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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경제플래시Ⅱ_3.현재가치와 미래가치의 이해
학습주제
경제이론·교양
대상
일반인
설명
경제플래시Ⅱ
1. 탄력성의 개념과 응용
2. 외부효과의 개념
3. 현재가치와 미래가치의 이해
4. 국제수지의 개념과 작성방법
5. 국제 통화 및 무역 제도의 변천
교육자료
나신입 : 은별아 너 ‘조삼모사(朝三暮四)’라는 사자성어의 뜻을 알고 있니?

한은별 : 조삼모사? 눈앞에 보이는 차이만을 알고 그 결과가 같음을 모르는 어리석음을 비유하는 말이잖아.

나신입 : 우와, 넌 정말 모르는 게 없구나. 내가 여자친구 하나는 정말 잘 두었다니깐….

한은별 : 그런데 갑자기 그런 건 왜 물어?

나신입 : 아, 좀 전에 방송국 오는데 라디오 퀴즈에 나왔길래….

한은별 : 그러고 보니 조삼모사라는 말이 오늘 방송에서 다룰 주제와도 관련이 있는 것 같아.

나신입 : 그래? 오늘 방송주제는 현재가치와 미래가치인데…. 이게 조삼모사랑 관련이 있다고?

한은별 : 조삼모사라는 말은 송나라 저공(沮公)이 자신이 기르는 원숭이들에게 “앞으로 먹이를 아침에 3개, 저녁에 4개 주겠다.”라고 하자 원숭이들이 화를 내니까 원숭이들을 달래기 위해 “그렇다면 아침에 4개, 저녁에 3개 주겠다.”라고 하니까 원숭이들이 기뻐했다는 이야기에서 유래된 말이야.

나신입 : 아휴, 뭐야! 멍청한 원숭이들! 아침에 3개, 저녁에 4개나… 아침에 4개, 저녁에 3개나…, 결국 합하면 같은 개수잖아.

한은별 : 정말 이 원숭이들이 어리석다고만 말할 수 있을까? 현재가치와 미래가치의 관점에서 보면 원숭이들이 현명한 선택을 한 것일 수도 있잖아.

스탭 남성 : 곧 방송 시작합니다.

나신입 : 방송 시작한다니깐… 일단 들어가자. 오늘 방송을 듣다 보면 원숭이들의 선택이 현명한 것이었는지 어리석은 것이었는지 알 수 있겠지.

이것이 알고 싶다.

제3화 현재가치와 미래가치의 이해

이 시간 방송 순서를 알려 드립니다.

첫 번째, 현재가치의 개념과 계산법

두 번째, 개인들의 다양한 현재가치입니다. 많은 시청 바랍니다.

아나운서 : 안녕하세요? ‘이것이 알고 싶다.’의 ‘정 아나’입니다.

오늘은 ‘현재가치와 미래가치의 이해’라는 주제로 여러분과 함께하겠습니다. 그럼, 방송에 들어가기에 앞서 간단한 퀴즈를 풀어보도록 할까요? 만약 학교에서 장학금 100만 원을 학년 초에 받을지, 학년 말에 받을지 선택하라고 한다면 여러분들은 어떤 선택을 하시겠습니까?

나신입 : 저라면 학년 초에 받겠어요. 학년 말에 학교에서 말을 바꾸고 안줄지도 모르잖아요? 뭐든 준다고 할 때 빨리빨리 받아둬야죠.

아나운서 : 네, 듣고 보니 그럴 수도 있겠군요. 그럼 대학에 입학한 자녀에게 부모님이 입학 축하금으로 40만 원을 받을지, 나중에 졸업 축하금으로 50만 원을 받을지 선택하라고 한다면 그땐 어떻게 하시겠어요? 혹은… 회사에서 연봉 3,800만 원을 연초에 한꺼번에 받을지, 분할하여 지급받는 대신 매월 초에 320만 원씩 받을지 선택하라고 한다면요?

한은별 : 쉽게 결정하기 어려운 문제인 것 같은데요? 어떤 게 이득일지 차근차근 계산해 봐야 알 것 같아요.

