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1. 경제교육
  2. 온라인 학습
  3. 청소년
참고
플레이 버튼을 클릭하시면 바로 동영상 열람이 가능합니다. ※ 전체화면으로 보기 원하실때는 동영상 우측 하단의 확대버튼을 클릭하여주세요.
제목
지니의 금융램프 (3편)
학습주제
화폐·금융
대상
청소년
설명
지니의 금융램프 (3편)
교육자료
창민&창희:어 드디어 우리 차례다
엄마:어디 공부한 대로 해 보렴
직원:어서오세요
창민&창희:이건 아직 모르는데
직원: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창희:저..그게..
직원:은행이 처음인 거 같은데 혹시 예금을 하러 왔나요?
창민&창희:네
직원:그렇다면 어떤 예금을 하시러
그럼 잠깐 설명이 필요할 것 같네요.
창민&창희:네
직원:예금은 금융 상품 중에 가장 대표적인 것입니다.
창민:그래요? 예금이 금융 상품이란 말이죠?
직원:그래요. 여러 금융 기관에서 다양한 금융 상품을 취급하지만 은행의 주요 금융 상품 중 하나는 예금이예요.
창희:그렇구나.
직원:예금은 은행에 돈을 맡기고 이자를 받는 것이예요.
그리고 은행에 맡긴 돈과 이자를 기록하는 것이 바로 통장입니다.
창민:아. 네.
직원:그럼, 예금의 종류에 대해 알아볼까요?
창민:예금에도 종류가 있나요?
직원:물론이죠. 예금에도 종류가 있죠.
편의점의 과자도 종류가 참 많잖아요? 예금은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어요.
요구별 예금과 저축성 예금
창민&창희:그냥 돈을 맡기는 건데 차이가 큰가요?
직원:그럼요. 엄청난 차이가 있죠.
일단, 요구별 예금은 언제든지 돈을 맡기고 찾을 수 있습니다.
이 점이 요구별 예금의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입니다.
다만, 은행에서는 언제든지 찾을 수 있도록 현금을 준비해야하기 때문에, 요구별 예금은 이자가 상대적으로 낮다는 단점이 있어요.
창민:이자가 얼마나 낮길래요?
직원:상품이나 은행에 따라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1%가 안된다고 보면 됩니다.
창민&창희:없는거나 다름없네.
직원:저축성 예금은 요구별 예금과 반대예요.
일정한 기간을 정하고, 정해진 금액을 은행에 맡겨, 약속한 기간이 지나면 이자와 원금을 받는 방식이예요.
입출금이 자유로운 요구별 예금과 달리 저축성 예금은 약속한 기간 내에는 돈을 찾기가 어렵고, 찾더라도 이자가 거의 없어요.
하지만, 이자가 비교적 높다는 장점이 있어요.
창민:이자가 얼마나 높나요?
직원:계약기간이나 상품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보통 1년에 3~4%정도 된다고 보면 되요.
창민&창희:에이.
직원:아이참. 예금 금리가 높으면 은행은 뭐 먹고 사나요.
창민&창희:참 솔직하시네.
직원:어쨌든, 저축성 예금은 장단점이 있으니 잘 생각하고 선택하는 편이 좋아요.
은행에 안전하게 돈을 맡기고 자유롭게 찾아 쓰고 싶다면 요구별 예금을, 목돈을 마련하거나 높은 이자를 받고 싶다면 저축성 예금을 선택하는 편이 좋아요.
그럼, 우리 친구들은 어떤 예금을 하고 싶어요?
창민&창희:글쎄요.
창민:저는 일단 돈을 모을땐 모으더라도, 쓸때는 쓰고 싶어요. 그러니까 요구별 예금이 좋겠네요.
창희:전, 그냥 돈을 모을 수 있는 만큼 모아보고 싶어요. 그러니 저축성 예금으로 할래요.
직원:알았어요. 이 종이를 잘 읽고 표시한 부분을 작성해 주면 원하는 예금의 계좌가 만들어 지는거예요.
주민등록번호를 확인 할 수 있는 신분증이나 서류를 가지고 오면, 여러분도 직접 예금 통장을 만들 수 있어요.
엄마:공부를 시킨 보람이 있네. 알아서 통장을 만들려고 하다니. 그럼 열심히 예금하라고 용돈도 올려줘야지
창민&창희:우와~

