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이야기

  1. 경제교육
  2. 경제 이야기
  3. 경제이야기

물가안정은 왜 필요한가?

구분 핵심경제용어해설
대상 청소년
경제교육기획팀 (010-1234-1111) 2018.03.17 1261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물가안정은 왜 필요한가?

물가를 안정시키는 것은 돈의 가치를 안정시키는 것과 같다. 물가안정은 국민 모두가 고루 잘 살고, 안정된 경제성장을 이루기 위해 필요하다.

급여와 물가관계

국민 모두가 고루 잘 살게 하기 위하여

물가가 오르면 같은 돈으로 구매할 수 있는 물건이 전보다 적어지게 되므로 일정한 금액의 급여나 정해진 수입으로 생활하는 사람들에게는 소득이 줄어드는 것과 동일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리고 은행에 예금을 한 사람들은 예금한 돈의 가치가 떨어지게 되어 손해를 보게 된다.


반면에 물가가 오랜 기간동안 계속해서 오르게 되면 사람들은 물가는 의례히 오를 것이라고 생각하여 돈을 아껴 저축하기 보다 당장 필요하지 않은 물건을 미리 사두려고 하거나 아파트, 땅과 같은 부동산을 사려고 하게 된다. 이렇게 되면 부동산을 많이 가진 사람은 더욱 많은 돈을 벌게 되는 반면 일정한 봉급을 받아 생활하는 사람들은 더욱 가난하게 된다.


따라서 소득이나 부의 분배가 올바르게 이루어져 국민 모두가 고루 잘 살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물가안정이 중요하다.

물가안정시 행복한 삽화이미지

안정적인 경제성장을 이루기 위하여

물가가 오르는 경향이 지속되면 사람들은 저축을 하지 않게 되므로 나라 전체적으로 저축이 부족하게 되어 기업들이 투자하는 데 필요한 자금을 충분히 공급할 수 없게 되고 그 결과 시중의 금리도 높아진다. 이렇게 되면 공장을 세우거나 기계를 구입하는 데 더 많은 비용이 들게 되어 기업의 생산활동에 지장을 준다.


한편 물가가 오르면 우리나라 상품이 다른나라의 상품보다 상대적으로 더 비싸지기 때문에 해외시장에서 우리 상품이 덜 팔려 수출이 줄어들게 된다. 이처럼 수출은 줄어드는 반면 국내시장에서는 상대적으로 싸진 외국상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 수입은 늘어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물가상승은 국제수지를 악화시키는 결과를 가져온다.

수출과 인프레이션 관계의 이미지

이와같이 물가가 오르면 기업활동에 지장을 주고 수출이 감소하여 국제수지를 악화시키는 등 우리나라의 경제성장에 나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오늘날 대부분의 나라들은 경제성장, 국제수지의 개선, 완전고용의 실현 등과 더불어 물가안정을 경제정책의 중요목표의 하나로 삼고 있다.

물가안정시 균형잡힌 경제표현 이미지(물가안정-국제수지 균형, 고른분배, 경제성장)

콘텐츠 만족도


담당부서 및 연락처 : 경제교육실 경제교육기획팀 | 02-759-5321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