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패행위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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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부패행위 신고

1. 신고대상

한국은행 임직원의 부패행위

  • 가. 직무와 관련하여 그 지위 또는 권한을 남용하거나 법령을 위반하여 자기 또는 제3자의 이익을 도모하는 행위
  • 나. 한국은행의 예산 사용, 한국은행 재산의 취득·관리·처분 또는 한국은행을 당사자로 하는 계약의 체결 및 이행에 있어서 법령에 위반하여 한국은행에 재산상 손해를 가하는 행위
  • 다. 위에서 규정한 행위 및 그 은폐를 강요, 권고, 제의, 유인하는 행위

부패행위 예시

  1. 입찰비리, 채용비리, 승진 · 채용 등 인사청탁, 인사 관련 금품등 수수, 서류 및 면접결과 조작, 예산이나 사업비 횡령

2. 신고방법

누구든지 부패행위를 알게 된 때는 한국은행 또는 국민권익위원회에 신고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신고는 방문, 우편, 팩스 등을 이용하시고, 신고 전에 전화 및 이메일을 통한 상담도 가능합니다.

  • 전 화 상 담 : 02-759-5599, 5185, 5576, 5518 (한국은행 청렴·반부패 업무 담당자)
  • 이메일상담 : insamgt@bok.or.kr
  • ① 방문/우편신고

    (04514)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67 한국은행 본관 16층 준법관리인(부패행위 신고 책임관)

  • ② 팩스신고

    02-759-5652

  • ③ 국민권익위원회 전화상담 및 온라인신고

    국번없이 110 또는 1398로 전화상담이 가능하며,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신문고에 온라인을 통해 쉽게 신청할 수 있고, 결과조회도 가능합니다.

3. 부패행위 신고 처리절차

한국은행에 한국은행 소속 직원 및 한국은행의 업무를 수행하는 공무수행사인의 부패행위 신고가 접수되면, 한국은행 준법관리인(부패행위 신고 책임관)이 사실관계를 확인하여 필요한 조사를 진행하며, 조사를 마치면 그 결과를 신고자에게 알려드립니다.

신고자의 신분비밀이 보장되며, 신고 등을 이유로 한 불이익조치가 금지됩니다.

신고자는 국민권익위원회에 신변보호조치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신고에 의하여 공공기관에 직접적인 수입의 회복·증대 또는 비용의 절감 등을 가져온 경우, 재산상 이익을 가져오거나 손실방지·공익증진을 가져온 것으로 인정될 경우, 국민권익위원회로부터 보상금 및 포상금이 지급될 수 있습니다.

※ 처리절차

1.신고자(1. 공익신고 위반사항 신고), 2.한국은행(접수 및 확인 / 위반행위 조사), 3.신고자(조사결과 통보-조사결과를 통보받은 날부터 7일 이내에 이의신청 가능)

1.신고자(1. 공익신고 위반사항 신고), 2.한국은행(접수 및 확인 / 위반행위 조사), 3.신고자(조사결과 통보-조사결과를 통보받은 날부터 7일 이내에 이의신청 가능)

4. 신고서 서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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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및 연락처 : 인사경영국 인사제도팀 | 02-759-55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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