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막
(2021.9.9) 2021년 9월 통화신용정책보고서(2021.9월) 기자설명회
(2021.9.9, 박종석 부총재보, 홍경식 통화정책국장)
공보관 - 2021년 9월 통화신용정책보고서에 대한 기자설명회를 시작하겠습니다. 오늘 설명해 주실 분은 박종석 부총재보와 홍경식 통화정책국장이며 관련 팀장들도 배석하였습니다.
박총재 부총재보 - 한국은행은 한국은행법 제 96조 제1항에 따라서 통화신용정책 결정 내용과 배경, 향후 정책 방향을 수록한 통화신용정책보고서를 분기마다 작성해서 국회에 제출하고 있습니다. 이를 대외에 공표함으로써 통화정책에 대한 국민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오늘 발표하는 보고서 내용에 대해 간략히 말씀드리면 통화정책 운영과 관련하여 금년도 7,8월 기준금리 결정의 배경, 코로나 19 피해기업 및 소상공인 지원 프로그램 등 금융중계지원 대출 운영 상황, 각종 시장 안정화 대책의 현황을 충실히 작성했습니다. 또한, 향후 통화정책 운영에 있어 주의 깊게 살펴볼 주요 고려사항은 네가지 수록했습니다. 1. 코로나 19의 국내외 전개 상황 2.주요국 통화정책 및 글로벌 물가 3. 국내외 금융시장 상황 4.가계부채 및 주택시장 상황에 관해서도 서술하였습니다. 참고박스로는 5가지 이슈를 수록했습니다. 1. 글로벌 공급 현상 병목현상의 현황과 파급 영향을 공급 차질이 두드러진 부분으로 살펴보고 향후 리스크 요인 점검 2. 다양한 물가 지표를 통해 최근 기조적 물가 흐름의 특징을 파악하고 향후 물가 흐름에 대해 평가 3. 최근 금융권 가계대출 증가세의 주요 특징 4. 최근 확대되는 내외금리차가 외국인 채권 투자자금 유출입에 미치는 영향을 과거 사례를 통해 분석 5. 거시 계량 모형을 활용하여 기준금리 인상의 과거 평균적 영향을 추정해본 후 현재의 금융경제 여건하에서의 영향 평가
지금부터 홍경식 통화정책국장이 이번 보고서에 수록된 참고박스의 주요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홍경식 통화정책국장 - 안녕하십니까 통화정책국장입니다. 통화신용정책보고서 내용에 대해 참고박스 중심으로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글로벌 공급 병목현상의 현황과 평가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최근 주요 선진국을 중심으로 경제활동이 급속히 재개되면서 글로벌 차원에서 수요는 강하게 회복되는 데 반해 생산은 이를 따라가지 못하는 공급 병목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반도체 공급 부족 현상, 해상 물류 지체 및 노동 공급의 더딘 회복이 주로 나타나는 모습입니다. 자동차용 반도체의 경우 수요가 빠르게 회복되고 있으나 생산시설 전환, 자연재해 등으로 공급이 제약되면서 수급 불균형이 발생하였고 이는 주요국에서의 완성차 감산 등 산업 생산 회복을 제약하는 한편, 차량 가격 상승 등 물가 상승 요인으로 작용하였습니다. 해상 물류 부분은 지난해 하반기 이후 글로벌 교역량이 빠르게 반등하였으나 주요 항만 적채, 선박 공급 제한 등으로 지체가 이어지는 모습입니다. 이러한 해상 물류 차질은 상품 인도 지연을 통해 생산 회복을 제약하고 물류비 상승을 통해 기업의 비용 부담을 증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노동시장 부문에서도 주요 선진국에서 경제활동 재개가 본격화되면서 산업 전반에서 구인 수요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으나 감염 위험, 보육 부담, 실업급여 확대 등의 영향으로 노동 공급은 상대적으로 더디게 개선되고 있습니다. 노동 공급의 더딘 회복은 경제활동 재개의 부분을 중심으로 생산 회복을 다소 제약하는 한편, 임금 상승 압력을 높이는 압력으로 작용하였습니다. 이러한 공급 병목현상은 향후 생산 및 물류의 조정, 투자 확대, 지원 조치 종류에 따른 노동 공급 확대 등으로 점차 완화될 것으로 보는 것이 대체적인 견해입니다. 하지만 델타 변이 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생산 및 물류의 추가적 차질 가능성은 향후 공급 병목 완화 속도의 리스크 요인으로 잠재되어 있습니다. 특히, 글로벌 주요 생산 기지인 아시아지역에서 반도체 공급망 차질이 심화할 경우 이러한 공급 병목 완화 시기가 예상보다 지연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향후 이런 현상의 추이와 국내외 성장 및 물가에 대한 영향을 면밀히 점검해나갈 필요가 있겠습니다.
