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이야기

  1. 경제교육
  2. 경제 이야기
  3. 경제이야기

토빈(James Tobin)

구분 경제인물
대상 청소년
경제교육기획팀 (010-1234-1111) 2018.03.17 369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토빈(James Tobin)
토빈 캐릭터
출생지 : 미국
생존연대 : 1918. 3. 5 ~ 2002. 3.11
주요 저서 : 국가 경제정책, 경제학 논문집, 10년 뒤의 새로운 경제학 등
금융 포트폴리오 이론을 정립한 경제학자

인물설명

법학을 공부하며 아버지와 같은 언론인이 되기를 꿈꿔왔던 토빈은 하버드 대학에서 만난 은사 슘페터(Joseph Alois Schumpeter) 교수와 레온티에프(Wassily Leontief) 교수, 그리고 대학원생 사뮤엘슨의 영향을 받아 경제학으로 그의 항로를 돌렸다.


토빈은 1940년경 케인즈의 「일반이론」에 흥미를 느끼고 케인즈의 이론을 구체화하고 발전시켜 케인즈 경제학이 뿌리 내리는 데 결정적인 기여를 하였다. 케인즈의 사상을 이어받아 정부의 제한된 시장 개입이 필요하다고 주장한 그는 통화론자의 대표자인 프리드먼과 오랫동안 학문적 대립을 보이며 ‘케인즈언 대 통화론자’ 논쟁을 벌인 주역으로 유명하다.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라는 유명한 말은 남긴 토빈은 특히 가계와 기업의 자산구성 방식을 분석하여 투자행위에 관한 이론을 공식화한 공로를 인정받아 1981년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하였다. 다른 대부분의 학자들이 합리적인 투자결정에 관한 특정 규칙만을 제시하는 데 그친 반면 토빈은 각 주체가 ‘위험’과 ‘기대수익률’에 두는 ‘가중치’에 따라 서로 다른 형태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음을 밝혔다.


후에 많은 경제학자들이 국제수지, 환율, 경제성장에 관해서도 토빈의 모델을 이용해 연구하고 있으며 그의 이론은 처음에 생각하지 않았던 분야에까지 확대되고 있다. 또한 국제 투기자본(핫머니)의 급격한 자금 유출입으로 각국의 통화가 급등락하여 통화위기가 촉발되는 것을 막기 위한 규제방안의 하나로 단기성 외환거래에 부과하는 세금인 토빈세(Tobin's Tax)를 주장하였다.

콘텐츠 만족도


담당부서 및 연락처 : 경제교육실 경제교육기획팀 | 02-759-5321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