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이야기

  1. 경제교육
  2. 경제 이야기
  3. 경제이야기

금융기관의 역할

구분 핵심경제용어해설
대상 청소년
경제교육기획팀 (010-1234-1111) 2018.03.17 1044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금융기관의 역할

금융기관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은 저축자에게 다양한 금융상품을 제공하여 자금을 조성하고, 이 자금을 개인이나 기업에게 대출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즉 금융기관은 금융시장에서 저축자와 차입자 사이에서 저축을 투자로 연결시키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금융기관의 이러한 기능을 금융중개기능(financial intermediation)이라고 한다. 


만약 금융기관이 없다면 자금공급자와 자금수요자가 거래하기를 희망하는 자금의 크기, 이용기간 등의 조건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금융거래가 성립되기 어려울 것이다.


또한 금융거래가 성립되었다 하더라도 이런 금전거래를 개별적으로 할 경우에는 자금공급자가 자금수요자로부터 원금을 받지 못하고 떼일 위험을 혼자서 전부 부담하여야 한다. 


그러나 금융기관은 다른 사람에게 자금을 빌려주기를 원하는 많은 사람들로부터 자금을 모집하여 자금을 빌리기를 원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나누어 공급하므로 자금을 떼이더라도 그 손해를 다수의 자금공급자들이 나누어서 부담하게 되어 각자의 손해를 줄일 수 있게 된다.


또한 금융기관은 예금, 대출, 투자, 신용정보 수집 및 분석, 법률서비스에 관한 전문적 지식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개인이나 기업이 금융기관을 이용하면 빠른 시간에 자금수요자 및 자금공급자와 연결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거래상대방의 신용상태 점검 등 금융거래에 따른 번거로움을 피할 수 있어 금융거래비용을 줄일 수 있다.

금융 중계기능에 대한 설명 그림

콘텐츠 만족도


담당부서 및 연락처 : 경제교육실 경제교육기획팀 | 02-759-5321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