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이야기

  1. 경제교육
  2. 경제 이야기
  3. 경제이야기

환율은 왜 변동하는가?

구분 핵심경제용어해설
대상 청소년
경제교육기획팀 (010-1234-1111) 2018.03.17 1968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환율은 왜 변동하는가?

변동환율제도하에서 환율은 외환의 수요공급에 영향을 주는 대외거래, 물가, 경제성장, 통화량 등 경제적 요인과 정치·사회적 요인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변동한다.

환율은 기본적으로 대외거래 결과에 따라 변동

환율은 기본적으로 개인, 기업, 금융기관 등의 외환시장 참가자들이 수출과 수입 등 외국과의 거래에 따라 외환시장에서 어느 정도의 외환을 필요로 하고 어느 정도의 외환을 외환시장에 공급하느냐에 따라 그 수준이 결정된다.

달러화를 필요로 하는 경우

우리나라 외환시장에서 달러화를 필요로 하는 경우는 해외에서 상품을 수입하고 그 대금을 지급할 경우, 기술용역대가, 여행경비, 차관이자 등을 달러화로 지급할 경우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반대로 달러화가 공급되는 경우는 우리나라가 상품을 수출하고 그 대금을 받을 경우, 외국에 나가 일을 하고 그 대가를 받을 경우, 외국인 관광객들이 한국에 와서 달러화를 사용할 경우, 외국인이 국내에서 주식투자를 하기 위해 달러화를 들여오는 경우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달러화가 공급되는 경우

이와 같은 외국과의 거래 결과 달러화의 공급이 수요보다 많으면 달러화의 가치가 하락하고 원화의 가치는 상승하여 원화 환율이 하락하게 되며 반대로 달러화에 대한 수요가 공급보다 많으면 달러화 가치가 상승하고 원화 가치는 하락하여 원화 환율이 상승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외국과의 거래 결과를 나타내는 국제수지가 흑자이면 외환의 공급이 수요보다 많아져 환율이 하락하게 되며 국제수지가 적자이면 외환의 수요가 공급보다 많아져 환율이 상승하게 된다.

외국과의 거래 결과를 나타내는 국제수지가 흑자이면 외환의 공급이 수요보다 많아져 환율이 하락하게 되며 국제수지가 적자이면 외환의 수요가 공급보다 많아져 환율이 상승

물가, 경제성장, 통화량, 금리 등도 환율을 변동시키는 주요한 요인

한 나라의 물가수준이나 경제성장률, 통화량이나 금리 등도 환율을 변동시키는 주요한 요인이 된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의 물가가 외국보다 많이 오르게 되면 우리나라 수출상품의 가격이 상대적으로 비싸지는 반면 수입상품의 가격은 상대적으로 싸게 되어 그만큼 수출이 감소하고 수입이 증가하게 된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가 수출로 벌어들이는 외국 돈의 양보다 수입을 위해 지출하는 외국 돈의 양이 많아져 외국 돈이 귀해짐으로써 환율이 상승하게 된다.

 
또한 경제성장률도 환율변동에 영향을 주는데,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이 다른 나라보다 높으면 우리나라 경제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지고 우리나라에 투자할 경우 투자수익률이 높을 것이라는 예상으로 외국인의 투자가 늘어나 외환시장에 외국돈이 많아짐으로써 환율을 하락시키는 요인이 된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이 높으면 국내 소득수준이 전반적으로 높아지게 되고 이에 따라 외국상품의 수입이 늘어나 환율을 상승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물가, 경제성장, 통화량, 금리 등도 환율을 변동시키는 주요한 요인

이 밖에 우리나라의 통화량(돈의 양)이 증가하면 우리나라 돈의 가치가 하락하여 환율이 상승하게 되며 우리나라의 금리수준이 외국보다 높으면 높은 이자수익률을 얻기 위해 외국투자자들이 우리나라 은행에 예금을 하거나 우리나라 채권을 사려고 할 것이므로 외국 돈의 공급이 늘어나 환율이 하락하게 된다.

환율이 상승하게 되며 우리나라의 금리수준이 외국보다 높으면 높은 이자수익률을 얻기 위해 외국투자자들이 우리나라 은행에 예금을 하거나 우리나라 채권을 사려고 할 것이므로 외국 돈의 공급이 늘어나 환율이 하락

정치·사회적 요인, 외환투기 등도 환율에 영향을 미쳐

환율은 정치·사회적 요인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예를 들어 정치가 안정된 나라의 돈은 상대적으로 가치가 올라가는 반면 정치가 불안정한 나라의 돈은 가치가 떨어지는 경향이 있다. 뿐만 아니라 국가간 분쟁 등으로 국제정세가 불안할 때에는 안전성이 높은 미국 달러화의 가치가 상승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국제 외환시장에서는 나라간의 금리차나 환율변동을 예상한 투기거래가 이루어져 환율 움직임을 불안정하게 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와 같이 환율은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변동하는데 이러한 요인은 환율에 반드시 한 방향으로만 작용하는 것은 아니며 같은 요인이라 하더라도 서로 다른 방향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정치·사회적 요인, 외환투기 등도 환율에 영향을 미쳐

콘텐츠 만족도


담당부서 및 연락처 : 경제교육실 경제교육기획팀 | 02-759-5321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