두 번째로, 기조적 물가 흐름 평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금년도 4월 이후 소비자 물가 지수는 2%를 웃도는 오름세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소비자 물가 지수에는 변동성이 큰 식료품과 에너지, 정부의 관리 품목 등 여러 결원요인의 영향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이러한 영향을 제외한 다양한 기조적 물가 지표를 산출해본 결과 두 지표의 평균적인 상승률은 코로나 19 확산 직전인 지난해 1월을 수준을 상위하는 1% 후반으로 높아졌습니다. 기조적 물가 지표는 소비자 물가 지수보다 변동성은 낮고 지속성은 높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는데 최근 특징을 살펴보면 물가 상승 압력이 일부 품목에 국한되지 않고 전반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으로 기조적 물가 지표는 최근 경기회복 흐름을 반영되어 오름세가 확대된 것으로 보입니다. 예를 들어, GDP 갭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기민감, 근원물가의 오름세 확대는 지난해 하반기 이후 경기회복세 지속의 영향이 반영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마지막으로 기조적 물가 지표는 인플레이션 기대와 높은 연관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기조적 물가 상승 압력 확대를 반영하여 기대 인플레이션도 상승하는 모습입니다. 향후 소비자 물가의 오름세는 공급적 요인의 영향이 줄어들면서 점차 둔화할 것으로 전망되나 기조적 물가 오름세는 경기회복세가 지속되면서 점차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세 번째로, 최근 금융권 가계 대출 동향 및 평가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금년 1월 ~ 7월 중 금융권 가계 대출은 총 79조 7천억원이 늘어나 지난해 하반기에 이어 높은 증가세를 지속하였습니다. 증가율도 지난해 11월, 전년 동월 대비 8%를 상회한 이후 금년 4월 이후에는 10% 내외 높은 수준을 지속하였습니다. 최근 금융권 가계 대출 확대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보였습니다. 첫째, 정부의 대출 규제 강화에도 불구하고 비수도권 및 중저가 중심의 주택 구입과 전세관련 자금 수요로 주택담보대출이 높은 증가세를 지속하였습니다. 둘째, 신용대출 규제 강화에도 불구하고 가계의 자산투자, 생활 및 사업 자금 수요 등이 확대되었으며 주식 등 위험자산투자를 위한 신용대출 수요도 늘어나면서 기타 대출이 큰 폭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셋째, 금융권 전반의 대출 규제가 강화되는 가운데 규제 강도가 상대적으로 약한 비은행권으로 가계 대출 수요가 이동하면서 비은행권 대출 증가세가 크게 확대되었습니다. 넷째, 고정금리와 변동금리의 격차가 확대됨에 따라 가계의 변동금리형 대출의 금리 유인이 증대되면서 변동금리형 대출의 취급 비중이 크게 상승하였습니다. 이처럼 가계 대출은 높은 증가세를 지속하고 있는데 대출로 조달된 자금이 가계의 높아진 수익 추구 성향과 자산 가격 상승 기대와 결합하여 자산 시장으로 유입되면서 금융 불균형 누적이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향후 금융당국의 가계 대출 증가세 관리 노력이 강화되겠으나 최근 주택 시장 상황과 높아진 수익 추구 성향을 감안하면 당분간 가계 대출이 수요 면에서 크게 둔화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앞으로도 주택 등 자산 시장 여권, 차입을 통한 수익 추구 행태, 금융권 가계 대출 상황을 보다 면밀히 점검해 나갈 필요가 있겠습니다.
