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이야기

  1. 경제교육
  2. 경제 이야기
  3. 경제이야기

피구(Arthur Cecil Pigou)

구분 경제인물
대상 청소년
경제교육기획팀 (010-1234-1111) 2018.03.18 526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피구(Arthur Cecil Pigou)
피구 캐릭터
출생지 : 영국
생존연대 : 1877.11.18 ~ 1959. 3. 7
주요 저서 : 후생경제학, 실업의 이론, 전쟁에서의 정치경제학 등
후생경제학의 선구자

인물설명

피구는 대표적인 신고전파 경제학자로서 후생경제학의 기초를 구축하고 효용의 개념을 체계화한 것으로 유명하다. 피구 이전의 효용이론은 벤담(Jeremy Bentham)의 ‘공리주의(최대다수 최대행복)’에 영향을 받아 사회적 효용을 개개인의 효용을 합한 것으로 보았다. 그러나 피구는 개인적 효용과 사회적 효용으로 구분하여 사회적 효용은 개인적 효용의 단순한 합이 될 수 없음을 밝혔다.


피구는 사회에는 공공재가 존재하고 외부효과 등으로 인해 사람들끼리 서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개인적 효용의 합과 사회적 효용이 괴리된다고 설명하였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조세를 부과하거나 보조금을 지불해야한다고 주장하였는데 이것이 유명한 ‘피구세(pigouvian tax)’이다.


피구는 후생경제학의 선구자라는 지위 못지않게 마셜(Alfred Marshall)의 수제자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그는 마셜의 이론을 끝까지 신봉하였는데 케인즈 혁명으로 마셜의 이론이 위기에 몰렸을 때도 임금과 물가가 내리면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화폐적 자산의 실질가치는 올라가 소비를 증가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는 ‘피구효과(pigou effect)'를 제시하여 마셜의 이론을 지지한 것으로 유명하다.

콘텐츠 만족도


담당부서 및 연락처 : 경제교육실 경제교육기획팀 | 02-759-5321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