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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경제플래시Ⅰ_2.규모 및 범위의 경제
학습주제
한국경제
대상
일반인
설명
경제플래시Ⅰ
1. 효용의 개념과 이해
2. 규모 및 범위의 경제
3. 완전경쟁 및 독과점 시장의 균형 비교
4. 용의자의 딜레마 게임
5. 비대칭 정보의 이해
6. GDP의 개념과 계산방법
7. 물가지수 개념 및 산출방식
8. 경기변동의 이해
9. 통화정책의 이해
10.재정정책의 이해
11.교역의 발생원인과 이득
12.환율의 결정 매커니즘
13.주식, 채권 등 증권시장 이해하기
교육자료
한경제 : 지금부터 경제 여행을 떠나볼까요?

나무지 : 네, 좋아요.

한경제 : 규모 및 범위의 경제

한경제 : 학습에 앞서 경제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 사전평가 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문에 대해 O, X로 답해 보세요. 그럼 시작해 볼까요? 여러분 자신의 현재 상태를 확인해 보셨나요? 그럼 다음 페이지로 넘겨 이번 시간의 학습목표와 학습내용을 확인한 후 본격적인 학습을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경제 : 이번 시간에는 규모의 경제에 대해 알 수 있으며, 범위의 경제에 대해서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본격적인 학습에 들어가기 전에 주요 학습내용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경제 : 자! 그럼 학습을 시작해 볼까요?

나무지 : 어? 보험상품 팸플릿이 왜 은행에 있지?

한경제 : 나무지 씨, 오래 기다렸죠? 우리 밖으로 나가서 시원한 팥빙수 먹어요. 내가 살게요.

나무지 : 네?

한경제 : 무슨 생각을 하길래 넋이 나간 사람의 얼굴을 하고 있어요?

나무지 : 그게 여기는 은행인데 보험회사에서 취급하는 보험상품들이 여기에도 있더라고요. 은행에서도 보험을 들 수 있나요?

한경제 : 아, 방카슈랑스요!

나무지 : 방카슈랑스요? 그게 뭔지···.

한경제 : 네. 방카슈랑스란 은행이 보험회사와 연계해 보험상품을 판매하고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해요.

나무지 : 아, 그런데 기존 보험사보다 은행이 보험상품을 파는 것이 더 어렵지 않나요?

한경제 : 아니오! 오히려 그 반대랍니다. 은행은 넓은 고객망을 이용하여 기존 보험사보다 유리한 조건의 보험상품을 판매할 수 있어요. 사실 보험의 경우 모집비용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큰데 은행의 자체점포망과 거래고객 데이터를 활용한다면 상당한 경쟁력을 가지게 되는 거죠.

나무지 : 아, 그렇구나.

한경제 : 이처럼 은행이 사업영역을 보험까지 확장함으로써 경제적 이익을 얻게 되므로 이 경우 범위의 경제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어요.

나무지 : 범위의 경제요?

한경제 : 네! 일반적으로 한 기업이 여러 제품을 모두 생산하는 것이 여러 기업이 각각 한 종류의 제품을 생산할 때보다 생산비용이 더 적게 들 때 경제학에서는 범위의 경제가 있다고 말해요.

나무지 : 우리 주변에 방카슈랑스 말고 또 다른 범위의 경제 사례들이 많나요?

한경제 : 그럼요! 우리 주변에서는 범위의 경제뿐만 아니라 규모의 경제 사례들도 많이 볼 수 있어요.

나무지 : 네? 이번에는 또 규모의 경제라고요?

한경제 : 혹시 규모의 경제에 대해 처음 들어보았나요?

나무지 : 네, 헤헤. 이 돌머리!

한경제 : 그렇군요. 너무 자책하지 마요. 모르면 차근차근 배워가면 되죠. 내가 가르쳐 줄게요. 우선 우리 시원한 팥빙수 먹으면서 이야기해요.

나무지 : 팥빙수요? 우와! 생각만 해도 벌써 군침이···. 빨리 나가요.

한경제 : 나무지 씨, 배울 준비는 다 했겠죠?

나무지 : 그럼요. 그전부터 벌써 귀를 다 열어 놓았는걸요.

한경제 : 호호, 좋아요. 그럼 지금부터 시작해 볼까요? 나무지씨는 기업의 목표를 무엇이라고 생각하고 있나요?

