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이야기

  1. 경제교육
  2. 경제 이야기
  3. 경제이야기

리스트(Friedrich List)

구분 경제인물
대상 청소년
경제교육기획팀 (010-1234-1111) 2018.03.18 453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리스트(Friedrich List)
리스트 캐릭터
출생지 : 독일
생존연대 : 1789. 8. 6 ~ 1846.11.30
주요 저서 : 정치경제학의 국민적 체계, 미국경제학강요 등
보호무역주의를 주장한 국민경제학자

인물설명

19세기 초반 유럽에서 나폴레옹이 이끄는 프랑스가 영국, 러시아, 스페인 등의 연합군과의 전쟁에서 패전함에 따라 영국에 대한 대륙봉쇄가 해제되어 국가 간 무역이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당시 영국은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생산능력이 확대된 상태였기 때문에 영국의 공산품이 유럽전역을 장악하고 있었다. 이에 따라 독일의 상공업자들은 영국산 공산품의 수입으로 심각한 피해를 입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경제학자이자 독일상공업동맹의 지도자였던 리스트는 독일의 상공업을 보호하기 위해 보호무역을 실시해야한다고 주장하였다.


리스트는 그의 대표적인 저서인 「정치경제학의 국민적 체계」를 통해 보호무역의 필요성을 뒷받침하였다. 이 책에서는 국가의 발전단계를 목축, 농업, 농공업, 농공상업의 단계로 구분하고 각 국가는 서로 다른 발전 단계에 있다고 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가 간에 자유무역이 실시되면 공산품이 발달한 국가의 상품이 농공업이 발달한 국가에 유입되어 농공업이 발달한 국가는 다음단계로 발전하지 못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피해를 막기 위해 리스트는 자국의 산업이 일정 수준에 이를 때까지는 자국의 발전을 위해 보호무역을 실시해야한다고 강조하였다.


그러나 그의 주장이 자유무역과 완전히 배치되는 것은 아니었다. 그는 보호무역은 국가의 경쟁력이 확보될 때까지만 이루어져야하고 만약 국가가 일정수준의 발전단계에 도달하게 되면 다른 국가와 동등한 무역을 통해 국가의 부를 축적해야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그의 사상이 높이 평가되어 현재 그는 독일의 국민 경제학자로 추앙받고 있다.

콘텐츠 만족도


담당부서 및 연락처 : 경제교육실 경제교육기획팀 | 02-759-5321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