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4월 국제수지(잠정) 기자설명회

등록일
2025.06.10
조회수
240
키워드
국제수지
담당부서
디지털미디어운영팀
첨부파일

플레이 버튼을 클릭하면, 동영상 열람 가능합니다.

관련자료 바로가기

자막

2025년 4월 국제수지(잠정) 기자설명회
(2025. 06. 10, 송재창 금융통계부장, 김성준 국제수지팀장)

공보관 - 안녕하십니까, 지금부터 2025년 4월 국제수지에 대한 기자 설명회를 시작하겠습니다. 설명은 송재창 금융통계부장님께서 진행해 주시겠습니다.

송재창 금융통계부장 - 지금부터 2025년 4월 국제수지 잠정 편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4월 경상 수지는 57억 달러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상품 수지가 89억 9천만 달러 흑자를 나타냈으나, 서비스 수지가 28억 3천만 달러 적자. 본원 소득 수지가 1억 9천만 달러 적자를 보였습니다. 경상 수지를 세부 항목별로 살펴보면, 상품 수지는 IT 품목을 중심으로 상품 수출이 늘어나고, 유가 하락의 영향으로 상품 수입이 감소하면서 흑자 규모가 전월보다 확대되었습니다. 상품 수출은 반도체 수출 증가세가 확대되는 등 IT 품목의 호조세가 지속되었으며, 비 IT 품목도 자동차 수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의약품, 철강 등이 늘어나면서 소폭 증가하였습니다. 상품 수입은 에너지 가격 하락으로 원자재의 감소세가 확대되고, 소비재 수입도 줄면서 감소로 전환되었습니다. 서비스 수지는 여행 수지의 적자폭이 축소되었으나, 운송 수지가 적자 전환하고 기타 사업 서비스 수지의 적자 규모도 늘어나면서 전월 대비 적자폭이 확대되었습니다. 여행 수지는 외국인 입국자수가 봄철 국내여행 성수기의 영향으로 늘어나면서 적자폭이 축소되었습니다. 운송 수지는 연초 이후 컨테이너 운임이 지속적으로 하락세를 나타내며 15개월 만에 적자로 전환하였습니다. 기타 사업 서비스 수지는 일시적으로 국내 기업의 연구 개발 서비스 지급이 늘며 적자폭이 확대되었습니다. 본원 소득 수지는 4월에 외국인 앞 배당 지급이 집중되는 계절적 요인으로 적자 전환하였으나, 적자 규모는 순대외금융자산 증가로 배당 수입이 꾸준히 늘어나며 예년 4월보다는 상당폭 축소되었습니다. 이전 소득 수지는 2억 6천만 달러 적자를 나타내었습니다.
다음은 금융계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4월 금융계정 순자산은 전월보다 45억 1천만 달러 증가하였습니다. 세부 항목별로 살펴보면 직접 투자는 내국인 해외 직접 투자가 30억 달러 증가하였고, 외국인 국내 직접 투자는 3억 2천만 달러 감소하였습니다. 증권 투자는 내국인 해외 증권 투자가 주식을 중심으로 123억 3천만 달러 증가하였고, 외국인 국내 증권 투자는 주식을 중심으로 21억 8천만 달러 감소하였습니다. 파생금융 상품은 순자산은 11억 달러 증가하였습니다. 기타 투자는 자산이 기타 자산을 중심으로 28억 4천만 달러 증가하고, 부채는 차입을 중심으로 74억 5천만 달러 증가하였습니다. 준비 자산은 98억 1천만 달러 감소하였습니다. 이상으로 4월 국제수지 편제 결과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기자분들의 질문을 받기 전에 4월 경상수지 특징에 대해서 잠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4월 경상 수지는 57억 달러로 2023년 5월 이후 24개월 연속 흑자 흐름을 이어갔습니다. 상품 수지가 큰 폭의 흑자를 지속하였으나, 본원 소득 수지가 외국인 앞 대규모 배당 지급으로 적자 전환함에 따라 경상수지 흑자 규모는 전월에 비해 축소되었습니다. 다만 예년 4월에 비해서는 비교적 큰 폭의 흑자를 기록하였습니다. 올해 4월 흑자 규모는 2015년, 2014년에 이어 4월 기준으로 역대 3위 수준입니다. 이러한 큰 폭의 흑자는 반도체 등의 수출 호조, 유가 하락에 따른 수입 감소로 상품 수지 흑자 폭이 확대된 데 주로 기인합니다. 한편 본원 소득 수지는 그간의 순대외금융자산 증가로 외국으로부터의 배당 수입이 꾸준히 늘어나며 예년 4월에 비해 적자폭이 상당폭 축소된 모습입니다. 여기까지 설명을 마치고 지금부터 질문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 질의응답 -

공보관 - 질문하실 때는 소속과 성명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 - 이번 4월 경상수지에 미국 관세 영향이 어느 정도 반영됐는지, 혹은 반영됐다면 이제 어느 부분에서 좀 크게 나타나는지 알 수 있을까 하고요. 또 이제 5월 이후에 관세 영향이 어떻게 좀 작용을 할지 전망에 대해서 여쭙고 싶습니다.

