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이야기

  1. 경제교육
  2. 경제 이야기
  3. 경제이야기

물가는 왜 변동하나?

구분 핵심경제용어해설
대상 청소년
경제교육기획팀 (010-1234-1111) 2018.03.17 736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물가는 왜 변동하나?

물가는 항상 일정한 수준에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라 수시로 변동하여 오르거나 내리는데 이처럼 물가가 달라지는 데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다. 물가변동요인으로는 우선 물건을 만들어 내는 데 드는 비용 즉 생산원가의 변동을 들 수 있으며, 다음으로 물건을 사고자 하는 욕구(수요)와 물건을 만들어낼 수 있는 능력(공급)이 서로 맞지 않는 경우를 들 수 있다. 이 밖에 어떤 상품을 공급하는 회사가 하나밖에 없거나 몇 개 회사가 있어도 서로 경쟁을 하지 않기로 약속하게 되면 상품의 공급량과 가격을 공급자 마음대로 결정할 수 있기 때문에 물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물가변동요인에 관한 설명 그림) 물가하락:경쟁촉진, 공급증가, 생산원가하락 / 물가상승:생산원가상승, 수요증가, 독점

원가요인

물가를 움직이게 하는 요인 중 생산원가는 원자재비용, 환율, 임금, 이자, 세금 등에 의하여 결정되는데 이 중 가장 중요한 것이 원자재비용이다. 특히 우리나라는 원자재의 많은 부분을 외국으로부터 수입하여 들여오고 있기 때문에 해외원자재 가격이 오르면 국내물가도 큰 영향을 받게 된다. 우리는 과거 두 차례에 걸쳐 국제원유값이 크게 오르는 소위 석유위기를 겪었는데 당시 국내물가도 이에 영향을 받아 큰 오름세를 보였던 사실을 잘 알고 있다.

생산원가에 따른 물가상승요인 설명 그림1

그리고 외국돈을 우리나라 돈으로 바꿀 때 적용되는 환율이 변동하면 물가에 영향을 주게 된다.

가령 1달러에 1,000원 하던 환율이 1달러에 1,100원으로 오르면 달러로 표시한 수입원자재 가격은 변하지 않더라도 원화로 바꾼 가격은 10%나 상승하게 되어 물가를 올리는 원인이 된다. 반대로 환율이 내리면 수입원자재의 원화가격이 낮아지기 때문에 물가를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다.

생산원가에 따른 물가상승요인 설명 그림2

한편, 생산원가에서 큰 몫을 차지하는 임금이 물가에 미치는 영향은 근로자가 얼마나 많은 생산을 하는가에 따라 달라진다. 즉 임금이 오르더라도 근로자 1인당 생산량이 훨씬 더 많이 늘어나면 물건 하나 만드는데 들어가는 임금비용이 오히려 줄어들게 되므로 이것은 기업의 제품가격을 내릴 수 있는 요인이 된다.

그러나 임금이 매우 적게 오르더라도 근로자 1인당 생산량이 이 보다 더 적게 늘어나면 상품 1개당 임금비용은 오히려 늘어나게 되어 제품가격을 올리게 되고 이것은 결국 물가를 올리는 요인이 된다.

생산원가에 따른 물가상승요인 설명 그림3

수요와 공급요인

물가를 움직이게 하는 또 다른 요인으로서는 나라 전체적으로 볼 때 상품에 대한 수요와 공급이 서로 맞지 않는 경우를 들 수 있다. 즉 물건을 사려는 사람은 많은데 팔 물건이 모자랄 경우에는 물가가 오르게 되며 반대로 팔려는 물건은 많은데 사려는 사람이 적으면 물가는 떨어지게 된다.

수요와 공급의 차이에 따른 물가 상승에 관한 그림

우리는 홍수, 태풍과 같은 자연재해 후에 농산물가격이 급등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주로 공급이 부족함에 따라 일어난 일이다. 특히 원유, 철강과 같은 주요 원자재의 가격이 크게 상승하게 되면 그 영향이 나라경제 전체에 파급되어 물가를 크게 올리는 요인이 된다.

개인의 수중에 돈이 많아지면 씀씀이가 늘어나는 것과 마찬가지로 나라 전체로 볼 때에도 돈의 양이 늘어나면 가계의 소비나 기업의 투자 등 나라전체의 수요가 늘어나게 된다. 이렇게 늘어나는 수요에 맞추어 국내의 공급이나 외국물건의 수입이 늘어나면 물가는 변동하지 않으나 그렇지 못하면 물가가 오르게 된다.

역사적으로 볼 때에도 많은 나라가 돈의 양을 잘못 관리하여 지속적인 물가상승을 경험하였는데 독일과 같은 나라에서는 제1차 세계대전을 치르고 전쟁후 수습과정에서 돈을 남발함으로써 돈이 휴지로 사용되는 등 제구실을 하지 못하게 된 적도 있다.

물가가 지속적으로 오르는 현상을 인플레이션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인플레이션 시기에는 돈의 가치가 떨어지게 되어 봉급생활자는 생활이 전보다 더 어려워지며 나라경제면에서는 생산감소, 실업증가 및 국제수지 악화 등 여러 가지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온다. 따라서 국민 모두가 안정된 경제성장을 바탕으로 고루 잘 살기 위해서는 물가안정을 이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겠다.

물가안정의 중요성을 설명하는 그림 (아빠:빵 한개에 1억 마르크라니! 이게 돈이냐, 휴지냐?,  아들:아빠 휴지!)

콘텐츠 만족도


담당부서 및 연락처 : 경제교육실 경제교육기획팀 | 02-759-5321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