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탁금지법 위반 신고

  1. 한국은행
  2. 윤리경영
  3. 신고하기
  4. 청탁금지법 위반 신고

1. 신고대상

한국은행 소속 임직원 및 한국은행의 업무를 수행하는 개인·법인의 청탁금지법 위반 사례

2. 신고방법

누구든지 한국은행 소속 임직원 및 한국은행의 업무를 수행하는 개인 혹은 법인 등의 부정청탁 또는 금품수수 등 행위를 알게 된 경우에는 한국은행에 신고할 수 있습니다.
신고는 방문, 우편, 팩스, 인터넷(청렴신문고)를 이용하시고, 신고 전에 전화 및 이메일을 통한 상담도 가능합니다.

  • 전 화 상 담 : 02-759-5599, 5185, 5576, 5518 (한국은행 청탁방지 업무 담당자)
  • 이메일상담 : insamgt@bok.or.kr

신고시 필수 기재사항(청탁금지법 시행령 제29조)

  1. 1. 신고자의 인적사항 :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직업 및 연락처, 그 밖에 신고자를 확인할 수 있는 인적사항
  2. 2. 법위반자의 인적사항 : 성명, 연락처, 직업 등 법 위반행의자를 확인할 수 있는 인적사항
  3. 3. 신고의 경위 및 이유
  4. 4. 법 위반행위가 발생한 일시, 장소 및 내용
  5. 5. 법 위반행위 내용을 입증할 수 있는 증거자료(증거자료를 확보한 경우에만 해당)
  • ① 방문/우편 신고

    (04514)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67 한국은행 본관 16층 준법관리인(청탁방지담당관)

  • ② 팩스신고

    02-759-5652

  • ③ 온라인 신고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신문고를 통하여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3. 청탁금지법 위반사항 신고처리 절차

한국은행에 한국은행 소속 직원 및 한국은행의 업무를 수행하는 공무수행사인의 청탁금지법 위반 신고가 접수되면, 한국은행 청탁방지담당관이 사실관계를 확인하여 필요한 조사를 진행하며, 조사를 마치면 그 결과를 신고자에게 알려드립니다.

신고자의 신분비밀이 보장되며, 신고 등을 이유로 한 불이익조치가 금지됩니다.

신고자는 국민권익위원회에 신변보호조치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신고에 의하여 공공기관에 직접적인 수입의 회복·증대 또는 비용의 절감 등을 가져온 경우, 재산상 이익을 가져오거나 손실방지·공익증진을 가져온 것으로 인정될 경우, 국민권익위원회로부터 보상금 및 포상금이 지급될 수 있습니다.

※ 처리절차

1.신고자(청탁금지법 위반사항 신고), 2.한국은행(접수 및 확인/위반행위 조사), 3.신고자 - 조사결과 통보(조사결과를 통보받은 날부터 7일 이내에 이의신청 가능)

1.신고자(청탁금지법 위반사항 신고), 2.한국은행(접수 및 확인/위반행위 조사), 3.신고자 - 조사결과 통보(조사결과를 통보받은 날부터 7일 이내에 이의신청 가능)

  1. STEP.1
    신고자
    청탁금지법 위반사항 신고
  2. STEP.2
    한국은행
    접수 및 확인/위반행위 조사
  3. STEP.3
    신고자
    조사결과 통보(조사결과를 통보받은 날 부터 7일 이내에 이의신청 가능)

*신고내용이 명백한 거짓인 경우, 필수기재 사항에 대한 보완요구를 받고도 기한 내에 보완하지 않는 경우 등 해당 신고가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4조제1항의 규정에 해당할 경우, 종결처리 할 수 있습니다.

4. 신고서 서식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신고사무 처리지침에 의한 신고서식을 게시하오니, 신고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콘텐츠 만족도


담당부서 및 연락처 : 인사경영국 인사제도팀 | 02-759-5599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