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인적자본축적 측면에서 사교육투자의 효율성을 분석하기 위해 고3 1년간의 사교육투자가 학생의 수학능력점수, 대학진학, 그리고 대학진학 후의 학업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추정하였다.
추정 결과, 첫째, 고3 1년간의 사교육투자는 수학능력점수를 다소 향상시키나 대학진학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고3 1년간의 사교육투자는 대학진학 후의 학업성취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거나 오히려 부정적인 효과를 나타내는 경우도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사교육투자가 인적자본축적 측면에서 비효율적으로 지출되고 있을 가능성을 시사한다. 이는 사교육투자가 입시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어 창의적인 인적자본 육성에 한계가 있기 때문인 것으로 추측된다.
본 연구는 자료의 제약으로 인해 고3 1년간의 사교육투자만을 분석하였다. 따라서 고3 이전의 사교육투자에 대해서까지 동일한 결과를 적용시킬 수는 없으나 ‘무작정 따라 하기’식의 사교육투자에 앞서 사교육투자의 비용과 효과에 대한 합리적 검토가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