나무지 : 음···, 기업의 목표는 이윤을 극대화하는 것 아닌가요?

한경제 : 네, 맞아요. 여기서 이윤은 총수입에서 총비용을 뺀 금액을 말해요. 기업이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주어진 생산량을 최소의 비용으로 생산해야 하므로 생산비용은 이윤극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답니다. 또 기업이 생산량과 가격을 결정하는 데 있어서도 중요한 변수로 작용을 하고 있어요.

나무지 : 아!

한경제 : 기업의 비용은 고정비용과 가변비용의 두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어요.

나무지 : 고정비용? 가변비용?

한경제 : 네! 고정비용이란 생산량의 크기와 무관하게 지출되는 비용으로써 아무것도 생산하지 않더라도 계속 지출되는 비용을 말해요. 예를 들면 임대료나 기업의 설비규모와 관련된 비용 등이 해당되지요. 한편 생산량에 따라 그 크기가 달라지는 것도 있는데, 이런 비용을 가변비용이라고 한답니다. 그러므로 기업이 생산하는 데 드는 총비용은 총고정비용과 총가변비용의 합이라고 할 수 있어요.

나무지 : 아, 그렇구나! 그런데 한 선생님, 기업이 제품 한 단위를 생산하는 데 비용이 얼마나 드는지 알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한경제 : 음···, 기업이 제품 한 단위를 생산하는 데 드는 단가를 알기 위해서는 기업의 총비용을 산출량으로 나누면 돼요. 이렇게 총비용을 산출량으로 나눈 수치를 평균비용이라고 하지요. 다시 말해서 평균비용이란 총비용이 생산되는 제품의 모든 단위에 똑같이 배분될 경우 한 단위를 생산하는 데 드는 비용을 말한답니다.

나무지 : 한 선생님, 그럼 총비용은 총고정비용과 총가변비용의 합과 같으므로 평균비용은 평균고정비용과 평균가변비용의 합으로 나타낼 수 있겠군요?

한경제 : 네, 맞아요. 여기서 평균고정비용은 총고정비용을 산출량으로 나눈 것이고, 평균가변비용은 총가변비용을 산출량으로 나눈 것이에요.

나무지 : 아!

한경제 : 그리고 또 하나 기업이 생산량을 한 단위 더 증가시킬 때 총비용이 얼마나 증가하는가를 보여주는 것을 한계비용이라고 한답니다.

나무지 : 어? 이상하네.

한경제 : 왜 그래요?

나무지 : 책 내용이 틀린 것 같아서요. A 자동차 회사의 생산비용이 장·단기에 따라 다르게 표시되어 있어요.

한경제 : 책 내용은 맞아요.

나무지 : 네? 왜 그런 거예요?

한경제 : 설명해 줄 테니 잘 들어봐요! 여러 기업들의 경우에 있어서 고정비용과 가변비용의 구분은 분석기간에 따라 달라져요. 장기에는 모든 생산요소가 변할 수 있으므로 장기에 상품을 생산할 때 생산자는 노동이나 자본과 같은 생산요소를 아무런 제약 없이 선택할 수 있답니다. 그러나 장기와 달리 단기의 경우에는 자본투입을 변경하는 것이 불가능해요.

나무지 : 헤헤, 말이 너무 어려워서 이해가 잘 안 돼요.

한경제 : 음···, 예를 들어 설명해 줄게요. A 자동차 회사는 단기간에 공장 규모를 크게 조정할 수 없어요. 따라서 자동차 생산을 늘리기 위해서는 주어진 크기의 공장에서 근로자를 더 많이 고용하는 방법 밖에 없답니다. 그래서 단기적으로 공장의 비용은 고정비용이라고 할 수 있지요. 그러나 몇 년 정도의 기간이 주어진다면 A 자동차 회사는 기존의 공장을 확장할 수도 있고 새로운 공장을 지을 수도 있는 등 자본요소를 변경시킬 수 있게 되죠. 그래서 장기적으로 공장의 비용은 가변비용이 되는 거예요.

나무지 : 아!

한경제 : 이와 같이 비용의 측면에 있어서 단기에는 고정비용이지만 장기에는 가변비용으로 바뀌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한 기업의 장기비용과 단기비용은 다르게 나타나는 거랍니다. 계속해서 장기평균비용곡선에 대해 알아볼까요?

