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이야기

  1. 경제교육
  2. 경제 이야기
  3. 경제이야기

통화정책의 이해

구분 핵심경제용어해설
대상 청소년
경제교육기획팀 (010-1234-1111) 2018.03.17 994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통화정책의 이해-통화정책은 왜 필요한가?

우리는 언론을 통해 시중의 유동자금이 많아져서 부동산가격이 들썩거리고 주식시장의 과열이 우려된다는 말을 듣게 된다. 한편 경제가 침체되어 있을 때에는 경제활성화를 위해 돈을 더 많이 풀어야 한다는 얘기를 듣게 된다.


이는 돈의 공급량이 우리의 경제생활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즉 통화는 우리의 경제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유용한 수단이지만 그 기능을 제대로 발휘하기 위해서는 그 양을 알맞은 수준으로 조절할 필요가 있음을 의미한다.


경제규모에 비해 통화가 너무 적게 유통되고 있으면 통화의 가치가 높아져 상품가격이 떨어진다. 즉 물가가 일정기간 지속적으로 떨어지는 디플레이션(deflation)이 발생한다. 그러나 반대로 통화가 많이 유통되면 화폐의 가치가 떨어지는 인플레이션이 발생하여 급여생활자의 경우 소득이 줄어드는 것과 같은 현상이 발생하고 구매할 수 있는 상품의 양이 이전보다 적어지게 되어 씀씀이를 줄이지 않으면 이전만큼 저축을 하기가 어려워진다.


여기서 국민경제의 안정적인 발전을 꾀하기 위해서는 시중에 유통되는 화폐의 총량 즉 통화를 적절한 수준으로 유지할 필요성이 제기되며 통화정책의 핵심은 화폐 공급량 즉 통화량을 적절한 수준으로 조절하는 데 있다.

콘텐츠 만족도


담당부서 및 연락처 : 경제교육실 경제교육기획팀 | 02-759-5321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