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이야기

  1. 경제교육
  2. 경제 이야기
  3. 경제이야기

환율은 어디에서 어떻게 결정되나?

구분 핵심경제용어해설
대상 청소년
경제교육기획팀 (010-1234-1111) 2018.03.17 1893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환율은 어디에서 어떻게 결정되나?

환율은 어디에서 결정되나?

환율은 외환의 거래가 이루어지는 외환시장에서 결정된다. 상품의 가격이 시장에서 정해지듯이 서로 다른 두 나라 돈의 교환비율인 환율은 외환이 거래되는 시장에서 외환의 수요공급에 의하여 결정된다.


외환시장에는 은행, 기업, 개인, 중앙은행 등이 참가하며 이들은 각각 다양한 목적으로 외환시장에 참가한다. 은행은 주로 고객이 필요로 하는 외국 돈을 사거나 고객으로부터 매입한 외국 돈을 팔기 위하여, 또는 외국돈의 매매를 통하여 이익을 얻기 위해 외환시장에 참가한다. 기업, 개인 등 고객은 수출입거래, 해외여행 등을 위하여 외환시장에 참여하며 중앙은행은 외환시장의 안정 등 정책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외환시장에 참가한다.


외환시장은 시장참가자가 누구냐에 따라 은행간에 거래가 이루어지는 은행간 시장과 개인, 기업 등 고객과 은행사이에 거래가 이루어지는 대고객시장으로 나누어지는데 보통 외환시장이라고 하면 은행간시장을 말한다.

환율은 어디에서 결정되나?

외환시장 즉 은행간시장의 거래는 증권거래소와 같은 특정장소에서 이루어지기보다는 대부분 은행이나 외환중개업자의 거래실(dealing room)에서 이루어진다. 거래참가자들은 각자의 거래실에서 전화나 컴퓨터단말기로 사거나 팔려고 하는 외국 돈의 가격을 제시하여 제시가격이 서로 일치하는 상대와 거래를 하게 되는데 이렇게 거래가 이루어질 때 마다 환율은 시시각각 변동하는 것이다.


오늘날 외환거래가 가장 많이 이루어지는 곳은 뉴욕, 런던, 동경 등 3대 국제외환시장이며 이들 국제외환시장에서 미국 달러화, 일본 엔화, 유로화, 영국 파운드화 등 주요국 돈의 환율이 결정된다.

우리나라 외환시장에서 원화환율 결정

환율은 어떻게 결정되나?

환율은 어떠한 환율제도를 채택하느냐에 따라 나라마다 그 결정방식이 다르다. 환율제도는 크게 고정환율제도와 변동환율제도로 나눌 수 있는데 오늘날 주요 선진국에서는 변동환율제도를 채택하고 있다. 고정환율제도는 정부가 환율을 일정 수준으로 고정시키는 제도를 말하며 변동환율제도는 환율이 외환시장에서 외환의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되도록 하는 제도를 말한다.

환율은 어떻게 결정되나?

따라서 오늘날 주요 선진국에서는 상품 가격이 시장에서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되듯이 환율도 기본적으로 은행, 기업, 개인 등이 참가하는 외환시장에서 외환의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되는 변동환율제도를 운용하고 있다. 즉 외환시장에서 한 나라 돈에 대한 수요가 공급보다 많으면 그 나라 돈의 가격이 상승하고 공급이 수요보다 많으면 그 가격이 하락한다.


그러므로 환율을 1달러=950원과 같이 자국통화표시법으로 표시한 경우 원화환율의 상승은 원화가치의 하락을 의미하며 반대로 원화환율의 하락은 원화가치의 상승을 의미한다.

환율은 어떻게 결정되나?

우리나라 환율제도는 자유변동환율제도

우리나라의 환율제도는 해방 이후 고정환율제도로 출발하여 경제여건변화에 따라 계속 변천되어 왔는데 1990년 3월 2일부터 변동환율제도인 시장평균환율제도를 채택하였으며 외환위기 발생을 계기로 1997년 12월 16일부터 외환시장에서의 수요, 공급에 따라 환율이 자유롭게 결정되는 자유변동환율제도로 이행되어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시장평균환율제도는 환율이 외환시장에서의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되지만 1일 변동폭이 일정범위내로 제한된다는 점에서 자유변동환율제도와 차이가 있다.


즉, 시장평균환율제도하에서는 은행간시장에서 거래된 원화의 대미달러환율을 거래량으로 가중평균하여 시장평균환율(기준환율)을 산출하고 다음 영업일의 은행간 거래환율의 1일 변동폭을 이 기준환율의 상하 일정범위내로 제한하였다.


현재 운용되고 있는 자유변동환율제도는 은행간 거래환율의 1일 변동폭 제한을 폐지한 것으로 환율이 외환시장에서의 수요와 공급에 따라 자유롭게 결정되므로 시장기능이 더욱 활성화되는 장점이 있는 반면 급격한 환율변동시 경제가 충격을 받게 되는 단점도 있다.


한편 미국 달러화 이외의 다른 나라 돈에 대한 원화환율은 원화의 대미달러환율(매매기준율)과 국제외환시장에서 형성된 달러화와 다른 나라 돈의 환율을 이용하여 간접적인 방식으로 산출하는데, 이러한 의미에서 미국 달러화 이외의 다른 나라 돈에 대한 원화환율을 재정환율(cross rate)이라 한다.


현재 서울외국환중개(주)는 일본 엔화, 유로화, 영국 파운드화 등 20개 나라 돈에 대한 원화환율을 매일 산출하여 발표하고 있다.

콘텐츠 만족도


담당부서 및 연락처 : 경제교육실 경제교육기획팀 | 02-759-5321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