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화정책 경시대회 관련 FAQ

  1. 경제교육
  2. 새소식
  3. 통화정책 경시대회 관련 FAQ
답변

지역예선과 전국결선에는 팀원 4명이 모두 참석해야 합니다. 모두 참석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지역예선 발표 이전에 팀원을 교체해주시길 바랍니다. 팀원 교체 기한은 예심 심사결과 발표 후에 별도로 각팀에 공지할 예정입니다.


 

답변

인터넷 브라우저의 설정에 따라 일부 컴퓨터에서 사진이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아래의 해결방법에 따라 설정을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o 해결방법 :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도구’-‘인터넷옵션' > ‘고급' , ‘URL 경로를 UTF-8로 보내기' 항목의 체크표시 해제


 

답변

한국은행은 대회에 참가한 학생의 저작물을 보호하는 한편, 학생들이 과거 자료를 모방하지 않고 창의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이전 대회 참가팀의 발표자료 및 동영상을 최소한의 범위에서 공개하고 있습니다. 직전 대회 예심 보고서 일부를통화정책 경시대회 준비 안내자료를 통해 제공하고 있으며, 전국결선대회 금상팀의 발표영상을 홈페이지(www.bok.or.kr) 커뮤니케이션미디어센터공모 수상작통화정책 경시대회, 한국은행 유튜브 채널 등에 게시하였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답변

대회 참가자가 아닌 학생, 학부모, 일반인도 통화정책 경시대회(지역예선대회 및 전국결선대회 모두 해당)를 참관하실 수 있습니다. 참관을 원하시는 분들께서는 대회당일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공인 신분증)을 지참하시어 대회가 열리는 한국은행 본부 및 지역본부로 오시면 됩니다.

 

다만, 각 참가팀을 지도해 주신 교수님의 경우 참관은 허용되지만 대회장 내에서 참가팀과의 접촉은 금지됩니다.

답변

심사위원은 아래의 심사기준에 따라 각 참가팀의 통화정책・경제현상에 대한 이해도, 주요 경제이슈 및 정책과제 도출의 적정성, 통화정책결정의 합리성, 발표력, 질의응답 및 토론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입상팀을 결정합니다.

경시대회 심사기준

평가항목

평가 요소

이슈분석 보고서

 ■ 이슈 선정의 적합성, 분석방법, 시사점 등

기준
금리
결정

발     표

   발표자료의 내용, 발표기법 등

질의응답

   응답의 정확성, 논리성 등


※ 자세한 사항은 「통화정책 경시대회 준비 안내자료참조

답변

질의응답 시 개별적으로 준비한 서면 참고자료(: 요약노트, 메모)를 활용하여 답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전자기기(개인용 컴퓨터, 태블릿PC )를 사용한 검색은 불가합니다.


 

답변

대회별 발표 및 질의응답에 배정된 시간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대회별 발표 및 질의응답 배정시간

예선대회

결선대회

발표

질의응답

발표

질의응답

15분

15분

15분

20분


답변

제출된 예심 자료(이슈 분석 보고서)는 예심심의회의 서면평가(전국단위)를 거쳐 우수한 성적을 받은 팀 순으로 지역예선대회 진출이 결정됩니다. 단, 동일한 학교(캠퍼스 기준) 소속의 다수 팀이 참가 신청한 경우 2개팀 이하(예심성적순)지역예선대회진출할 수 있습니다. 지역예선대회는 최소 6개팀, 최대 20개팀이 참가하며 12개팀 이상이 참가하는 지역의 경우 두 그룹으로 나누어 대회진행됩니다. 

답변

각 지역예선대회의 정확한 개최일자는 예심 심사결과 발표 후에 공지됩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각 팀의 발표일정 등 세부사항)은 지역예선대회를 개최하는 지역본부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답변

지역예선대회는 서울, 부산, 대구경북, 광주전남, 대전세종충남, 경기 6개 지역에 소재한 한국은행 본부 및 지역본부에서 개최됩니다. 만일 특정 지역의 예선 진출팀 수가 6개 미만일 경우 동 지역에 대해서는 다음 기준에  따라 인근지역과 통합하여 개최하되, 통합개최에 따라 참가팀 수가 12개 이상으로 늘어날 경우 최종 개최 지역은 추후 안내드릴 예정입니다.


지역예선대회 통합개최 기준

예선 개최 본부

개최 기준 미달시

서울(본부)

경기본부

경기본부

서울(본부)

대전세종충남본부

광주전남본부

광주전남본부

대전세종충남본부

부산본부

대구경북본부

대구경북본부

부산본부


콘텐츠 만족도


담당부서 및 연락처 : 커뮤니케이션국 커뮤니케이션기획팀 | 02-759-4649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