창민:이야. 이게 통장이구나. 꿈만 같아. 얼른 돈을 많이 모아야지.
창희:내가 더 많이 모을껄?
지니:이렇게 금융의 길에 한발자국 내디딘걸 축하해.
창민&창희:지니~
지니:하지만, 이것 만은 명심해. 지금의 마음을 영원히 가슴에 품을 것.
저축성 예금은 돈을 꾸준히 모으지 않으면, 계약 기간이 끝나도 이자가 별로 불어나지 않는다는 사실을 명심하고, 요구별 예금이 자유롭게 돈을 찾을 수 있다고 해도 마구 찾아쓰지 말것.
창민&창희:알았어. 지니.
지니:어쨌든, 근검절약은 금융생활에 기본이라는 사실을 확실히 가슴에 새기도록 해.
그리고, 수시로 통장정리도 하고.
창민&창희:알았어.
창희:그런데 지니. 은행은 몇시까지 일해?
지니:음. 보통 4시?
창민&창희:너무 짧잖아.
지니:걱정하지 말라구. 은행에 설치된 ATM으로 언제나 기본적인 업무를 해결 할 수 있고, 요즘은 인터넷으로도 은행을 이용할 수 있으니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어.
창민:아. 그렇구나.
창희:다행이다.
지니:자, 이제 시작이니 열심히 걸어가자구.
창민&창희:예~ 아자! 돈을 모으자!

은행에서 예금통장 만들기
어린이나 청소년도 직접 은행에서 통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분증(학생증)에 주민등록번호가 없다면 신분증과 함께 주민등록등본이나 주민등록초본 등을 가지고 가야 합니다.
미성년자는 부모님이 대신 통장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금리가 궁금해요.
금리는 무엇이고 어떻게 정해지나요?
금리는 원금에 대한 이자의 비율을 말합니다. 금리는 다양한 요인에 따라 정해집니다.
기본적으로 돈을 빌리려는 수요가 빌려주려는 공급보다 많으면, 금리가 올라가고 반대의 경우에는 금리가 내려가게 됩니다.
이외에도 물가변동이나 중앙은행에서 정하는 기준금리 등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금리의 종류는?
단리와 복리
금리를 계산하는 방법으로 단리는 원금에 대한 이자만을 계산하는 방법이고, 복리는 원금에 붙은 이자에 대한 이자도 함께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명목금리와 실질금리
일반적으로 물가는 점점 오르고 돈의 가치는 조금씩 떨어지는데 명목금리는 물가 상승에 따른 구매력을 고려하지 않는 금리이고 실질금리는 명목금리에서 물가상승률을 뺀 금리입니다.
예를 들어 1년 만기 정기예금의 금리가 연 5%이고 물가상승률이 5%라면 실질금리는 0%라는 말입니다.
고정금리와 변동금리
고정금리는 만기 때까지 금리가 변하지 않는 금리를 말하고, 변동금리는 금융시장의 상황에 따라 변하는 금리를 말합니다.

예금자보호제도란?
금융기관이 파산 등으로 고객의 예금을 지급하지 못하면 예금자는 물로 전체금융시장의 안정성도 큰 타격을 입습니다. 이런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 금융기관의 예금 등을 정부가 일정한 범위에서 보장해주는 것이 예금자보호제도입니다.
정부는 예금자보호제도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1995년 12월 <예금자보호법>을 제정하고, 이 법에 따라 1996년 6월 예금보험공사를 설립했습니다. 예금자 보호를 위해 예금보험공사는 평소에 금융기관으로부터 예금보험료를 받아 예금보험기금을 적립한 후 금융기관이 예금을 지급할 수 없게 되면 금융기관을 대신하여 예금을 지급해줍니다.
<예금자보호법>에 의한 예금자보호제도가 적용되지 않는 금융기관들은 자체적으로 기금을 적립하는 등 예금자 보호를 위한 장치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현재 보호한도는 원금과 이자를 합하여 예금자 1인당 최고 5,000만 원입니다. 여기에서 이자는 금융회사의 약정 이자와 시중은행 등의 1년 만기 정기예금 평균 금리를 감안해서 예금보험공사가 결정하는 이자 중에 적은 금액을 말합니다.

콘텐츠 만족도


담당부서 및 연락처 : 경제교육실 경제교육기획팀 | 02-759-5321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