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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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권 제1호] 전자금융의 발달과 은행산업의 미래

연구조정실(02-759-5407) 1997.11.08 4141

제목: 전자금융의 발달과 은행산업의 미래

저자: 신민용

 

<요 약>

 

金融業은 다량의 금융정보를 처리하는 情報集約産業이므로 정보처리 및 정보
전달기술의 발전이 그대로 금융업에 적용되어 1980년대 이후 금융의 전자화, 즉
전자금융을 급격히 진전시켜 왔다. 이러한 電子金融의 발전은 향후 IC칩카드,
암호화 기술 및 컴퓨터기능의 다양화와 인터넷 관련 기술 등에 의하여 주도될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라 電子貨幣의 사용과 인터넷을 통한 사이버뱅킹이 활성
화되고 은행업무내용면에서는 장기적으로 금융EDI가 주요 업무로 부상할 것으
로 예상된다. 그 결과 銀行産業의 未來도 크게 변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즉,
은행의 중심기능이 종래의 금융중개 및 지급결제 서비스 제공 기능 위주에서
금융거래에 수반하는 다양한 情報를 管理하는 정보서비스산업으로 변모하고, 은
행의 금융서비스 제공경로의 다양화 및 가상은행 서비스 등으로 銀行店鋪의 역
할이 크게 감소하며, 지급결제수단이 다양화되고 情報通信業體등이 지급결제서
비스와 관련된 각종 부가서비스를 제공함에 따라 지급결제 서비스 분야에서의
銀行의 獨占的地位가 약화되고, 은행의 경쟁력이 전자금융 서비스의 질과 가격
에 의해 좌우됨에 따라 경쟁이 더욱 치열해져 金融市場의 寡占化가 진행될 것
으로 보인다.
전자금융시대에 대비한 우리 은행들의 長期的인 對應方向으로는 첫째, 전자금
융시대에 은행의 경쟁상 이점은 고객과 관련된 정보에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고객에 관한 정보와 함께 顧客을 위한 情報를 積極開發活用해야 하며, 둘째,
각종 전자금융기법을 활용하여 은행과 고객을 직접 연결하는 Direct Banking으
로 營業戰略을 전환하고, 셋째, 전자금융 서비스를 주도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기술을 축적해나가되 필요한 경우 外部機關과의 提携(Out-sourcing) 등을 적극
추진해나가며, 넷째, 전자금융을 업무자동화 및 비용절감차원이 아닌 經營戰略
的인 문제로 인식하고 전략기획부문과 전산시스템 부문을 통합 조정하는 등 組
織을 整備해 나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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