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일반

  1. 조사 · 연구
  2. 간행물
  3. 주제별 검색
  4. 경제일반

중국 통화정책 변화가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

주제 : 경제일반 저자 : 조유정
국제경제연구실(02-759-5435) 2021.08.10 1900

중국인민은행은 미·중 무역갈등과 코로나19의 영향에 따른 경기 둔화에 대응하여 다양한 선별적 유동성 공급 수단을 도입하여 완화적 통화정책을 시행하였다. 우리나라는 중국과의 교역 규모가 큰 데다 금융부문의 연계성 또한 점차 강화되고 있어 중국 통화정책 변화가 다양한 경로를 통해 우리 경제에 파급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중국 통화정책 운영상의 특징과 최근 운영 현황을 살펴보고, 중국 통화정책 변화가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파급경로에 대해 분석하였다.

 

중국 통화정책은 인민은행이 금리정책의 탄력적 운용을 위해 다양한 장단기 금리정책 수단을 활용하고, 취약부문에 대한 선별적 유동성 공급 수단을 도입하고, 외환시장 안정 목적을 위해 통화정책 수단을 적극 활용한다는 특징이 있다.

 

과거 경기 침체기의 대응과 비교해 볼 때, 최근 미·중 갈등 및 코로나19에 대응하여 중국인민은행은 전면적 대규모 부양책보다는 선별적인 통화정책 수단을 활용한 취약부문에 대한 유동성 지원에 중점을 두고 통화정책을 운영한 것으로 평가된다.

 

VAR 모형을 이용하여 중국 통화정책 변화가 대중 수출 및 무역수지 등 우리나라 교역변수(무역경로)와 이자율, 주가, 물가 등 금융변수(금융경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중국 통화정책 완화 충격은 무역경로 중 수직적 무역통합 경로를 통해 우리나라의 대중 중간재 수출을 증가시키고, 포트폴리오조정, 자산가격 및 원자재가격 변동 등의 금융경로를 통해 우리나라 금리 하락과 주가 및 물가 상승을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이 내수 중심의 성장 패러다임으로 변화하고 외환·금융시장 개방을 점진적으로 확대하고 있어 향후 중국 통화정책이 우리 대중 수출 및 외환·금융시장에 미치는 파급경로에도 상당한 변화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

콘텐츠 만족도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