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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주체들의 경기판단도 경기분석에 유용

구분 경제통계지표
대상 청소년
경제교육기획팀 (010-1234-1111) 2018.03.16 4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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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지표ㅣ경제주체들의 경기판단도 경기분석에 유용

기업가ㆍ소비자 등 경제주체들의 경기에 대한 판단을 설문조사를 통하여 파악하는 기업경기실사지수(BSI)소비자동향지수(CSI)도 경기분석에 유용하다.


BSI란 경기에 대한 기업가들의 경기동향판단, 예측 등을 조사하여 지수화한 것으로 한국은행을 비롯하여 전국경제인연합회, 대한상공회의소 등에서 월 또는 분기마다 작성하고 있다. 한국은행에서 조사하는 BSI의 항목별 응답은 ‘①좋음 ②보통 ③나쁨’ 중 하나라를 선택하도록 되어 있다. 한국은행은 BSI를 아래의 산식에 따라 산출하며 0~200의 값을 가진다. BSI가 100인 경우 긍정적인 응답업체수와 부정적인 응답업체수가 같음을 의미하며, 100보다 큰 경우에는 긍정응답 업체수가 부정응답 업체수보다 많음을, 100보다 작은 경우에는 그 반대임을 나타낸다.

bsi에 관한 설명 그림


CSI란 소비자들의 소비지출계획 및 경기에 대한 인식 등을 조사하여 지수화한 것으로 한국은행의 소비자동향지수(매분기), 통계청의 소비자평가지수·소비자기대지수(매월), 삼성경제연구소의 소비자태도지수(매분기) 등이 있다. 한국은행이 조사하는 CSI의 항목별 응답은 ‘①매우 좋아짐 ②약간 좋아짐 ③변동없음 ④약간 나빠짐 ⑤매우 나빠짐’ 중 하나를 선택하도록 되어 있으며 응답에 따라 다른 가중치를 부여하여 CSI를 계산한다.


소비자동향지수(csi) 수식


한국은행이 작성하는 CSI는 기준치가 100이 되도록 작성된다. 만약 ‘현재생활형편CSI’가 100보다 크면 6개월 전에 비해 현재의 생활형편이 좋아진 가구가 나빠진 가구보다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대로 100보다 작으면 생활형편이 나빠진 가구가 좋아진 가구보다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csi의 관한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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