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조지폐 식별요령

  1. 화폐
  2. 화폐 관련 법규 및 서식
  3. 위조지폐 신고
  4. 위조지폐 식별요령

우리가 눈으로 쉽게 위조화폐를 구별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위조방지장치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위조방지장치
진짜 은행권 위조 은행권
입체형
부분노출 은선
오만원권에 적용된 입체형 부분노출 은선에는 태극무늬가 들어 있어 은행권을 좌우로 기울이면 태극무늬가 상하로, 은행권을 상하로 기울이면 태극무늬가 좌우로 움직이는 것처럼 보입니다. 위조은행권은 입체형 부분노출 은선이 있다 하더라도 컬러복사기 등으로 제조되어 은선 속 태극무늬가 움직여 보이지 않습니다.
홀로그램 오만원권, 만원권, 오천원권에는 홀로그램이 있어 보는 각도에 따라 우리나라 지도, 태극, 4괘가 번갈아 나타납니다. (천원권은 제외) 위조은행권은 홀로그램이 있다 하더라도 번갈아 보이는 그림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색변환 잉크 진짜 은행권은 뒷면 아래쪽 액면 숫자가 보는 각도에 따라 색이 변합니다. 위조은행권은 뒷면 아래쪽 액면 숫자의 색이 변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판잠상 오만원권의 경우 앞면 우측 하단에 적용되어 있어 은행권을 기울이면 원형의 무늬 속에서 숫자 ‘5’가 나타납니다. 만원권·오천원권·천원권의 경우 앞면 하단에 적용 되어 있어 은행권을 기울이면 무늬 속에서 문자 'WON'이 나타납니다. 위조은행권은 은행권을 기울여 보아도 무늬 속에서 'WON' 또는 '5'가 나타나지 않거나, 또는 처음부터 'WON'과 '5'가 무늬와 함께 묘사되어 있어 잠상의 효과가 없습니다.
숨은 그림 진짜 은행권은 밝은 빛에 비춰보면 왼쪽 그림 없는 부분에 숨은 그림이 나타나는데, 진짜 은행권의 숨은 그림은 인물 모습이 앞면의 도안 초상 모습과 시선의 방향 등에서 다소 다릅니다. 위조은행권은 숨은 그림이 없거나 숨은 그림의모습이 앞면의 도안 초상 모습과 일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볼록인쇄 진짜 은행권은 문자, 숫자 및 점자 부위가 볼록하게 인쇄되어 손으로 만져보면 오톨도톨한 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위조은행권은 컬러프린터나 컬러복사기로 제조된 경우가 많아 만져보면 오톨도톨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부분노출 은선 진짜 은행권(천원권 은행권)은 점선 형태의 선명한 은색선이 있고 빛에 비춰보면 연속된 숨은선이 나타납니다. 위조은행권은 점선 형태의 은색선이 검게 되어 있거나 은색 물감 또는 은박지로 위조하여 빛에 비춰보면 연속되어 있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 타 진짜 은행권은 물이 묻어도 잉크가 묻어나지 않습니다. 위조은행권에 물을 묻히면 잉크가 금방 번집니다.

그러나 다양한 첨단 위조방지장치가 은행권에 삽입되고 화폐의 위조행위에 대해 무거운 형벌을 내리더라도 결국 사용자의 방심과 허점을 노리고 화폐를 위조하는 범죄행위는 끊이지 않고 발생하고 있음에 유념하여 의심이 가는 부분이 있다면 관심을 갖고 손으로 만져보고, 기울여보고, 빛에 비추어 보는 확인습관을 갖는 것이 필요합니다.

콘텐츠 만족도


담당부서 및 연락처 : 발권국 발권정책팀 | 02-560-1607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