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K 경제연구(국문)

  1. 발간자료
  2. BOK 경제연구
  3. BOK 경제연구(국문)

통화정책과 금융기관의 비대칭적 금리조정(금융경제연구 제293호)

연구조정실 2007.01.29 10098

통화정책과 금융기관의 비대칭적 금리조정(금융경제연구 제293호)


금융시장의 구조개선과 콜금리 운용목표제의 도입 등으로 금리경로를 통한 통화정책의 효과가 외환위기 이전에 비해 제고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통화정책의 금리경로에 관한 국내연구는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미진하였던 것이 사실이다. 일반적으로 정책금리 변동시 금융기관의 금리는 메뉴비용, 전환비용, 불완전경쟁 및 비대칭적 정보 등의 요인들로 인해 완만하게 조정(경직성)되는 한편 비대칭적으로 조정될 수 있다. 본 연구는 금리조정의 경직성 및 비대칭성에 중점을 두고 1999년 5월부터 2006년 8월까지 우리나라의 월별 자료를 이용하여 통화정책의 대상금리인 콜금리의 변동이 금융기관의 여신금리 및 수신금리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실증분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먼저 비은행 금융기관의 금리조정이 은행에 비해 더 경직적으로 이루어졌다. 예금은행의 경우 여신금리가 수신금리에 비해 더 경직적으로 조정되었으며 이에 따라 콜금리 상승(하락)시 예금은행의 예대금리차가 축소(확대)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금리조정의 비대칭성관련 추정결과를 보면 예금은행 수신금리는 콜금리가 상승할 때 보다 하락할 때 더 민감하게 반응하였다. 한편 여신금리의 경우 콜금리가 하락할 때 유의하게 하락하였으나 콜금리 상승시 유의하게 변동되지 않았다. 이러한 추정결과는 통화정책이 금융기관 금리에 미치는 영향은 긴축적인 경우보다 완화적일 경우 더 크게 나타날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한편 대체적으로 금융산업의 시장집중도가 높아지면 콜금리 변동에 따른 여신 및 수신금리로의 파급효과가 약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이론적 논의
Ⅲ. 추정방법
Ⅳ. 실증분석
    1. 자료
    2. 실증분석 결과
Ⅴ. 요약 및 시사점 


콘텐츠 만족도


담당부서 및 연락처 : 연구조정실 | 02-759-5318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