아나운서 : 맞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서로 다른 시점의 금액을 비교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스튜디오에는 전문가 선생님께서 나와 주셨습니다. 전문가 선생님 강의 중에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언제든지 자유롭게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 그럼 한국은행 양희정 교수님을 소개합니다.

양희정 교수 : 네, 안녕하세요? 양희정 교수입니다.

아나운서 : 안녕하세요? 교수님. 나와 주셔서 감사합니다.

양희정 교수 : 네, 좀 전에 아나운서님께서 해주신 질문 잘 들었습니다. 서로 다른 시점의 금액을 같은 시점의 금액으로 환산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이러한 고민은 쉽게 해결될 수 있겠죠? 지금부터 이 방법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죠. 먼저 현재가치라는 개념부터 설명 드리겠습니다. 현재가치란 미래 일정 시점의 금액을 현재 시점의 가치로 환산한 금액을 말합니다. 현재 시점의 가치로 환산하기 위해서는 이자율이 필요한데 그 이유는 현재 일정 금액을 은행에 예금해 두었을 때 미래에는 그 금액에 이자를 더한 값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이자율을 역으로 이용하면 미래의 금액을 현재 시점의 가치로 환산할 수 있습니다.

양희정 교수 : 자, 이제 본격적으로 미래의 금액을 현재의 가치로 환산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할까요? 이를 위해 우선 할인의 개념을 이해해 보도록 합시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10,000원을 연간 이자율 5%의 예금 상품에 넣어둔다면 향후 3년 동안 원리금은 어떻게 계산될까요? 1년 후, 2년 후, 3년 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자가 계속 더해져서 다음과 같이 계산될 수 있겠죠? 이를 일반화하여 이자율 r이 주어진 상황에서 현재시점으로부터 n년 후의 금액을 현재가치로 환산하는 경우 계산식은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처럼 미래의 금액을 현재의 가치로 환산하기 위해서는 주어진 이자율과 기간을 이용하여 나누어야 하는데, 이러한 계산과정을 ‘할인’이라고 표현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계산법을 이용해서 방송 첫 부분에 나왔던 질문들을 해결해 보도록 할까요?

먼저 첫 번째 질문! 학교에서 장학금 100만 원을 학년 초에 받을지, 학년 말에 받을지 선택해 보라는 내용이었죠? 은행에서 연간 이자율이 5%인 예금상품을 판매하는 경우 이에 대한 대답은 비교적 간단합니다. 학년 초에 100만 원을 받아 은행에 저축해 두는 것이 학생에게 더 이익이 되기 때문이죠. 이렇게 저축하면 학년 말에 학생이 찾을 수 있는 금액은 105만 원이 되므로 학년 말에 장학금을 받는 경우보다 5만 원의 추가 이득을 볼 수 있게 됩니다.

양희정 교수 : 다음으로, 두 번째 질문! 대학에 입학한 자녀가 부모님으로부터 입학 축하금으로 40만 원을 받을지, 나중에 졸업 축하금으로 50만 원을 받을지 선택하는 문제입니다. 연간 이자율이 5%인 경우 여러분은 어떤 답을 선택하시겠나요? 네, 거기 손드신 분 말씀해 보세요.

나신입 : 자녀가 4년 만에 대학교육을 마칠 것으로 가정한다면 졸업 축하금으로 받을 50만 원의 현재가치는 약 41만 천원이 되잖아요. 따라서 입학 축하금으로 40만 원을 받는 것보다 4년 후 졸업 축하금으로 50만 원을 받는 것이 나을 것 같아요.

양희정 교수 : 네, 잘 말씀해 주셨어요. 하지만 어학연수, 취업준비 등으로 졸업이 늦어져서 7년 후에나 대학교육을 마친다면 어떻게 될까요? 현재가치도 달라지지 않을까요?

