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이야기

  1. 경제교육
  2. 경제 이야기
  3. 경제이야기

연암 박지원(燕巖 朴趾源)

구분 경제인물
대상 청소년
경제교육기획팀 (010-1234-1111) 2018.03.17 1011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연암 박지원(燕巖 朴趾源)
연암 박지원 캐릭터
출생지 : 한국
생존연대 : 1737. 2. 5 ~ 1805. 10. 20
주요 저서 : 열하일기, 과농소초, 연암집, 허생전, 호질, 양반전 등
일찍이 상업의 중요성을 간파한 조선 후기의 중상주의 실학자.

인물설명

당초 조선은 사ㆍ농ㆍ공ㆍ상의 철저한 신분제 사회로 공업과 상업이 사회적으로 천시되었으나 박지원이 활약하던 영조시기부터는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실사구시적인 학문 연구의 학풍이 크게 융성하면서 신분제적 속박이 다소 완화되던 시기였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과 학문적 경향의 영향으로 박지원은 당시 조선사회의 문제점을 실사구시적 측면에서 예리하게 분석하였다. 이러한 박지원의 분석은 경제적 측면에서도 예외가 아니었다.


박지원은 “허생전”에서 독과점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지적하였는데 독점적인 공급력을 가진 공급자가 시장가격을 자신에게 유리하게 결정하고 독점이윤을 극대화함으로써 대다수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는 점을 허생이 치부하는 과정을 통하여 우화적으로 전개하였다. 뿐만 아니라 박지원은 허생이 당시 조선의 경제상황으로는 자신이 모은 막대한 돈을 쓸 곳이 없다고 하여 돈을 바다에 버리는 묘사를 통해 국가경제에서 화폐의 역할에 대한 선구자적인 인식을 보여주었다. 또한 박지원은 생산성의 향상을 위해 사회간접자본의 확충을 강조하면서 특히 수송의 편리를 위해서 차량제도를 도입하고 도로의 확충을 주장하였다. 이는 실질적으로 생산을 증대시키기 위한 시장 확대와 교환의 효율성 확보가 결국은 사회간접자본에 의해 크게 결정된다는 점을 분명하게 밝히는 주장이었다.


오늘날에도 박지원의 이러한 경제적 분석은 여전히 유효하며 우리에게 많은 시사점을 던져 주고 있다.

콘텐츠 만족도


담당부서 및 연락처 : 경제교육실 경제교육기획팀 | 02-759-5321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