네 번째로, 내외금리차 확대가 외국인 투자자금 유출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과거 내외금리차 확대기를 통해 점검해본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2005년 이후 한미 금리차가 크게 확대된 시기는 미국 서브프라임모기지 사태 시기,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국내 경제 상승시기, 최근 미국 통화정책 완화 시기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세 시기 모두 외국인 채권 자금은 순유입되었으며 순 유입 규모도 그 외의 시기를 크게 넘어서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편, 외국인 투자자금 요인 및 주체는 시기별로 상이한 모습으로 보였습니다. 미국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시기에는 미 연준의 지속적인 정책적인 금리 인하로 우리나라와 미국간 내외금리차가 대폭 확대되면서 국내 채권투자에 대한 차입거래 요인이 크게 확대되고 해외 상업은행, 투자회사, 증권회사 등 민간 자금이 큰 폭으로 순유입되었습니다. 두 번째로,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에 국내 경기가 상승하던 시기입니다. 환율 하락, 양호한 국내 경제 여건 등으로 중장기 식에서 자금을 운용하는 외국 중앙은행, 국부펀드 등의 공공자금이 국내채권 투자를 주도했습니다. 세 번째 미국 통화정책 완화 시기(2019-2020년)입니다. 우리나라의 양호한 기초 경제 여건과 높은 금리 수준 등으로 공공자금이 국내 채권에 대한 투자를 크게 확대하였으며 차액 거래 요인이 확대된 시기를 중시므로 민간 자금도 동시에 상당폭 유입되었습니다. 한편, 실증 분석 결과 내외금리차 확대가 채권 유출입에 미치는 영향은 내외금리차의 역전 여부 등에 따라 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리나라 금리가 미국 금리보다 높은 시기에는 내외금리차 확대가 유의미하게 외국인 채권자들의 순 유입을 유발하는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또한, 미국 금리가 하락해서 내외금리차가 확대된 경우가 국내 금리 상승으로 인한 경우보다 유입되는 외국인 채권자금의 규모가 더 크고 기간도 긴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과거 사례, 실증 분석 결과 우리나라의 양호한 기초 경제 여권 등을 확인할 때 최근의 내외금리차 확대는 대체로 외국인 채권자금 순 유입 증가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민간 부분 외국인 채권 투자의 경우 외환시장 상황에 따라 차입거래 요인이 낮아지면 유출 압력이 높아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이에 따라 코로나 19 전개 상황, 주요 국내 통화정책에 대한 기대변화를 포함한 외환부문 리스크 요인의변화, 글로벌 위험 선호 성향, 가격변수의 움직임 등을 더욱 면밀히 살펴나갈 예정입니다.
