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이야기

  1. 경제교육
  2. 경제 이야기
  3. 경제이야기

비은행 예금취급기관

구분 핵심경제용어해설
대상 청소년
경제교육기획팀 (010-1234-1111) 2018.03.17 580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우리나라의 금융기관/비은행예금취급기관

비은행예금취급기관은 은행과 유사한 여수신업무를 주요업무로 취급하고 있지만 설립목적상 은행보다 제한적인 목적으로 설립되어 자금조달 및 운용 등에서 은행과는 구별된다.


즉 지급결제기능을 전혀 제공하지 못하거나 제한적으로만 제공할 수 있는 등 취급업무의 범위가 은행에 비해 좁으며 영업대상이 개별 금융기관의 특성에 맞추어 제한되기도 한다.


비은행예금취급기관에는 자산운용회사, 상호저축은행, 신용협동기구, 우체국예금, 종합금융회사 등이 있다.

자산운용회사

자산운용회사는 일반 투자자로부터 조달한 자금을 주식, 채권 등 투자증권이나 부동산 등에 투자하여 그 운용수익을 투자자에게 배분하는 것을 주요 업무로 하고 있다.

상호저축은행

상호저축은행(구 상호신용금고)은 서민과 소규모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여수신업무에 전문화하고 있다.

신용협동기구

신용협동기구는 조합원에 대한 여수신 등 조합원 상호간 상부상조를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지역ㆍ직장 단위의 신용협동조합 및 새마을금고, 그리고 농ㆍ수협 단위조합의 농어민을 위한 상호금융이 이에 해당된다.

우체국예금

우체국예금은 전국에 고루 분포되어 있는 체신관서를 금융창구로 활용하는 국영 금융으로서 농어촌과 도시의 소액 가계저축 예금을 주로 취급하고 있다.

종합금융회사

종합금융회사는 보험, 지급결제 및 가계대출 등을 제외한 장ㆍ단기 금융, 투자신탁, 시설대여 등 대부분의 기업금융업무를 영위하는 금융기관이다.

콘텐츠 만족도


담당부서 및 연락처 : 경제교육실 경제교육기획팀 | 02-759-5321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