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화

  1. 조사 · 연구
  2. 간행물
  3. 주제별 검색
  4. 통화

통화지표의 유용성 분석 및 시사점

주제 : 통화
뉴미디어팀(02-759-4227) 2012.09.27 6528

제목 : 통화지표의 유용성 분석 및 시사점

 

저자 : 최영일(한국은행 통화정책국 금융연구팀 과장)

         최영주(한국은행 통화정책국 금융연구팀 과장)

         권성택(한국은행 인사경영국 소속(해외학술연수 파견) 과장)

 

<요약>

 

통화정책 운영체계가 금리 중심으로 변경된 이후 통화지표는 중간목표 또는 정책수단이 아닌 정보변수로서 활용되어왔다. 이러한 가운데 글로벌 금융위기의 발생 및 확산 과정에 은행을 통한 신용경로(credit channel)가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는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통화에 대한 미시적 분석의 중요성이 강조되었으며 금융위기 극복과정에서 저금리기조 및 양적 완화정책 등으로 유동성 공급이 크게 확대되면서 통화지표에 대한 관심이 새롭게 부각되었다.
우리나라 통화지표의 유용성을 점검해 본 결과, 금리 중심의 통화정책 운영체계 시행 이후 통화와 인플레이션간의 연관성이 다소 약화되기는 하였으나 장기 안정적 관계는 여전히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금융 불안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는 자산가격 급등과 관련해서는 금융기관의 자금조달 가운데 시장성수신 등 비핵심부채의 비중이 높을수록 신용공급 확대에 따른 자산가격 상승효과가 더욱 컸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물가안정 및 금융안정 측면에서 통화지표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시사해 주고 있다.
이에 따라 통화량을 정보변수로서 활용하고 있는 현행 금리 중심의 통화정책 운영체계 하에서 통화분석을 강화하기 위해 주요국 사례를 참조하여 주체별 통화 등 새로운 통화지표 편제를 추진하고 통화분석 기법을 선진화하는 한편 경제주체들의 통화지표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기 위한 노력도 다각적으로 기울여야 하겠다.

 

<차 례>

 

Ⅰ. 검토배경

 

Ⅱ. 통화의 역할에 관한 기존 논의
 가. 실물경제와의 연관성
 나. 금융안정 측면에서의 역할

 

Ⅲ. 우리나라 통화지표의 유용성 분석
 가. 실물경제 예측지표
 나. 금융안정 판단지표

 

Ⅳ. 시사점

 

<참고문헌>

 

콘텐츠 만족도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