나무지 : 장기평균비용곡선이오? 빨리 가르쳐 주세요.

한경제 : 호호, 알았어요. 장기평균비용곡선은 보통 U자의 형태를 가져요. 설비규모가 아주 작은 수준에서는 생산규모가 커질수록 생산의 전문화나 분업 등으로 인해 장기평균비용이 하락하지요. 하지만 설비규모가 일정한 수준을 넘어서면 생산규모가 커질수록 경영의 비효율성이 발생하여 장기평균비용은 상승하게 된답니다.

나무지 : 피휴! 피휴!

한경제 : 어머, 나무지 씨!

나무지 : 네? 네?

한경제 : 아니 지금부터 중요한 이야기를 할 건데 잠을 자고 있으면 어떡해요!

나무지 : 네, 앞으로 잘할게요.

한경제 : 알았어요. 믿어볼게요. 나무지 씨는 주변에서 대규모로 생산하는 것이 비용의 측면에서 유리한 산업이 있는 반면 드물기는 하지만 소규모로 생산하는 것이 오히려 더 유리한 산업도 있다는 걸 알고 있나요?

나무지 : 네? 갑작스런 질문이라 잘···. 그게 지금부터 배울 내용과 상관이 있는 건가요?

한경제 : 그럼요. 생산규모가 커짐에 따라 비용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그 관계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답니다. 나무지 : 아!

한경제 : 생산량이 증가함에 따라 장기평균비용이 감소하면 규모의 경제가 존재한다고 해요. 즉, 생산비용을 두 배보다 적게 늘리면서도 생산량은 두 배로 증가시킬 수 있는 경우를 말하는 거죠. 반면, 생산량이 증가함에 따라 장기평균비용이 증가하는 경우를 규모의 비경제라고 해요. 이는 생산량을 두 배로 늘리기 위하여 비용을 두 배 이상 증가시켜야 하는 것을 의미하지요.

나무지 : 아하! 생산량이 상대적으로 적을 때는 규모의 경제가 존재하고, 생산량이 커지면서 규모의 비경제가 나타나는 거군요?

한경제 : 네. 다시 말해 생산량이 늘어남에 따라 장기평균비용이 내려갔다가 어느 정도 시점이 지나면 장기평균비용이 올라가는 U자 모양을 갖지요. 여기서 장기평균비용이 최소인 점에서의 기업의 설비규모를 최적시설규모라고 하는데, 이 규모에 이르기까지는 대량생산에 따른 이익이 발생한다고 볼 수 있어요. 그러므로 최적시설규모는 장기적으로 세울 수 있는 시설규모 중에서 가장 효율적인 규모를 의미한답니다.

나무지 : 한 선생님, 질문이 있어요.

한경제 : 그래요? 질문을 하는 자세는 좋은 거예요. 나무지 씨가 어떤 질문을 할지 기대되는데요.

나무지 : 헤헤! 다름이 아니라 규모의 경제와 규모의 비경제가 발생하는 이유는 뭔가요?

한경제 : 이유라···. 천천히 설명해 줄 테니 꼭 이해해야 해요. 현대적인 설비와 기술에 의한 생산방식을 가지고 운영하는 기업에서는 많은 근로자가 각자의 직무에 특화하게 되어 규모의 경제가 성립하게 되지요. 그밖에 규모의 경제가 발생하는 원인으로 대규모 설비로 인한 경제성이나 대량 구입에 따른 원자재 가격 절감 등을 들 수 있답니다.

나무지 : 아, 그렇구나!

한경제 : 반면 조직이 너무 비대해져서 경영진이 근로 감독을 제대로 하기 어렵게 된다면 규모의 비경제가 나타날 수 있지요. 제품의 생산 규모가 커질수록 경영진들의 업무량이 많아지고 작업을 감시하는 데 드는 비용도 커지므로 생산비용을 효과적으로 절감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이랍니다. 또한 조직의 크기가 너무 커지면 팀워크가 나빠지거나 상호간의 의사 전달이 힘들어질 수도 있고요.

나무지 : 네!

한경제 : 나무지 씨! 이해하면서 잘 따라오고 있죠?

