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이야기

  1. 경제교육
  2. 경제 이야기
  3. 경제이야기

베블런(Thorstein Bunde Veblen)

구분 경제인물
대상 청소년
경제교육기획팀 (010-1234-1111) 2018.03.18 702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베블런(Thorstein Bunde Veblen)
베블런 캐릭터
출생지 : 미국
생존연대 : 1857. 7.30 ~ 1929. 8. 3
주요 저서 : 유한계급론, 부재소유 등
미국의 사회학자이자 사회평론가

인물설명

베블런은 노르웨이에서 이주한 농민의 아들로 태어나 예일대학교 출신의 철학박사임에도 불구하고 이민 2세라는 이유로 취직난을 겪고 도시와 농촌간의 생활차에 따른 차별을 경험하였다. 시카고 대학에서 15년간 강의를 하다가 이단적인 성향으로 여러 대학을 전전하다가 1926년 캘리포니아에서 은퇴한 후 가난과 외로움 속에서 지내다 1929년 아무도 모르게 사망였다.


베블런은 인간사회의 원동력은 무엇인가를 창조하려는 ‘제작본능’과 약탈하고 지배하려는 ‘약탈과 지배본능’이며 두 본능의 갈등 속에서 모든 것이 생성되고 발전하고 있다고 보았다. 그는 기업과 산업을 구별하였는데 기업은 이윤을 추구하는 약탈조직이며, 산업은 기술자에 의해서 운영되는 조직으로 보았다. 산업의 정신을 가진 기술자들은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생산량을 올리기 위해 제작본능에 의해서 성실하게 움직이지만 기업의 정신을 가진 자본가나 기업가는 이윤추구라는 약탈본능에 의해서 움직여 기업합동·판매우선·정부와 소유계급의 낭비를 초래한다고 믿었다.


베블런은 「유한계급론」에서 자본가를 강력한 약탈과 지배본능을 지닌 유한계급으로 보았다. 또한 이 책에서 그는 인간은 우선은 생존하기 위해 활동하지만, 그 다음 단계에서는 자기의 능력, 신분을 과시하기 위해 활동하면서 과시소비를 하게 된다고 말하고 있다. 그는 이것이 인간의 강력한 본능이며 경제에 지대한 영향을 준다고 보고 모든 경제현상을 과시소비의 차원에서 관찰하였고, 이러한 소비의 패턴과 선호형성에 대한 연구가 경제학의 본질적인 부분이라고 여겨 이를 자세하게 다루었다.


갈브레이스(John Kenneth Galbraith)는 “베블런이 떠나 주기를 바랐고 또한 그를 내쫓은 오늘날의 유명한 대학들은 베블런이 자기 대학에 재직하였던 사실을 영광스럽게 자랑하고 있다”고 꼬집고 있다.

콘텐츠 만족도


담당부서 및 연락처 : 경제교육실 경제교육기획팀 | 02-759-5321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