송재창 금융통계부장 - 4월 미국의 품목별 관세가, 3월에 철강 및 알루미늄. 그다음에 4월에 자동차. 5월에 자동차 부품부터 이제 적용이 되고 있고, 기본 관세가 이제 10% 부과됨에 따라서 상호 관세가 일시적으로 무효 판결되는 해프닝도 있었으나, 관세 정책의 효과는 점차 이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대미 수출 같은 경우는 조금씩 전년 동월 대비 좀 감소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고요. 지금까지 입수 가능한 동향을 보면, 철강 알루미늄하고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의 경우에는 미국 관세의 영향이 일부 나타나고 있습니다. 다만 그 영향은 하반기 이후에 본격화, 좀 더 확대되지 않을까. 이렇게 이제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철강의 경우에는 관세 영향 외에도 글로벌 건설 및 제조업 시황이 좀 둔화되는 모습이 있고, 그걸 반영해서 철강 가격이 좀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서. 관세 영향을 빼고서라도 좀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철강의 경우에는 계약으로부터 수출까지 3, 4개월 시차가 있습니다. 그래서 그 영향은 아마도 좀 3, 4분기부터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을까. 그렇게 보입니다. 알루미늄 같은 경우도 수출이 좀 축소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고요. 그다음 자동차의 경우에도 어떻게 대응을 하고 있냐면, 미국 현지 공장이 신규 가동이 좀 되면서 미국 현지에서 현지 생산이 늘어나고 있고. 그다음에 또 그 가운데 일부 전기차가 또 미국에서 생산을 하는 그런 경우가 좀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 기존 재고를 활용한 판매도 좀 있어서, 수출 감소는 좀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제 지난 2개월 간에는 크게 가격 인상 없이 재고로 대응을 해서 판매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는 않았습니다만, 앞으로 관세 영향이 판매 가격에도, 판매 가격을 높이는 상승 요인으로 전가되면 수출 감소가 나타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대미 자동차 부품의 경우에는 4월에는 좀 증가하였고, 5월에는 조금 증가폭이 다소 둔화되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 앞으로 그러면 삼사분기 이후에 본격화된다고 했을 때는, 아까 얘기했듯이 판매 가격에 어떻게 관세 영향이 나타날 것인가 하는 그 모습을 보고. 그다음에 미국의 현지 생산이 또 확대되면 당연히 국내 생산 및 수출이 줄어드는 그런 모습도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다만 이것은 이제 중장기적인 효과고요. 그래서 이제 앞으로 현지 생산과 판매 가격의 동향을 좀 보면서 지켜볼 필요가 있지 않겠느냐.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공보관 - 다음 질문받도록 하겠습니다. 기자님.

질문 - 우선 5월 경상수지 전망에 대해서 좀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이제 5월 경제 전망에서 상반기 경상수지 전망치가 굉장히 크게 확대됐는데요. 4월까지 누적을 봤을 때 충분히 달성 가능한지 여쭙습니다. 그리고 본원 소득 수지가 1년 전보다 적자폭이 크게 줄어든 거 같습니다. 구체적인 이유도 설명 부탁드립니다.

송재창 금융통계부장 - 5월 경상 수지를 이제 전망을 하자면, 상품 수지가 4월까지 흑자 흐름을 지속을 하였고요. 물론 이제 1월에는 좀 적자였는데. 2, 3, 4월 이제 흑자 흐름을 보이다가. 5월에도 좀 통관 무역 수지를 보면, 4월에 통관 무역 수지가 48억 8천만 달러에서 5월에는 69억 4천만 달러로 이제 늘어났습니다. 그래서 그런 상품 수지 흑자 흐름을 지속할 것이고, 본원 소득 수지도 4월에는 좀 축소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그러한 계절적 영향도 해소되면서 5월에도 이제 경상 수지는 흑자폭이 4월보다 좀 확대될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상반기 경상 수지 전망의 경우에는, 지난 5월에 378억 달러 흑자를 예상을 했습니다. 근데 4월까지의 경상수지 흑자 규모가 249억 6천만 달러입니다. 그래서 5월과 6월의 경우에는 이것을 충분히 달성 가능할 것으로 보이는데. 그 요인은 1월부터 4월까지 수출이 좀 견조하게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고, 그래서 지금까지 경상수지가 좀 양호하게 나타났습니다. 그 이면에는 국제 유가 하락으로 인해서 상품 수입이 좀 감소하는 모습이. 지금까지는 생각보다 상품 수입이 좀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근데 이게 부진이라기보다는 유가 하락의 영향이기 때문에, 상품 수입의 증가세가 좀 둔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렇게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다음에 이제 본원 소득 수지의 경우에는, 4월의 경우에는 외국인 앞 결산 배당이 집중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배당 수입은 꾸준히 고르게 수입이 들어오는데, 국내에서의 외국인 앞 배당 지급이 이제 4월에 집중되는 모습을 보이다 보니, 4월 본원 소득 수지는 1억 9천만 달러 적자로 나타났습니다. 다만 지금까지 순대외금융자산이 계속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서, 이제 배당 수입이 좀 증가하는 모습. 그다음에 이자 수입도 증가하는 모습이 배당 지급의 증가 효과를 어느 정도 상쇄하면서, 본원 소득 수지 적자 규모는 예년에 비해서는 좀 작게 나타나는 모습으로 보입니다. 이제 5월 이후에는 본원소득 수지도 흑자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게 예상됩니다.