나무지 : 그럼요. 걱정 붙들어 매세요.

한경제 : 호호! 우리가 앞에서 생산규모가 커짐에 따라 비용이 어떻게 달라지는지에 관심을 가졌던 것처럼 생산의 범위가 넓어짐에 따라 비용이 어떻게 달라지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볼 필요가 있어요.

나무지 : 생산의 범위와 비용?

한경제 : 음···, 대부분의 기업들이 보통 하나 이상의 제품들을 생산하고 있는데요. 승용차와 트럭을 같이 생산하는 자동차 회사처럼 한 기업의 제품들이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지요. 그러나 기업이 관련 없는 여러 제품들을 생산하는 경우도 있어요.

나무지 : 한 선생님! 그런데요, 왜 한 기업이 여러 제품을 생산하나요?

한경제 : 그건 이렇게 한 기업이 두 종류 이상의 제품을 같이 생산할 때에는 생산이나 비용 면에서 이점을 누릴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지요.

나무지 : 아!

한경제 : 일반적으로 한 기업이 여러 제품을 같이 생산하는 경우가 여러 개별 기업이 한 종류의 제품만을 생산하는 경우보다 생산비용이 더 적게 들 때 범위의 경제가 있다고 말한답니다.

나무지 : 그게 무슨 말인가요? 이해가 되질 않아요.

한경제 : 그래요? 예를 들어 설명해 줄게요. A 기업이 승용차를 1,000대 생산하는 데 100억 원의 비용이 들고, 또 다른 B 기업이 트럭 1,000대를 생산하는 데 150억 원의 비용이 든다고 가정해 볼까요? 만약 어느 한 기업이 승용차 1,000대와 트럭 1,000대를 동시에 생산할 경우에 승용차와 트럭을 각각 생산할 경우의 전체 비용인 250억 원보다 적게 비용이 든다면 범위의 경제가 존재한다라고 말할 수 있어요.

나무지 : 아!

한경제 : 그러나 이와는 반대로 만약 한 기업이 여러 제품을 같이 생산하는 것이 한 종류의 제품만을 생산하는 기업의 생산비용보다 크다면 범위의 비경제가 발생하고 있는 거랍니다.

나무지 : 한 선생님, SOS요!

한경제 : 무슨 일 있어요?

나무지 : 헤헤, 궁금한 게 있어서요.

한경제 : 네? 무슨 일 있는 줄 알고 놀랬잖아요. 궁금한 게 뭔가요?

나무지 : 다름이 아니라 범위의 경제가 발생하는 이유는 뭔가요?

한경제 : 아, 범위의 경제는 첫째, 동일한 생산요소를 사용할 경우 둘째, 기업 운영 및 마케팅 활동을 같이 하는 경우 그리고 셋째, 생산물이 가진 특성 때문에 나타날 수도 있어요. 예를 들어 승용차와 트럭을 같이 생산하는 기업의 경우 소재부품이나 조립라인 등의 생산시설을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범위의 경제가 나타나지요. 또, 하나의 기업이 여러 재화를 모두 생산한다면 경영진은 하나만 있어도 돼요. 이것은 추가적인 비용 없이 다른 상품을 생산할 때도 사용할 수 있다는 뜻이므로 범위의 경제가 나타나게 된답니다. 그리고 생산물이 가지는 특성에 따라서는 콘텐츠 산업처럼 한 제품의 생산으로 인해 자동적으로 그 기업에게 가치 있는 부산물을 가져오기도 하므로 이런 경우 결합생산을 할 수밖에 없어요.

나무지 : 네!

한경제 : 앞에서 배운 내용을 확인하고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할까요? 자, 시작해 봅시다. 지금부터 앞에서 배운 내용을 확인해 볼게요. 문제는 총 3문제이고, 기회는 2번씩 제공됩니다. 자, 준비되셨나요? 그럼, 시작하세요.

한경제 : 이제 경제에 대한 자신감이 생겼나요? 오늘 학습한 내용을 정리한 경제노트예요. 다시 한 번 살펴보고 꼭 습득하여 내 것으로 만들어보세요. 학습하시느라 정말 수고하셨어요!

콘텐츠 만족도


담당부서 및 연락처 : 경제교육실 경제교육기획팀 | 02-759-42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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