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이야기

  1. 경제교육
  2. 경제 이야기
  3. 경제이야기

칼 멩거(Carl Menger)

구분 경제인물
대상 청소년
경제교육기획팀 (010-1234-1111) 2018.03.17 433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칼 멩거(Carl Menger)
칼 멩거 캐릭터
출생지 : 오스트리아
생존연대 : 1840. 2. 28 ~ 1921. 2. 26
주요 저서 : 국민경제학 원리
한계효용이론의 제창자이자 근대경제학의 창시자.

인물설명

당초 법학을 공부하였던 멩거는 경제관련 기사를 작성하는 신문기자로서 사회생활을 시작하면서 경제에 흥미를 갖기 시작하였다. 이 과정에서 멩거는 당시의 주류 경제학자들이 주장하던 재화 및 서비스의 가격결정 방식이 현실의 가격결정과 차이가 난다는 점을 인식하였다. 일반적인 경제학자들은 소비자에게 유용한 것일수록 가격이 높게 결정된다고 주장하였는데 이러한 견해로는 현실에서 발생하고 있는 다음과 같은 사실을 설명할 수 없었다. 즉, 물처럼 인간의 생존에 꼭 필요해서 유용성이 높은 재화는 가치가 매우 낮게 평가되는 반면에 다이아몬드처럼 인간의 생존에 반드시 필요한 것이 아니어서 유용성이 높지 않은 재화는 오히려 가치가 높게 평가되고 있다는 점이다.


멩거는 이러한 현상의 이유에 대해 한계효용이라는 개념을 제시하면서 재화 및 서비스의 가격은 해당 재화 및 서비스의 총효용이 아니라 한계효용에 의해 결정되며, 한계효용의 크기는 개인의 주관적인 가치판단에 의존한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물은 다이아몬드보다 총효용의 가치는 크지만 개인이 주관적으로 느끼는 한계효용은 다이아몬드가 물보다 훨씬 크기 때문에 가격이 더 비싸게 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멩거의 한계효용을 이용한 분석은 이후 마샬 등의 경제학자에 계승되어 근대 주류 경제이론의 정립에 핵심적 기여를 하였다. 또한 경제학의 연구방법이나 이론이 상당한 진전을 이룬 오늘날에도 멩거가 제시한 한계효용의 개념은 경제현상을 이해하기 위한 가장 기초적이고 핵심적인 중요한 개념 가운데 하나로 확립되어 있다.

콘텐츠 만족도


담당부서 및 연락처 : 경제교육실 경제교육기획팀 | 02-759-5321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