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1. 경제교육
  2. 온라인 학습
참고
플레이 버튼을 클릭하시면 바로 동영상 열람이 가능합니다. ※ 전체화면으로 보기 원하실때는 동영상 우측 하단의 확대버튼을 클릭하여주세요.
제목
안수진의 투자생활백서
학습주제
화폐·금융
대상
청소년
설명
안수진의 투자생활백서
교육자료
으아아아악!!!!!

뭐야! 또 무슨 일이지?

네가 이거 확실하다며?! 난 네 말만 믿고 전부 다 걸었다고!!!

직장도 없이 매일을 주식에 빠져있는 우리 형. 노력도 없이 한 번에 큰돈을 벌겠다는 형이 나는 정말 한심하다. 그래서 난,

절대 주식투자 같은 건 안 해! 절대 안 할 거야! 우리 형은 온통 거기 빠져서 아무 것도 안 한다니깐. 용진아, 너도 절대로 하면 안돼! 주식투자는 무조건 손해 보는 허황된 짓이라구!

하하! 꼭 그렇지만은 않아! 우리 누나가 그러는데 일부 사람들 때문에 주식투자 전체를 나쁘게 생각해서는 안 된대. 신중한 투자가 아닌, 허황된 투기심으로 주식투자를 한다면 실패는 당연한 결과인 거라고.

그럼 너희 누난 어떻게 주식 투자를 하는데?

우리 누난 늘 철저하게 분석하고 끊임없이 공부해. 벌써 주식투자와 관련 된 책도 여러 권 냈는 걸? 인터넷 상에서도 ‘안수진의 투자생활백서’라고 주식관련 정보 블로그 운영자로 꽤 유명해

아, 얼마 전 뉴스에서 봤어! 정확한 투자 정보를 제공한다고 정평이 나있다고 하던데.. 그 파워불로거 안수진이 너희 누나였단 말야?!

용진아! 사랑하는 친구야! 나 부탁 좀 하자! 제발 우리 형 좀 구해주라, 응?!

고수님 제발 부탁합니다! 어딥니까! 당장 주가가 오를만한 곳이!! 좀 콕콕 찝어주십시요. 네?!

아, 형! 창피하게 왜 이래~

휴, 정말 기본조차 안 돼 있는 분이네요. 아무런 기초상식도 없이, 단기간에 많은 돈을 벌려는 지훈씨의 그 의식부터 고치시죠?

그, 그래도 말씀이 좀 심하신 거 아닙니까? 초면에..

초면에 실례인 건 그쪽인거 같거든요? 주식에 대한 기본적인「투자원칙」부터 이해하고 다시 오시죠?

누나! 잠깐만요 누나! 아휴, 형 때문에 못 살아!

쳇! 주식 좀 안다고 잘난척하기는! 그냥 주가가 오를만한 회사에 투자 하면 되는 거지, 대체 투자원칙이란 게 뭐야?

안수진의 기본적인 주식 투자원칙!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서는 안정성, 수익성, 환금성 세 가지 원칙을 고려하여, 자신의 투자성향과 목적에 맞는 투자상품을 선택해야한다.

특히, 주식은 원금이 보장되지 않는 고위험 투자상품이므로 다음사항에 유의하여 투자에 임할것!

첫째! 경제의 흐름을 읽어라! 경제관련 뉴스등을 수시로 체크하여 전반적인 경제흐름을 파악하고 주식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부터 확실히 쌓을것

둘째! 여유자금을 가지고 투자하라! 항상 손실의 가능성을 염두해두고 비상금이나 빌린돈으로는 투자하지 말것! 무리해서 투자한 경우 조급한 마음에 신중치 못한 선택을 하게되어 투자에 실패 할 가능성이 높게 된다!

셋째! 계란은 한바구니에 담지마라 이건 주식뿐 아니라 채권, 예금등 다양한 금융상품에 분산하여 투자하라는 말씀! 주식에 투자할때도 대박을 노리고 한두종목에 집중하기보다는 다양한 종목에 나눠서 투자하여 원금손실의 위험에 최소화 할것!

뭐, 이정도 상식이야 나도 다 안다고 뭐가 그렇게 대단하다고 난리야, 어? 근데 이건 뭐지?

주식투자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투자하고자 하는 기업의 재무상황과 사업현황, 향후전망등에 대한 꼼꼼한 기업분석이 필수다

우와 이렇게 많은 데이터를 수집하여 투자대상기업들을 철저하게 분석해왔다니 우오 여긴 내가 저번에 친구녀석 말만 믿고 투자했다 손해봤던 그회사아냐?

오 여기도 그전에 손해봤던 곳이고 우와, 수진씨는 이미 예상하고 있었구나 정말 대단하다.

난 그런 것도 모르고... 내가 얼마나 한심해보였을까.... 좋아! 나도 이제부터 변신이다!!!

내가 꿈을 꾸는 건가...? 형 웬일이야?

이제부턴 증권회사 친구나 소문에 현혹되어 무작정투자하던 습관은 버리고, 철저한 기업분석부터 시작할거야 !

우와..어떻게 이렇게 한 순간에?! 수진 누나 블로그가 대단하긴 한 가봐?

실은.... 블로그가 아니라 수진씨가 대단해! 그 때도 박력있고 카리스마 넘치는게.. 아.. 반해버렸다구! 수진씨에게 인정받는 날까지 열심히 노력할꺼야!

뭐야, 그런 이유였어?! 정말 못 말려

어쨌든 그 날 이후로 우리 형은 완전히 변했다. 뭐 아직까진 우리 형의 짝사랑인 듯 하지만 말이다.

그리고 영진이와 나 역시 한국은행 경제교육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모의투자게임을 통해 투자의 관한 지식을 하루하루 쌓아가고 있다.

항상 공부하고 분석하는 습관이 바로 투자의 첫걸음 이니까! 

콘텐츠 만족도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