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Determinants of Informal Sector and Their Effects on the Economy: the Case of Korea(금융경제연구 제395호)
지하경제는 경제주체가 합법적 영역에서 경제활동을 영위할 경우 부과되는
조세, 창업비용 등의 부담을 회피하면서 발생한다. Fleming et al.(2000),
Thomas(2001) 등의 분류에 따르면 지하경제는 가사부문(household sector),
비공식부문(informal sector), 탈법부문(irregular sector) 및 범죄부문(criminal
sector)의 네가지로 분류되는데 본 연구는 이중 비공식부문을 대상으로 한다.
비공식부문의 구체적인 예로서는 세금을 납부하지 않는 소득 탈루 자영업자를
들 수 있다.
기존 연구들도 각자의 연구목적에 따라 지하경제를 정의한 후 지하경제 규모
의 추정을 시도하고 지하경제 규모 축소를 위한 정책을 나열하고 있으나 지하
경제 규모 결정 요인과 경제변수간의 이론적 관계를 명시적으로 고려하지 못한
다는 한계가 있다.
본 연구는 경제주체의 직업선택(창업 또는 취업)이 가능한 일반균형모형을
이용하여 비공식부문의 규모를 결정하는 정책변수가 생산, 분배 및 세수에 미
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정책평가의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모형에
서 고려되는 정책변수는 세율, 창업비용, 그리고 신용제약이다. 분석결과는 다
음과 같다.
첫째, 지하경제중 비공식부문을 감축하기 위해 세율인하, 창업비용 축소 또는
신용제약 완화의 정책을 시행할 경우 생산은 모두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주로 이들 정책에 힘입어 비공식부문이 양성화되는 데 따른 것이나 경제
효율 향상에도 일부 기인한다. 둘째, 분배면에서는 창업비용 축소 및 신용제약
완화의 경우 개선효과가 있는 반면 세율인하는 분배를 악화시키는 것으로 나타
났다. 셋째, 세율인하의 경우 비공식부문이 양성화됨에 따라 세원이 늘어나더라
도 세수를 증대시킬 가능성은 작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점에서 비공식
부문의 감축을 위해서는 창업비용 축소와 신용제약 완화가 바람직한 것으로 보
인다. 특히 선진국과 비교하여 우리 경제의 조세부담률은 높지 않은 반면 창업
비용은 커 감축여지가 많다는 점에서도 비공식부문을 줄이기 위한 정책으로서
창업비용 축소가 우선 추진될 필요가 있겠다.
1 Introduction
2 Model
2.1 Preferences
2.2 Endowments
2.3 Production technology
2.4 The capital market
2.5 Entrepreneurs' Problem
2.6 Occupational Choice
2.7 Consumers' problem
2.8 Competitive Equilibrium
3 Calibration and Baseline Economy
4 Policy Experiments
4.1 Comparison with the Past
4.2 Experiments with Policy Variables
4.2.1 Effects on Output
4.2.2 Effects on Income Distribution
4.2.3 Effects on Tax Revenue
5 Policy Implications and Further Research Sugges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