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이야기

  1. 경제교육
  2. 경제 이야기
  3. 경제이야기

국제수지란 무엇인가?

구분 핵심경제용어해설
대상 청소년
경제교육기획팀 (010-1234-1111) 2018.03.17 1034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국제수지란 무엇인가?

우리는 신문이나 방송에서 국제수지라는 말을 자주 접하게 된다. “지난달에는 수입이 크게 늘어 국제수지 흑자폭이 줄어들었다”느니 “내년에는 국제수지가 적자로 전환되어 경제사정이 어려워질 것이다”는 등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는 국제수지가 나라경제와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면 국제수지란 무엇이며 경제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 보자.

국제수지에 관한 예

국가간의 거래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물건을 사거나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하여 다른 사람들과 많은 거래를 하며 살고 있다. 이는 우리가 필요로 하는 모든 물건을 직접 만들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만들 수 있는 것이 있더라도 비용이 많이 들거나 질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개인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나라와 나라 사이에도 이러한 이유로 거래가 발생하게 된다. 예를 들면 석유는 많이 나지만 기후가 좋지 않아 농작물의 재배가 어려운 중동의 산유국들은 석유를 다른 나라에 팔고 받은 돈으로 식량이 풍부한 나라로부터 식량을 사오게 된다. 한편 기술수준은 높으나 자원이 부족한 일본이나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물건을 만들어 팔기 위해서 우선 자원이 풍부한 나라로부터 물건을 만드는데 필요한 원자재를 수입한다.


이처럼 한 나라 경제가 필요한 모든 물건을 자체내에서 만들어 사용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나라는 부족한 물건을 사들이고 남는 물건은 팔게 되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국가간 무역이 이루어지게 된다. 더욱이 교통, 통신, 기술수준 등이 빠른 속도로 발달하고 있는 오늘날의 세계에서는 국경을 넘어 이루어지는 국제간 거래가 더욱 활발해지고 있다.

국가간의 거래에 관한 예

국제수지는 국제거래 결과 발생한 외화 입출금의 차이

우리가 상품을 사고 팔 때 대금을 주고 받는 것처럼 국제거래에서도 대금의 결제가 이루어진다. 한 나라가 일정기간동안 국제거래를 하면, 수출이나 해외건설 등으로 벌어들인 외화와 수입이나 해외여행 등으로 지급한 외화 사이에는 차액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를 국제수지라 한다. 


이때 나라 안으로 들어온 외화가 나라 밖으로 나간 외화보다 많을 경우 국제수지가 흑자라고 하고, 반대의 경우는 국제수지가 적자라고 한다.

들어오고 나간 돈의 차이가 국제수지입니다.

콘텐츠 만족도


담당부서 및 연락처 : 경제교육실 경제교육기획팀 | 02-759-5321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