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이야기

  1. 경제교육
  2. 경제 이야기
  3. 경제이야기

주가지수

구분 경제통계지표
대상 청소년
경제교육기획팀 (010-1234-1111) 2018.03.17 488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증권시장 주요지표-주가지수

주가지수는 주식시장 전체의 가격 움직임을 파악하기 위하여 개별주식의 주가변동을 종합하여 작성한 지수이다. 산출방식에 따라 시가총액식 주가지수와 다우존스식 주가지수로 나누어진다.


시가총액식 주가지수는 1923년부터 미국의 스탠다드 앤드 푸어사(Standard and Poor's)가 작성하기 시작한 주가지표로서 개별 종목의 시장가치(=주가×상장주식수)를 모두 합한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다음과 같이 산출한다.


주가지수=비교시점의 시가총액/기준시점의 시가총액*100


다우존스식 주가지수는 1884년 7월 3일 미국의 다우존스사(Dow Jones)에 의하여 처음 발표된 것으로 대표적인 우량주만 골라 그 종목의 단순주가평균금액(=채택종목의 주가합계/채택종목수)을 산출하는 방식 또는 기준시점과 비교시점의 단순주가평균금액을 지수화하여 산출하는 방식이 있다.


시가총액식 주가지수의 장점은 상장주식수가 주가에 가중되고 전 상장종목을 대상으로 작성되므로 전체적인 주가수준을 비교적 정확히 반영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가중치가 큰 대형주가 주가지수 변동에 크게 영향을 미치므로 중소형주와 대형주의 흐름이 다를 경우 주가지수가 전체시장의 흐름을 제대로 나타내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다.


다우존스식 주가지수의 특징은 거래가 활발한 대표적인 소수의 우량주를 채택하여 시황을 민첩하게 파악할 수 있다는데 있다. 단점으로는 자본금의 크기에 관계없이 채택종목을 동등하게 취급하므로 가격의 움직임이 큰 소수종목의 영향을 크게 받게 되고, 채택종목수가 한정되어 있어 산업구조 변화에 대응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콘텐츠 만족도


담당부서 및 연락처 : 경제교육실 경제교육기획팀 | 02-759-5321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