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석

  1. 발간자료
  2. 경제분석

[제21권 제1호] 해외 주식형 펀드 투자에 위험분산 동기가 존재하는가?

저자 : 김세완, 박지원
연구조정실 2015.03.31 4460

저자 : 김세완(이화여자대학교 경제학과), 박지원(이화여자대학교 행동사회경제학과 석사과정)



 

<요약>



 

 본 연구는 2005년에서 2008년까지 해외 주식형 공모 펀드의 수요가 급증한 시기에 그 수요에 영향을 준 요인을 분석한다. 특히 해외 주식은 국내주식과 거시적 위험을 덜 공유하게 되므로 포트폴리오 위험관리 측면에서 해외 주식형 펀드 수요가 존재하는지 여부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한다. 실증분석에서는 6개의 주요 투자국가 별로 펀드 설정금액 규모가 높은 해외 주식형 펀드를 3개씩 각각 선택하여 일별자료를 이용한 패널추정을 하였다. 실증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나라 투자자들의 해외 투자펀드 투자를 통한 분산 투자의 동기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해외 펀드 수익률과 국내 주식 수익률의 상관관계 기간이 1개월에서 12개월 사이에 유의하게 해외 펀드투자를 통한 포트폴리오 위험의 감소 수요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투자 대상국 주식시장의 상대적인 규모는 해외펀드 수요에 양(+)의 영향을 주었다. 마지막으로 분산투자 동기로 인한 해외투자 펀드의 수요는 지리적인 인접성과 투자 대상국 주식시장의 성숙도에도 양(+)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해외 펀드투자자들이 수익률만을 고려하는 고위험 추구 현상이 존재한다는 기존의 주장과는 상이한 결과이다.

콘텐츠 만족도


담당부서 및 연락처 : 연구조정실 | 02-759-5318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