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년중 전자금융업자와 금융회사가 제공하는 전자지급서비스▪ 중 전자지급결제대행(PG) 및 선불전자지급수단 서비스
이용실적(일평균, 금액 기준)은 전년대비 각각 16.4%, 24.5% 증가
▪「전자금융거래법」에 따라 전자금융업자와 금융회사가 전자상거래 또는 개인간 거래 등과 관련하여 제공하는
지급 관련 서비스로서, 전자지급결제대행, 선불전자지급수단, 결제대금예치, 전자고지결제 등으로 구분
o (전자지급결제대행(PG)) 온라인 거래 증가 등으로 신용카드 결제대행을 중심으로 이용건수(2,366만건)와 금액(1조 529억원)이
전년대비 각각 8.9%, 16.4% 증가
o (선불전자지급수단) 간편결제·송금 이용 확대 등으로 이용건수(2,708만건)와 금액(8,289억원)이 전년대비 각각 13.6%, 24.5% 증가
□ 2022년중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실적(일평균)은 2,342만건, 7,326억원으로 전년대비 각각 18.2%, 20.8% 증가하였으며,
간편송금 서비스▪는 520만건, 6,259억원으로 전년대비 각각 19.9%, 24.1% 증가
▪ 공인인증서 의무사용이 폐지된(2015.3월) 이후 비밀번호, 생체 정보(예: 지문, 얼굴) 등의 간편 인증수단을 이용한
결제 및 송금 서비스로서, 「전자금융거래법」에 따른 전자지급서비스 통계와는 별도로 2016년부터 조사
※ 자세한 내용은 <붙임>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