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이야기

  1. 경제교육
  2. 경제 이야기
  3. 경제이야기

레온티에프(Wassily Leontief)

구분 경제인물
대상 청소년
경제교육기획팀 (010-1234-1111) 2018.03.18 568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레온티에프(Wassily Leontief)
레온티에프 캐릭터
출생지 : 러시아
생존연대 : 1906. 8. 5 ~ 1999. 2. 5
주요 저서 : 미국의 경제구조, 미국 경제구조의 연구, 투입-산출 경제학
투입-산출 분석(input-output analysis)의 시조

인물설명

러시아에서 경제학자로서의 능력을 인정받은 레온티에프는 처음에는 비공산주의적 사회주의자인 멘셰비키(Mensheviki, 소수파)였다. 그러나 그는 독재에 반대하여 그의 계획이론을 적용할 수 있는 자유와 인간성이 지배하는 복지사회를 찾아 1925년 독일로 떠나 공부를 마친 뒤 1931년 미국으로 이주하여 ‘투입-산출 모델’의 발전과 응용에 주력하였다.


레온티에프는 경제학은 경험적인 검증을 거쳐 현실적인 의미를 가질 때에만 비로소 그 타당성을 인정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에 고도의 수학을 경제학에 도입하는 것에는 언제나 회의적이었다. 하지만 수학교육을 받는 과정에서 수학적·계량적 사고를 하게 되었고 경제학이나 통계학에 사용되는 수학적 공식들의 경제적 의미, 응용 및 오용에 관한 연구에 매진하게 되었다. 그 결과가 바로 투입-산출분석이라 할 수 있다. 그가 개발한 투입-산출 분석의 핵심은 '산업연관표'이다. ‘산업연관표’는 일정기간(보통 1년) 동안 국민경제내에서 발생하는 재화와 서비스의 생산 및 처분과 관련된 모든 거래내역을 일정한 원칙과 형식에 따라 기록한 종합적인 통계표이다. 이 표를 통해 그물과 같이 복잡하게 얽혀있는 산업부문 간의 상호 연관관계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투입-산출분석은 산업연관론의 근본원리로서 실용화될 것이라고 막연히 기대되었던 왈라스(Marie Esprit Leon Walras)의 일반균형이론을 실용화한 것으로서 교과서적 이론을 응용경제 분석의 영역으로 비약시켰다는 점에서 학계에 대단한 영향을 끼쳤다. 그의 투입-산출 분석은 경제계획 및 예측을 위해 각국에서 다양한 형태로 사용되고 있으며 이러한 투입-산출 분석의 개발과 그 응용에 대한 업적으로 1973년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하였다.

 

콘텐츠 만족도


담당부서 및 연락처 : 경제교육실 경제교육기획팀 | 02-759-5321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