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이야기

  1. 경제교육
  2. 경제 이야기
  3. 경제이야기

통화량 증가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구분 경제통계지표
대상 청소년
경제교육기획팀 (010-1234-1111) 2018.03.17 990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통화지표-통화량 증가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통화량이 늘어나면 이는 개인이나 기업 또는 금융시장으로 흘러 들어갈 것이다. 개인의 경우 집을 늘리거나 좀 더 좋은 생활필수품을 사는 등 씀씀이를 늘리게 된다. 이러한 지출증가에 맞게 국내 생산이나 수입이 늘어나면 물가에는 영향이 없지만 그렇지 못하면 물가가 오르게 된다.


기업의 경우에는 늘어난 돈으로 생산을 위한 원료를 더 많이 사거나 임금을 올려주는 데 사용하고 공장을 확장하는 등 투자를 늘리기도 할 것이다. 또한 돈이 금융시장으로 흘러 들어가면 자금 사정이 좋아지므로 돈을 보다 쉽게 빌릴 수 있게 되고 이자율도 떨어지게 되므로 기업은 더 많은 투자를 하려고 할 것이다.


이러한 투자 증가는 생산을 증대시키고 수출 능력을 키우며 일자리도 늘리는 효과가 있는 반면 이에 필요한 기계 등의 가격이 올라 생산제품의 원가가 올라감으로써 물가가 오르는 결과를 가져 올 수도 있다.


이와 같이 통화량의 변화가 나라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광범위하고 다양할 뿐만 아니라 당시 경제 상황에 따라 다르므로 한마디로 단정 지어 이야기하기는 어렵다.

통화량증가:개인→지출증가→물가상승,통화량증가:기업→투자증가→물가상승

그러나 대부분의 경제학자들은 과거의 경험에 비추어 통화량이 필요한 양 이상으로 늘어나는 경우 장기적으로 물가가 오른다는 점에 대해서는 같은 견해를 보이고 있다.

콘텐츠 만족도


담당부서 및 연락처 : 경제교육실 경제교육기획팀 | 02-759-5321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