다섯 번째로, 거시 계량 모형을 활용한 기준 금리 인상의 영향 분석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기준 금리 조정은 시차를 두고 성장, 물가, 금융 불균형 등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이를 거시 계량 모형으로 추정해본 결과 기준 금리 25bp인상은 평균적으로 GDP 성장률과 소비자 물가 상승률을 1차 연도에는 각각 0.1%, 0.04% 약화시키는 것으로 추정되었습니다. 금융 불균형 측면에서는 기준금리 25bp인상 시 가계부채 증가율, 주택 가격 상승률이 1차년도에 각각 0.4%, 0.25% 정도 둔화하는 것으로 추정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계량 모형 추정 결과는 과거 분석 대상 기간의 평균적인 영향을 측정한 것이며 모형의 구성이나 추정 방법, 대상 기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한편 최근과 같이 실물경제 여건이 개선되는 경제 상황에서는 경제 주체들이 실물경제 개선 기대를 바탕으로 소비 및 투자를 증가시키면 기준 금리 인상이 성장이나 물가에 미치는 영향이 과거 평균치보다 작게 나타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취약부문 지원 등을 위해 정부 재정의 확장적 운영이 지속되고 있는 점은 금리 상승에 따른 취약차주의 원리금 상환부담 증대 등을 일부 완화해줄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한편, 가계부채 및 주택부채 과열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등 대내외 충격에 대한 민감도가 높아져 있고 변동금리 대출 비중도 민감도를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여 금리 상승의 영향이 크게 나타날 수 있는 소지도 있습니다. 다만, 주택가격에 대한 추가 상승 기대가 존재하는 상황에서는 금리 상승의 주택가격 둔화 영향이 약화될 수 있으며 높은 변동금리 대출 비중으로 인해 금리 상승에 따른 이자 상승 부담 증대가 소비를 약화시킬 가능성에도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편, 그간의 금융 불균형 누적이 대내외 충격에 대한 우리 경제의 테일 리스크를 상당폭 확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기준 금리 인상은 이러한 확률을 낮춰 중장기적인 거시경제 환경에 기여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실증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위기 이후 금융 불균형 확대가 우리 경제의 마이너스 성장 발생 위험의 확률을 증가시킨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기준 금리 인상은 이러한 확률을 낮추는 것으로 추정되었습니다. 앞서 살펴본 기준 금리 인상이 성장, 물가, 금융 불균형에 미치는 영향은 거시, 금융경제 상황 변화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만큼 향후 성장, 물가의 흐름, 가계부채나 주택 시장 상황 등을 자세히 점검해나갈 필요가 있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공보관 - 지금부터 질의응답 시간을 갖겠습니다.
-질의응답-
질문 - 통신보고서는 기준금리 인상 영향분석 파트를 보면 가계대출 및 주택시장 부문에서 과열 우려가 제기되고 변동금리 비중이 높으면 금리조정 영향이 크게 나타날 수 있다는 내용과 함께 주택가격 상승 기대가 상존할 경우에 주택가격 둔화영향이 악화될 수 있다는 상반된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어느쪽 영향이 더 크다고 봐야할까요?
부총재보 - 계량분석을 해본다면 기준금리 인상 시 현재는 경기가 개선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금융불균형에 대한 성장, 물가에 대한 효과가 더 크게 나타날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자산시장 과열우려가 클수록 향후 조정가능성이 클 것을 염두해둔 것입니다. 변동금리 비중이 높으면 대출수요가 금리변동에 더욱 민감해질 수 있기 때문에 지금의 상황이 기준금리 인상에 따라 금융불균형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크게 나타날 수 있다는 분석을 했습니다. 두 개의 상반된 영향이라고 말씀하셨는데 어느 영향이 크다고 말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계량적으로 분석해보면 금융불균형 완화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긴하지만 이것을 해석하는데 유의해야한다라는 말씀을 드리기 위해 주택가격 상승 기대가 앞으로 있을 경우 주택가격 둔화에 미치는 영향이 상쇄될 수 있다고 말씀드린 것 입니다. 정리하자면 효과는 유의미하게 있으나 주택시장 상황에 따라서는 제약될 수 있음을 유의해서 지켜봐야합니다. 어느 영향이 더 클지는 주택시장 여건, 거시 건전성 규제 강도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떠한 경우라도 금리인상을 한 경우가 하지 않은 경우에 비해 주택가격, 가계대출 증가세 완화에 미치는 효과는 유의미하게 있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질문 - 지난해 가계대출은 신용대출 중심으로 늘었다면 올해 상반기 가계대출은 전세대출, 정책모기지, 집단대출이 대부분으로 실수요 대출이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준금리를 올리더라도 가계대출에 미치는 영향이 적다고 보는 시각이 많은데 어떻게 보시는지요?