공보관 - 기자님.

질문 - 지난달 국제수지 설명회에서는 관세정책 영향으로 연간 경상수지 흑자 전망치가 하향 조정될 걸로 보인다고 하셨는데, 경제 전망에선 되려 이 전망치가 상향됐더라고요. 2-3주 사이에 수출이나 수입 상황이 좀 어떻게 달라져서 이게 상향된 건지 좀 궁금합니다.

송재창 금융통계부장 - 가장 큰 것은 이제 유가의 영향이 좀 있을 것 같습니다. 유가가 작년에 비해서 상당히 하락을 해 가지고. 유가 하락의 영향으로 인해서 수입액이 당초 예상보다 증가세가 둔화되는 모습이 좀 두드러지는 모습을 보인 데 기인하고요. 그리고 이제 당초에 2월 달에 경제 전망을 하였을 때보다 관세 정책의 영향이 4월까지는 좀 양호하게 나타나는. 수출에 미치는 영향이 크게 나타나지 않았던 측면이 있고요. 그 두 가지로 좀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공보관 - 다음 질문받도록 하겠습니다. 기자님.

질문 - 수출 항목을 보니까 1월에서 4월 누적을 보니까, 누적을 이제 계산해 보니까 1년 전보다 수출 감소 폭보다 유가 하락으로 인한 수익 감소 폭이 더 큰 거 같습니다. 최근 이제 흑자를 지속하고 있는데, 이게 불황형 흑자로도 판단할 수 있는지 설명 좀 부탁드리고자 합니다.

송재창 금융통계부장 - 보도자료에 보시면, 상품 수지에 보면 수출이 1월 4월 누적이 0.4% 감소했고, 수입이 이제 2.1% 감소를 했는데요. 이게 아까 얘기했듯이 뒤에 또 보시면, 불황형 흑자라고 했을 때는 불황으로 인해서 수출도 잘 안 되고 근데 이제 수입이 더 잘 안 되니까, 이게 수출 감소 폭보다 수입 감소 폭이 더 크면서 불황형 흑자가 아니냐 이렇게 얘기를 할 수가 있는데. 그런데 이제 수입 감소의 상당 부분을 이제 보시면. 저희 보도자료의 4페이지를 보시면, 수입이 1-4월 누적으로는 1.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내고 있습니다만, 에너지류의 감소가 1-4월 누적으로는 14.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고. 에너지를 제외한 비에너지류의 수입은 2.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에너지 가격의 하락 효과를 제외하면, 수입도 증가하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는데. 이는 좀 자본재 위주로. 그러니까 반도체 제조 장비라든가, 반도체 수송 장비 등을 중심으로 인해서 에너지 가격 하락 요인을 제외하면 수입은 견조하게 늘어나고 있다. 그래서 이것이 부진으로 인해서 수입이 감소되는 모습이라고까지 이야기하는 모습은 아직까지는 아닌 거 같고. 5월 이후에 나타나는 모습도 그런 에너지 가격의 효과를 제외하고 보면, 수입은 자본재를 위주로 늘어나고 있고 소비재의 경우에는 다소 좀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유가 하락의 영향을 제외하고 보면 이것이 불황형 흑자라고 얘기하는 것은 좀 더 상황을 보면서 지켜볼 필요는 있겠다. 그런 생각이 듭니다.

공보관 - 추가 질문 있으십니까? 더 이상 질문이 없으십니다. 이상으로 기자 설명회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내용

개최일시 : 2025.6.10

개최장소 : 별관 1층 기자실

제작년도 : 2025

발 표 자 :  송재창 금융통계부장, 김성준 국제수지팀장

재생시간 : 00:18:37

유용한 정보가 되었나요?

내가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