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이야기

  1. 경제교육
  2. 경제 이야기
  3. 경제이야기

증권회사 · 보험회사 · 기타 금융기관

구분 핵심경제용어해설
대상 청소년
경제교육기획팀 (010-1234-1111) 2018.03.17 972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우리나라의 금융기관-증권회사ㆍ보험회사ㆍ기타 금융기관

증권회사

증권회사는 자본시장에서 주식, 채권 등 유가증권의 발행을 주선하고 발행된 유가증권의 매매를 중개하는 것을 주요 업무로 하고 있다.


은행이 예금자의 예금을 받아서 기업에 대출을 해주는 것과는 달리 증권회사는 기업과 투자자를 직접 연결시킨다는 점에서 은행과는 업무성격이 다르다. 즉 은행 예금자는 자신의 돈을 대출받아가는 사람이 누구인지 알 수 없으나, 증권회사를 통해서 어떤 기업의 주식을 매입한 투자자는 그 기업의 주주가 되고 그 기업에 대하여 주주의 자격에 근거한 여러 권리를 행사할 수 있게 된다.

보험회사

보험회사는 다수의 보험계약자를 상대로 보험료를 받아 이를 대출과 유가증권, 부동산 등에 운용하여 보험계약자의 노후, 사망, 질병, 사고시 보험금을 지급하는 업무를 영위하며 생명보험회사, 손해보험회사, 우체국보험 등이 있다.

기타금융기관 및 금융보조기관

이 밖에 금융거래를 중개하는 기타 금융기관으로 여신전문금융회사(리스회사, 신용카드회사, 할부금융회사, 신기술사업금융회사), 증권금융회사, 증권투자회사, 선물회사, 자금중개회사, 투자자문회사, 유동화전문기관 등이 있다.


또한 금융기관의 범주에 들지는 않지만 금융거래의 원활한 작동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주된 업무로 하는 기관인 금융보조기관이 있다. 여기에는 금융감독원, 예금보험공사, 금융결제원, 신용보증기금, 기술신용보증기금, 신용평가회사, 한국자산관리공사, 한국주택금융공사, 한국증권선물거래소 등이 있다.

콘텐츠 만족도


담당부서 및 연락처 : 경제교육실 경제교육기획팀 | 02-759-5321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