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이야기

  1. 경제교육
  2. 경제 이야기
  3. 경제이야기

은행이란?

구분 핵심경제용어해설
대상 청소년
경제교육기획팀 (010-1234-1111) 2018.03.17 1387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여러 가지 서비스를 제공

우리는 일상생활을 하는 가운데 자주 은행을 찾게 된다. 소득중에서 쓰고 남은 돈을 모으기 위해 예금을 하며 집을 살 때와 같이 목돈이 필요하여 대출을 받기 위해 은행을 이용하게 된다. 또한 세금이나 전기·수도요금과 같은 공공요금을 내거나 멀리 떨어진 사람에게 돈을 보내기 위해서 은행에 가는 경우도 있다. 한편 수출이나 수입과 같이 다른 나라와의 무역거래에 필요한 보증서의 발급과 대금의 결제, 외환의 매매를 위해서도 은행을 이용하게 된다.


특히 요즈음에 와서는 컴퓨터를 비롯한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해 카드 하나로 어디에서나 현금을 찾아 쓸 수 있는 현금자동지급기가 보급되고 전국을 동시에 연결하여 어디서나 돈을 맡기고 찾아 쓸 수 있는 온·라인 입출금업무를 취급하고 있다. 또한 사무실이나 집에서도 컴퓨터 통신망이나 전화를 이용하여 잔액조회, 계좌이체 등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물품구매시 구매자의 계좌에서 판매자의 계좌로 구매대금을 자동이체 시키는 직불카드 업무를 취급하는 등 은행의 서비스가 날로 다양해지고 편리해지고 있다.

은행은 여러가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여유자금을 모아 부족한 곳에 공급

이와 같이 은행은 우리 경제생활을 편리하게 해 주는 여러 가지 일을 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일은 예금 등으로 모은 여유자금을 대출이나 어음할인과 같은 방법으로 자금이 부족한 곳에 공급하는 것이다.


이렇게 자금의 중개를 주업무로 하는 곳을 금융기관이라고 하는데 여기에는 은행 이외에 상호저축은행, 신용협동기구, 종합금융회사 등도 포함된다.

은행은 여유자금을 모아 부족한 곳에 공급한다.

콘텐츠 만족도


담당부서 및 연락처 : 경제교육실 경제교육기획팀 | 02-759-5321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