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이야기

  1. 경제교육
  2. 경제 이야기
  3. 경제이야기

자금순환표는 실물과 금융 양측면을 연결시켜주는 종합통계

구분 경제통계지표
대상 청소년
경제교육기획팀 (010-1234-1111) 2018.03.17 490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자금순환표-자금순환표는 실물과 금융 양측면을 연결시켜주는 종합통계

우리나라 국민은 얼마나 많은 금융자산을 갖고 있을까?


기업들은 어디에서 돈을 조달하여 어떻게 운용하였을까?


자금순환에 대한 설명 그림(산업적유통, 금융적유통의 양순화으로 자금이 형성)

자금은 경제활동에 있어서 혈액과 같은 역할을 하는데, 이는 산업적 유통(industrial circulation)과 금융적 유통(financial circulation)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먼저 자금의 산업적 유통은 재화 및 서비스를 사고 팔 때 이루어지는 돈의 흐름, 즉 실물활동에 수반되는 돈의 흐름을 말한다. 자금의 금융적 유통은 은행에 예금을 하거나 주식을 매매하는 등 금융활동에 수반되는 돈의 흐름을 말한다.


자금순환표는 실물활동과 금융활동을 연결시켜 기업, 개인, 정부 등 각 경제주체가 어떤 경로를 통해 자금을 조달하고 운용하고 있는가를 파악하기 위한 종합적인 통계이다. 자금순환표는 1952년에 미국의 코플랜드(Morris A. Copeland)교수에 의해 개발되었다.


자금순환표의 경제주체는 금융, 정부, 기업, 개인, 국외 등 5개로 구분되며 일정기간중의 자금의 흐름을 나타내는 거래표와 각 경제주체들이 일정 시점에 보유하고 있는 금융자산ㆍ부채 잔액을 표시하는 잔액표, 그리고 거래요인 이외에 금융자산ㆍ부채의 재평가 등으로 금융자산ㆍ부채 잔액이 변동되었을 때 이를 나타내기 위한 거래외 증감표로 나뉜다.

콘텐츠 만족도


담당부서 및 연락처 : 경제교육실 경제교육기획팀 | 02-759-5321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