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이야기

  1. 경제교육
  2. 경제 이야기
  3. 경제이야기

하이에크(Friedrich August von Hayek)

구분 경제인물
대상 청소년
경제교육기획팀 (010-1234-1111) 2018.03.17 723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하이에크(Friedrich August von Hayek)
하이에크 캐릭터
출생지 : 오스트리아
생존연대 : 1899. 5. 8 ~ 1992. 3.23
주요 저서 : "법, 입법, 자유", 가격과 생산, 자본의 순수이론, 예종에의 길 등
해박한 사상가이자 열렬한 신자유주의자

인물설명

나치의 대두와 함께 오스트리아를 떠나 1931년 영국으로 건너갔던 하이에크는 경제적, 법적, 제도적 현상을 모두 폭넓게 다룬 해박한 사상가이며 열렬한 신자유주의자로 모든 계획경제에 반대한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하이에크는 경제를 화폐적인 것으로 보고 화폐부문과 실물부문을 통합하여 거시적인 관점으로 접근했다는 점에서 케인즈와 유사하지만 실질적인 내용은 매우 달랐다. 그는 총수요나 총고용 등과 같은 집합적 총량보다는 화폐부문의 변동이 여러 가지 상대가격이나 상대임금, 나아가 경기변동에 미치는 영향에 깊은 관심을 가졌다.


하이에크는 총수요 자극정책이 시행 당초에 있어서는 소비재의 생산에 사용되던 노동과 자본을 생산설비의 생산으로 돌림으로써 시설투자를 증가시킬 수 있지만, 이로 인해 임금과 자본가격이 상승한 소비재 생산부문으로 노동과 자원이 다시 거꾸로 유입되어 결국 생산설비 투자가 감소하게 된다고 보았다. 그리고 이는 경기역전 및 경기변동의 원인이 된다고 설명하였다.


하이에크는 점차 경제체제의 효율성이라는 보다 광범위한 문제에 관심을 쏟기 시작하였는데 「예종(隸從)에의 길」(Road to Serfdom)에서는 나치 독일과 파시스트 이탈리아와 같은 정치체계가 출현하게 된 원인을 그들이 채택한 계획경제 때문임을 밝히고 자유경제를 통해서만이 ‘예종에의 길’에서 벗어날 수 있으므로 정부의 개입을 최소화하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이에크는 경제계획을 바탕으로 한 사회주의 및 공산주의의 몰락도 예언한 대가였으며, 탈냉전 후 바람직한 시장경제의 모습을 알려준 지도자라 할 수 있다. 화폐와 경제변동의 연구가 인정되어 1974년 노벨 경제학상을 받았다.

콘텐츠 만족도


담당부서 및 연락처 : 경제교육실 경제교육기획팀 | 02-759-5321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