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이야기

  1. 경제교육
  2. 경제 이야기
  3. 경제이야기

물가란?

구분 경제통계지표
대상 청소년
경제교육기획팀 (010-1234-1111) 2018.03.16 456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물가통계ㅣ물가란?

월급이 작년에 비해 3% 올랐는데 그만큼 잘 살게 된 걸까?
10년 전만 해도 만원만 있으면 둘이 영화도 보고 저녁도 먹을 수 있었는데, 지금은 만원으로는 영화도 보기 힘들다. 왜 그럴까?

물가상승에 관한 설명 그림1

상품 하나 하나의 가격보다는 모든 상품의 전반적인 가격수준이나 그 움직임을 알기 위해서 만들어 낸 것이 물가이다. 즉 물가란 여러 가지 상품들의 평균적인 가격수준을 나타낸다.


물가는 돈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면 돈의 가치를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즉 물가가 오르면 같은 물건을 사기 위해 더 많은 돈을 내야 하므로 돈의 가치가 떨어진 것이고 물가가 내리면 더 적은 돈으로 같은 물건을 살 수 있으므로 돈의 가치가 올라간 것이다. 따라서 물가와 돈의 가치는 서로 반대방향으로 움직인다.


처음으로 돌아가서 월급이 작년에 비해 3% 올랐다면 그만큼 잘 살게 되었다고 할 수 있을까? 반드시 그렇지만은 않다. 예를 들어 물가가 작년에 비해 5% 올랐다면 이 사람은 실질적으로는 월급이 줄었다고 할 수 있다. 작년 월급이 100만원이어서 한 달 월급으로 한 벌에 50만원하는 옷을 두 벌 살 수 있었다고 하자. 금년에는 월급이 3% 올라서 103만원을 받게 된다. 그런데 물가가 올라 옷값이 한 벌에 52만 5천원이 되었으므로 이 사람은 금년 월급으로는 옷을 두 벌을 살 수가 없게 된다. 따라서 월급을 많이 받게 되었다고 해도 작년보다 잘 살게 되었다고 말할 수 없는 것이다.


물가상승에 관한 설명 그림2

콘텐츠 만족도


담당부서 및 연락처 : 경제교육실 경제교육기획팀 | 02-759-5321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