한은별 : 그렇게 가정할 경우에는 50만 원의 현재가치가 약 35만 5천원이 되니까 입학축하금으로 받을 40만 원보다 적어지네요. 그렇다면 7년 후 졸업 축하금으로 50만 원을 받는 것보다 입학 축하금으로 40만 원을 받는 것이 낫겠군요.

양희정 교수 : 네, 맞습니다. 방금 본 예처럼 미래 금액의 현재가치는 두 시점 간 기간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세 번째 질문을 볼까요? 회사에서 연봉 3,800만 원을 연초에 한꺼번에 받을지, 분할하여 지급받는 대신 매월 초에 320만 원씩 받을지 선택하는 문제입니다. 현재가치의 개념을 생각하지 않고 단순히 계산한다면 320만 원을 12번 받을 때 3,840만 원이 되니까 연초에 3,800만 원을 한 번에 받는 것이 더 손해라는 결론이 나오죠. 하지만, 우리는 앞서 미래 금액을 현재가치로 환산하는 법을 배웠으니 섣부른 판단을 해서는 안 되겠죠? 월 이자율을 0.5%로 가정하고 매달 320만 원씩 받은 총 월급을 현재가치로 환산해 보면 약 3,736만 원이 되므로 결국 연초에 3,800만 원을 한꺼번에 받는 것이 더 이익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아나운서 : 말씀 잘 들었습니다. 현재가치의 개념을 알면 서로 다른 시점에서의 가치를 비교할 수 있고 따라서 다양한 선택의 문제에서도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 결정을 내릴 수 있다는 말씀이시군요. 자, 이제 현재가치의 개념과 계산법에 대한 설명이 끝났습니다. 다음 강의로 넘어가기 전에 방청객 퀴즈 대항전을 보시겠습니다. 잠시 후에 뵙겠습니다.

아나운서 : 행운을 드립니다~. 행운 잡기 퀴즈!

여러분이 이 문제를 맞히시면 행운의 클로버를 사은품으로 드립니다. 자, 그럼 문제를 잘 듣고 정답을 골라주세요. 기회는 단 한 번입니다. 자, 준비되셨나요? 문제 나갑니다.

성우 : 다음 중 현재가치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무엇일까요?

아나운서 : 이번에는 개인들의 다양한 현재가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교수님, 앞에서는 개인들이 돈을 은행에 예금해두고 정해진 이자율로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전제하에 미래에 발생하는 수입을 현재가치로 환산하였잖아요. 하지만, 현실에서는 개인마다 미래의 수입을 현재로 앞당겨 이용할 때 느끼는 효용이 서로 다를 수도 있고 개인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자금을 운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지 않습니까? 그렇다면 현재가치를 계산할 때 이용되는 할인율이 반드시 은행의 이자율과 같지는 않을 것 같은데요?

양희정 교수 : 네, 맞습니다. 할인율은 미래 수입에 대한 개인의 선호도에 따라 결정되고 이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앞에서 보았다시피 미래 수입의 현재가치는 할인율에 의해서 결정되죠. 할인율이 높을수록 미래 수입의 현재가치는 내려가는데요, 미래 수입의 현재가치가 작을수록 일정 금액을 미래 시점에 소비하는 것보다 현재 소비함으로써 얻는 효용이 큰 것으로도 볼 수 있겠죠.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이솝 우화에 나오는 ‘개미와 베짱이’를 예로 들어 볼까요? 개미는 겨울을 대비해 먹을 것을 아끼고 여름내 열심히 일하면서 현재의 즐거움을 포기합니다. 그러나 베짱이는 다가올 겨울을 대비하기보다는 먹을 것을 충분히 먹으며 현재를 즐기죠. 즉 개미의 경우 미래 수입에 대한 할인율이 낮은 것으로 볼 수 있겠고 베짱이의 경우 할인율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양희정 교수 : 그럼, 앞으로 돌아가 입학 축하금과 졸업 축하금 중 어느 것을 받을지 고민하는 대학 신입생의 사례를 다시 한 번 살펴보도록 할까요? 앞에서 우리는 연간 이자율이 5%이고 학생이 4년 만에 대학교육을 마칠 것으로 가정한다면 입학 축하금으로 40만 원을 받는 것보다 졸업 축하금으로 50만 원을 받는 것이 합리적인 선택이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하지만, 만약 학생이 미래의 수입을 현재로 앞당겨 이용할 때 느끼는 효용이 커 현재가치를 계산할 때 적용하는 할인율이 은행 이자율 5%보다 높은 7%라면 4년 후 50만 원의 현재가치는 약 38만 천원이 될 것입니다. 따라서 이 학생은 4년 후 졸업 축하금으로 50만 원을 받는 것보다 지금 입학 축하금으로 40만 원을 받아 사용하거나 그 돈을 7%로 계속 불림으로써 더 큰 만족감을 얻을 수 있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심지어 어떤 경우에는 할인율이 0보다 작을 수도 있습니다.