부총재보 - 보고서에 말씀드렸듯이 주택가격 상승 기대가 여전히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정부가 주택공급정책을 추진하고 있기때문에 장기적으로 보면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보고 있지만 금리 인상 하나만 했다고 해서 가계 부채, 금융 불균형 완화에 큰 효과를 나타내기는 한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기준금리 인상을 했을 때 분석한대로 가계부채 증가세를 완화하는데 분명 효과는 있을 것입니다. 효과가 잘 나타나기 위해서는 거시 건정성 정책, 주택 공급 정책이 일관성 있게 추진된다면 효과가 같이 나타날 수 있을 것입니다.
질문 - 금융불균형에 주요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는 가계부채를 살펴보면 전세대출과 같이 기준금리 이상만으로 억제가 안되는 부분이 있어 보입니다. 그렇다면 기준금리 인상외에 어떤 방법을 취해야 금융불균형을 완화할 수 있다고 보시는지요? 또한, 연내 기준금리 추가 인상을 어렵게하는 요소가 있다면 어떤 변수를 들 수 있을까요?
부총재보 - 금융불균형 완화를 위해서는 금리인상만으로는 어렵습니다. 효과적으로 나타나기 위해서는 금융당국의 정책이 같이 시행되어야 합니다. 정부에서도 노력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늘 말씀드리지만 효과적인 거시 건정성 정책이 동반되어야 합니다. BSR규제 강화, 가계부채 관리 방안등이 추진되고 있는데 이러한 정책들이 일관성있게 추진될 필요가 있습니다. 가계부채 문제는 자산시장과 같이 연결되어 있는 문제입니다. 주택시장과 같은 자산시장을 안정시킬 수 있는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되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준금리 추가 인상을 어렵게하는 요인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 8월 기준금리 인상 이후로 정책금리 인상 사이클로 들어갔습니다. 추가 조정 시기는 향후 성장이나 물가, 금융불균형 상황의 전개에 달려있습니다. 금리정책은 허재 요인을 모두 고려하는 것이기 때문에 한 두가지로 찝어 말하기는 어렵지만 예시를 든다면 기준금리 인상에 가장 큰 전제가 되는 것은 경기의 양호한 회복세 지속입니다. 우리 경제의 견실한 회복세 지속 전망이 계속 유지될 수 있는지 당초 예상과 달라지는 부분이 있지는 않은지를 판단해야합니다. 큰 얘기를 예로 들어서 그렇지만 금리를 인상하는 주요 전제가 경제의 견실한 회복전망이기 때문에 예를 들자면 코로나 19 상황이 당초 예상과는 다르게 악화되어 회복 전망을 벗어나는 경우 등을 어려운 요인으로 들 수 있겠습니다. 그외에도 다른 여러가지 요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질문 - 여당 원내대표가 한국은행에 자영업자 채권 매입에 나서야한다고 전날 밝혔습니다. 소상공인 자영업자 채권 규모가 어느정도라고 파악하고 계신지 그리고 현 규정상 가능한 내용인지 궁금합니다. 또한, 자영업자 채권 매입은 통화정책의 역할이 아닌데다 정책 신뢰도에서 영향을 줄 것이라는 지적도 나옵니다. 이에 대한 향후 검토 계획 또는 한은의 입장은 무엇인가요?
부총재보 - 원내대표께서 언급하신 부분에 대한 질문이신데요. 원내대표께서 언급한 구체적인 내용의 파악이 안되어 있습니다. 소상공인 대출, 자영업자 대출의 규모를 말씀하셨는데 파악된게 있을까요? (통화정책국장에게 질문)
통화정책국장 - 6월 금융안정보고서를 발표했었는데 그때, 자영업자 대출규모는 830조원으로 발표가 되었습니다.
