고 그 가격변동이 국내물가에 미치는 영향을 사전에 측정하기 위해 작성되는 지수이다. 현행 2000년 기준지수에서는 조사대상 품목이 수출 227개, 수입 222개가 선정되어 있다. 조사시점은 수출입계약시점을 기준으로 하고 있다.


우리나라 주요 물가지수 비교

우리나라 주요 물가 지수
구분 생산자물가지수 소비자물가지수 수출입물가지수
작성기관 한국은행 통계청 한국은행
작성목적 국내생산자가 생산ㆍ출하하는 상품 및 서비스 가격 변동 측정 일반가계가 소비하는 재화 가격과 서비스요금의 변동 측정 수출입상품의 가격변동 측정
대상품목 국내 거래규모가 큰 923개 품목 가계소비지출 비중이 큰 소비재와 서비스 516개 품목 수출 및 수입규모가 큰 수출 227개, 수입 222개 품목
대상품목선정기준 2000년 개별품목의 국내거래액이 상품은 1/10,000이상, 서비스는 1/2,000이상인 품목 2000년 도시가계조사의 품목별 소비지출액 기준 1/10,000이상 거래품목 2000년 상품별 수출입액기준 1/2,000이상 거래품목
기준년도 2000년(5년마다 변경) 좌동 좌동
조사가격 생산자 판매가격 소비자 구입가격 수출입 계약 가격(수출은 FOB, 수입은 CIF 기준)
지수산식 라스파이레스식 좌동 좌동
이용범위 시장동향분석, 구매 및 판매계약, 예산편성 및 심의, 자산재평가 등 소비자의 생계비 변동파악, 노사간 임금조정 기초자료 등 수출입상품의 가격변동이 국내물가에 미치는 영향의 사전측정

<참고> 가중평균지수 산출방식

가중평균지수의 산출방법에는 라스파이레스식(Laspeyres formula), 파쉐식(Paasche formula) 및 피셔식(Fisher formula) 등이 있는데 물가지수를 예로 들어 각각의 내용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라스파이레스식은 11864년 독일의 통계학자인 라스파이레스가 창안한 산식으로 기준시와 같은 수량의 상품을 비교시의 가격으로 구입했을 때의 지출총액을 기준시의 지출총액으로 나누어 물가의 움직임을 측정하는 것이다. 이 때 기준시 구입수량이 가중치로 고정되게 되는데 이는 상품구입수량이 크게 변화하지 않는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물가지수는 라스파이레스식을 사용하고 있다.


라스파이레스 식=∑기준시 상품수량*비교시가격/∑기준시 상품수량*기준시 가격*100


파쉐식은 독일의 통계학자인 파쉐가 창안한 산식으로 비교시의 지출총액을, 비교시의 상품거래량을 기준시의 가격으로 구입했을 때의 지출총액으로 나누어 물가의 움직임을 측정하는 것이다. 라스파이레스식과는 반대로 비교시 구입수량이 가중치가 되어 현실의 물가동향을 비교적 정확히 반영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비교시 대상품목과 가중치를 매번 조사해야 하는 등 실용성이 낮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파쉐식은 상품구입수량의 구성이 시간의 변화에 따라 크게 변화되고 있을 때만 사용된다.


파쉐식 수식이미지


피셔식은 미국의 경제학자 피셔가 제안한 식으로 라스파이레스식과 파쉐식을 기하평균한 것으로 이론적으로는 물가동향을 가장 잘 나타내는 지수이며 이상적지수(ideal index)라고도 부른다.


피셔식=√(라스파이레스식*파쉐식)

콘텐츠 만족도


담당부서 및 연락처 : 경제교육실 경제교육기획팀 | 02-759-5321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