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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소비시장 변화의 특징과 시사점

주제 : 세계경제
조사국 중국경제팀(02-759-4282) 2018.11.04 1050

중국 소비시장 변화의 특징과 시사점

(국제경제리뷰, 제2018-23호)


【주요 특징】


◆(검토배경) 중국의 소비시장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빠르게 확대되면서 글로벌 2위 규모로 성장하고 있으며 유형별, 세대별, 지역별 소비 구조 등 질적 측면에서도 적지 않은 변화가 발생


  ㅇ 미·중간 무역분쟁 심화로 인해 중국의 내수중심 성장전략이 강화되면서 앞으로 많은 변화가 예상


  ⇒ 중국 소비시장의 구조적 특징과 소비행태 변화를 살펴본 뒤 시사점을 모색


◆(소비시장 현황) 중국 소비규모는 2017년 현재 GDP의 52.6%에 이르며 성장에 대한 기여율도 금년 3/4분기중 80% 수준까지 확대되면서 전체 성장을 견인


 ① 유형별 : 서비스관련 지출 비중이 확대되는 소비구조의 선진화와 선택재 비중이 늘어나는 고도화 과정이 동반 진행

 

 ② 지역별 : 2010년 이후 빠른 소득증가와 구매력 향상을 바탕으로 2~4선급의 신흥도시가 전체소비 확대를 견인


 ③ 세대별 : 지난 20여년간의 인구구조 변화를 반영하여 양로서비스를 중심으로 60대 이상의 소비지출이 확대되었으며 20대와 40대가 신흥 주력 소비계층으로 부상


◆(소비행태 변화의 주요 특징) 최근 중국 소비시장에 나타난 주요 행태변화는 ① 개인화, ② 디지털화, ③ 고급화, ④ 자족화가 특징


①개인화 : 1인가구 비중이 빠르게 확대되면서 소비활동이 활성화*되고 소비행태는 편리성과 독립성이 강조되는 ‘개인화’ 현상이 촉진


     * 1인가구는 소비의 주된 목적이 자신을 위한 것이기 때문에 소비규모가 4인가구의 인당 소비지출을 두 배 이상 상회할 만큼 매우 적극적


 ②디지털화 :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시장을 기반으로 온라인 유통시장이 오프라인 유통시장을 빠르게 잠식


   ·2018.1~9월 전체 소매판매액의 20%가 온라인을 통해 판매되었으며, 해외직구* 시장도 화장품, 유아용품 등 고품질 제품을 중심으로 빠르게 확대

 

       * 해외직구의 주요 대상국으로는 일본(41.1%), 미국(35.3%), 한국(32.1%) 등이 포함(2018년 상반기 기준, 구매지 중복선택 포함, iResearch)


 ③고급화 : 성장속도보다 빠른 소득증가에 힘입어 중산층 비중이 크게 증가하면서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상승


   ·2016년 전세계 사치품 시장의 1/3을 중국인이 점유


 ④ 자족화 : 중국산 제품의 품질 개선 등으로 중국 소비자들의 80% 가까이가 자국산 제품에 대해 만족하면서 구매비중을 늘려가고 있는 것으로 조사


◆(종합평가 및 시사점) 10여년 동안 중국의 소비시장은 거래규모, 핵심주체, 지출구성 등 전반에 걸쳐 많은 변화를 경험


 ㅇ글로벌 2위 소비국으로 성장한 중국의 소비시장은 아직도 상당한 수준의 잠재적 소비여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1인가구와 40대 및 20대를 주축으로 하는 중산층의 부상은 개인화·디지털화·고급화 등 질적 변화를 선도할 전망


 ⇒ 세계적 소비 지출국으로서 중국의 부상이 우리에게 기회가 되기 위해서는 중국 소비시장의 절적 변화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면밀한 대응전략 수립이 중요


   ·교역구조 측면에서는 중간재 중심의 불균형적 구조를 소비재 수출 확대 등을 통하여 완화해 나갈 필요


   ·아울러 지역별, 세대별로 다양하게 분화되고 있는 중국의 소비시장을 특성별로 공략하는 맞춤형 전략*에 보다 많은 노력을 투입

   

      * 포화상태의 1선 도시 이외에 2·3·4선 도시 및 내륙 소비시장에 진출하는 차이나 플러스 차이나(China+China) 전략, 디지털경제 확산에 대응한 온라인 플랫폼 개발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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