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안정목표제

  1. 통화정책
  2. 통화정책 운영체제
  3. 물가안정목표제

한국은행이 채택하고 있는 통화정책 운영체제로서 통화량 등의 중간목표를 두지 않고 정책의 최종 목표“물가상승률”자체를 목표로 설정하고 중기적 시계에서 이를 달성하려 하는 통화정책 운영방식이다.

한국은행은 「한국은행법」 제6조 제1항에 의거 정부와 협의하여 중기 물가안정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2016년 이후 물가안정목표는 소비자물가 상승률(전년동기대비) 기준 2%이며 한국은행은 물가상승률이 중기적 시계에서 물가안정목표에 근접하도록 정책을 운영한다.

물가목표 운영상황을 연 4회 점검하여 그 결과를 국회 제출 법정보고서인 통화신용정책보고서를 통해 국민들께 설명한다. 아울러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6개월 연속 물가안정목표를 ±0.5%p 초과하여 벗어나는 경우, 총재 기자간담회 등을 통해 물가안정목표와의 괴리 원인,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 경로, 물가안정목표 달성을 위한 통화신용정책 운영방향 등을 국민들께 직접 설명한다. 이후에도 물가가 목표를 ±0.5%p 초과하여 벗어나는 상황이 지속되면 3개월마다 후속 설명책임을 이행한다.

이번 물가안정목표는 2016년부터 2018년까지 적용되며, 다음 물가안정목표는 2018년 말 이전에 경제여건을 점검하여 다시 설정한다. 다만, 향후 예상치 못한 국내외 경제충격, 경제여건 변화 등으로 물가안정목표의 변경이 필요할 경우 정부와 협의하여 물가목표를 재설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물가안정목표 및 대상물가지표 상승률

external_image

 

물가안정목표 및 대상물가지표 상승률(한국은행에서 물가안정목표(범위) 대비 대상물가상승률의 추이를 보여주는 예시 그래프로써 상기 내용의 이해를 돕기위한 이미지입니다. 근원물가는 물가안정목표2.5~3% 대의 상승폭 , 소비자물가는 물가안정목표 중심치 3%내에서의 변동폭, 물가안정목표는 2%대의 변동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담당부서 및 연락처 : 통화정책국 정책협력팀 | 02-759-4676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