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리스크 관리

  1. 한국은행
  2. 한국은행 안내
  3. 전략 및 조직가치
  4. 운영리스크 관리

1. 운영리스크 관리 개요

한국은행은 화폐 발행, 통화신용정책 수행, 지급결제제도 운영 등 중앙은행 본연의 업무가 원활하게 수행될 수 있도록 조직의 내외부에 잠재되어 있는 리스크 요인들을 식별하고 통제하는 리스크 관리 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운영리스크란 부적절한 업무 프로세스나 시스템, 직원관리 미흡 또는 외부사건으로 인해 조직의 목표 달성이 저해되거나 재무적 손실, 평판 훼손이 발생할 위험을 말합니다.

위험성향(risk appetite)이란 조직이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허용할 수 있는 위험의 수준입니다. 한국은행은 조직 구성원이 업무 수행 시 고려해야 할 위험성향을 설정하고, 이의 적정성을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있습니다.


2. 운영리스크 관리 지배구조

한국은행의 운영리스크 관리는 일선 부서, 리스크 관리 전담부서, 감사실로 구성된 3중 방어모형(3-lines of defense model)의 형태로 이루어집니다.



한국은행의 운영리스크 지배구조(하단 내용 참조)

한국은행의 운영리스크 지배구조(하단 내용 참조)


3. 운영리스크 관리 조직

전행적 운영리스크 및 업무연속성 관리 전담조직으로 기획협력국 내 운영리스크팀을 설치하여 부서별 운영리스크 관리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관 부서장 등으로 구성된  리스크위원회를 통해 리스크 관리 체계를 강화하고 최고 경영진의 리스크 관련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비상대책위원회를 소집하여 전행적 대응을 총괄하고 있습니다.


4. 운영리스크 관리 수단

운영리스크 관리 : 한국은행의 운영리스크 관리 수단은 다음과 같습니다.

  • 리스크 레지스터 관리

    리스크 레지스터는 리스크 유형별로 식별된 리스크 목록을 의미하며, 각 부서는 주기적으로 업무 프로세스 분석을 통해 발생가능한 리스크를 식별하여 리스크 레지스터를 업데이트합니다.

  • 리스크 통제 자가진단(RCSA)

    리스크 통제 자가진단(RCSA)을 통해 조직 내 리스크 및 통제활동의 현 수준에 대해 부서 자체적으로 평가하고 통제활동의 유효성을 점검하여 업무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습니다.

  • 핵심운영리스크지표(KORI) 모니터링

    핵심운영리스크지표(KORI) 모니터링을 통해 업무중단, 재무적 손실 또는 평판훼손을 야기하였거나 초래할 가능성이 있는 주요 리스크 요인을 정기적으로 살펴봄으로써 관련 사건의 발생을 예방하고, 경영진의 의사결정 시 참고자료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 리스크 보고서

    한국은행의 전반적인 리스크 관리 현황 및 평가를 담고 있는 리스크 보고서를 주기적으로 작성하여 한국은행이 직면하고 있는 리스크에 대한 효율적인 대응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 한국은행의 운영리스크 관리

    한국은행의 운영리스크 관리


    업무연속성 관리 : 한국은행 핵심업무의 연속성을 저해할 수 있는 재난이 발생했을 경우 효과적인 대응으로 조직의 복원력(resilience)을 확보할 수 있도록 업무지속계획(BCP, Business Continuity Plan)을 수립ㆍ관리하고 있습니다. 업무연속성 관리는 운영리스크 관리와 마찬가지로 3중 방어모형(3-lines of defense model)의 형태로 이루어집니다.



콘텐츠 만족도


담당부서 및 연락처 : 기획협력국 운영리스크팀 | 02-759-4163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