부총재보 - 원내대표께서 언급하신 정확한 내용을 잘 모르기 때문에 대상 채권 규모가 무엇인지 불명확합니다. 자영업자, 소상공인 대출의 규모가 얼마정도 되는지는 통화정책국장이 말씀드렸습니만 더 자세한 사항이 필요하시다면 파악해서 별도로 알려드리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언급하신 내용은 어제 발언하셨기 때문에 구체적인 내용, 방법은 파악한 상태가 아닙니다. 지금 시점에서 한은의 입장을 말씀드리기는 적절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한국은행은 코로나 19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취약부문에 대해 관심을 가져왔기 때문에 피해기업, 소상공인 지원을 약 16조원 규모로 해왔습니다. 금일(9월 9일) 소상공인 지원 프로그램을 3조원 늘렸습니다. 취약부문에 대한 배려와 관심, 지원은 한국은행에서 계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고민을 해왔습니다. 그런 차원에서 금일 지원 금액을 늘린 것입니다. 또한, 기존 지원에서 기간을 6개월 늘렸습니다. 그런 부분에서 지원을 강화했기때문에 향후 소상공인 취약부문 자금 사정을 계속해서 보면서 지원 필요성이 있는지 계속 점검을 해야할 것입니다. 직접적인 질문에 대해 내용 파악이 어려워 답변이 어려운점 양해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질문 - 8월 통방문에서 통화정책이 완화기조를 유지할 것이라는 문구가 약 5년만에 삭제되었습니다. 이런 변화는 앞으로의 금리 변화는 상승 쪽이라는 것을 명확히 한 것으로 이해하면 되는지요? 실제 부총재보님께서 지난번 설명회에서 한 두차례 금리 인상에 대해서 완화적이라고 말씀하셨는데요. 이미 한번의 금리 인상이 이뤄졌는데 현 상황에서 몇 번 금리를 인상해도 여전히 완화적이라고 판단하고 계시는지요? 끝으로 두 차례 금리인상은 긴축은 아니라고 하시면서 1% 수준의 인상을 예고하셨는데 내년 3% 성장 등 양호한 경제 여권이 유지되면 긴축 수준으로의 통화수준 전환도 가능하다고 생각하시는지요?
부총재보 - 8월 통방문에서 완화정책 기조 유지 문구가 빠졌다는 말씀을 하셨습니다만 지금의 통화정책 상황이 완화기조를 유지하고 있다는 것은 다 아는 사실입니다. 이번 통방문에서 완화 정도의 추가 조정을 향후에 판단해 나갈 것이라는 문구가 추가되었습니다. 문구 자체에 '완화 정도의 추가 조정'이라는 것은 지금의 기조가 완화적이다라는 의미가 담겨 있다고 보고 문구를 조정한 것으로 이해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금리방향은 8월 인상을 시작으로 해서 시기나 속도는 향후 경제, 시장 안정상황에 달려있지만 사이클은 인상 사이클로 들어간 것이라는 것은 다 아는 사실입니다.
몇 번 인상을 해야 완화적이 아니냐는 것은 그때의 경제 상황 변화에 달려있습니다. 경제 회복의 속도, 성장세, 물가 상승세에 추이 등에 따라 완화적이냐, 긴축적이냐가 달라집니다. 현 시점에서 몇 번 인상에 달라진다는 말씀을 드릴 수는 없습니다.
내년 3%대의 성장이 유지된다면 긴축 수준으로 가능하냐는 질문에는 아직 그 단계까지 생각하고 언급할 단계는 아닌 것으로 보여집니다. 향후 경제상황, 성장 물가 상황, 금융불균형 정도의 전개 추이에 달려있습니다. 현재는 완화 기조가 여전히 유지되고 있고 그 정도가 언제 어떻게 추가 조정해나가느냐를 향후에 고민하고 경제상황 변화를 보고 결정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공보관 - 추가 질의가 없으므로 이상으로 통화신용정책보고서 기자설명회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