나신입 : 에이, 할인율이 어떻게 0보다 작아질 수가 있어요? 말이 되나요?

양희정 교수 :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좋은 일이 있을 경우 즉각 경험하기보다는 약간 뜸을 들인 다음에 경험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미 시카고 대학의 경제학 교수 리차드 테일러의 저서에는 누군가 멋진 레스토랑에서 저녁을 사줄 테니 언제 가기를 원하느냐고 물은 설문조사에서 84%의 사람들이 이번 주말이 아닌 다음 주말 또는 그 다음 주말을 선택한 결과가 나왔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이는 사람들이 맛있는 음식과 멋진 분위기를 지금 당장 즐기지 않고 상상만으로도 즐거워하며 시간을 끄는 것에서 얻는 만족감이 꽤 크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처럼 할인율이 0보다 크다고 상정하는 경제이론과는 달리 현실에서는 이와 상반되는 결과가 종종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나신입 : 아, 결국 개인의 할인율은 다양하며, 이에 따라 개인들이 평가하는 현재가치도 다양해질 수 있다는 말씀이시군요.

양희정 교수 : 네, 따라서 미래를 염두에 두고 현재 시점에서 의사결정을 할 때에는 본인의 할인율을 충분히 고려하여 합리적인 선택을 하여야 합니다.

아나운서 : 자, 이것으로 개인들의 다양한 현재가치에 대한 설명이 끝났습니다. 교수님, 오늘 바쁘신데 나와 주셔서 감사합니다. 자, 그럼 이번에도 퀴즈 대결을 보시겠습니다. 잠시 후에 뵙겠습니다.

아나운서 : 행운을 드립니다~. 행운 잡기 퀴즈!

이번에는 커플 대항전입니다. 여러분이 이 문제를 맞히시면 역시 행운의 클로버를 사은품으로 드립니다. 자, 그럼 문제를 잘 듣고 정답을 골라주세요. 기회는 단 한 번입니다. 자, 준비되셨나요? 문제 나갑니다.

성우 : 다음 문제를 읽고 맞으면 O, 틀리면 X를 선택하세요. 개인마다 미래의 수입을 현재로 앞당겨 이용할 때 느끼는 효용은 사람마다 다르므로 현재가치를 계산할 때 이용되는 할인율은 일정해야 한다. 정답을 선택해 주세요.

아나운서 : 자, 그럼 이것으로 이번 시간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여러분, 다음 시간에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한은별 : 오늘 방송 어땠어?

나신입 : 응,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어. 서로 다른 시점의 금액을 같은 시점으로 환산할 수 있다니… 내가 모르던 것들을 배울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어.

한은별 : 정말 다행이네. 교수님 질문에 대답도 잘하더라.

나신입 : 뭐 이 정도 가지고, 하하하.

한은별 : 또 잘난 척하기는!

나신입 : 하하, 농담이고. 앞으로는 어떤 일을 결정할 때마다 현재가치와 미래가치를 비교해 보면서 어떤 결정이 나에게 가장 합리적인 선택이 될지 곰곰이 따져 봐야 할 것 같아.



나신입 : 아, 오늘도 아주 보람찬 하루였어. 그럼 오늘 배운 강의 내용을 한 번 정리해 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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