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본부 지역경제동향

  1. 한국은행
  2. 지역본부
  3. 지역경제정보
  4. 지역경제동향

기호일보 경제용어(지역경제보고서)

인천본부 2016.03.07 1740

지역경제보고서
2016년 3월 7일 (월) 지면보기 | 6면 기호일보 webmaster@kihoilbo.co.kr

  지역경제보고서는 16개 한국은행 지역본부가 지역내 업체 및 유관기관 등을 대상으로 실시한 모니터링 결과를 바탕으로 최근의 지역경제 상황을 기술하고 있는 지역경제 동향 보고서이다. 표지가 금색을 띠고 있어 골든북이라는 별칭으로도 불린다.

 

   우리나라의 경우 지역경제의 조사·통계 기반이 취약해 지역사회로부터 한국은행 지역본부가 정확하고 시의성 있는 경제정보를 제공해주기를 바라는 수요가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이에 한국은행은 기존에 발표(매분기)해 오던 「최근의 지방경제 동향」을 전면 개편해 2013년 8월 책자 형태로 「지역경제보고서」(계간) 창간호를 발간했다. 최근(2월 29일) 발간된 「지역경제보고서」(2016년 2월호)에는 1월말부터 2월 중순까지의 모니터링 결과를 토대로 한 지역별 경제동향이 수록되어 있다.

 

   한편 미 연준, 영란은행, 일본은행 등 주요 선진국 중앙은행들도 경기흐름을 신속히 파악하기 위해 지역경제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한 지역경제보고서를 정기적으로 발간하고 있다. 골든북과 마찬가지로 표지색에서 따온 별칭이 널리 사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보고서로는 미 연준의 베이지북, 일본은행의 사쿠라레포트(벚꽃색) 등이 있다.

 

<자료=한국은행 인천본부 제공>

콘텐츠 만족도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