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1. 경제교육
  2. 온라인 학습
참고
플레이 버튼을 클릭하시면 바로 동영상 열람이 가능합니다. ※ 전체화면으로 보기 원하실때는 동영상 우측 하단의 확대버튼을 클릭하여주세요.
제목
통화정책과 물가안정목표제
학습주제
통화정책
대상
청소년
설명
통화정책과 물가안정목표제
교육자료
어제 배운 내용은 아직 기억하고 있죠?

날 뭘로 보고! 당연한 거 아냐? 인플레이션의 부작용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인플레이션의 원인에는 크게 디맨드 풀과 코스트 푸시의 두 가지가 있다는 거 아니었어?

역시…, 잘 따라 오고 있군요. 이번 시험 치르는 데 큰 문제 없겠어요. 오늘은 통화정책에 대해 말씀드릴 거에요.

통화정책? 물가 얘기하다가 갑자기 왠 휴대폰 얘기?

네? 휴대폰이라니? 전화 통화가 아니고요. 무식이, 무식이…

알아! 알아! 농담한 거야! 조크! 너희들은 너무 유머가 없어.

네, 제발 농담이었길 바래요. 중앙은행이 경제가 안정적으로 발전하는 것을 돕기 위해 금리나 돈의 양을 조절하는 정책을 통화정책이라고 해요.

왜 하필이면 금리랑 돈의 양을 조절하는 건데?

금리와 돈의 양은 소비, 투자는 물론 생산, 물가 등에 영향을 크게 미치기 때문이죠. 즉, 금리가 지나치게 낮거나 국민들의 경제활동에 있어

필요한 돈보다 많은 돈이 공급될 경우 경기과열로 물가불안이 나타나기 쉽고, 반대로 금리가 너무 높거나 돈이 지나치게 적으면 경기가 침체되고 실업이 늘어나거든요.

뭐? 물가 불안이 나타날 수도 있고 실업이 늘어날 수도 있다고? 그럼 어떻게 해야 하는데?

그래서 과열이나 침체 없이 경제가 안정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금리나 돈의 양을 적정한 수준으로 조절하는 것이 필요해요. 자, 이제 우리나라의 통화정책에 대해 말씀드릴께요.

어이! 천재소녀! 잠깐 쉬어. 우리나라의 통화정책은 내가 설명해 줄게. 그 쪽에 대해서는 내가 좀 알거든.

와. 정말이요? 그럼 저야 감사하죠

으… 저것들, 또 잘난 척이네.

한국은행은 매월 금융통화위원회를 열어서 기준금리를 결정해. 그리고 금융기관들 사이에 하루 동안 자금을 빌려줄 때 적용하는 이자율인 콜금리가 이 기준금리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도록

운영하고있어. 아, 잠깐. 좀 적자.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결정하고~ 좋아.. 알았어. 계속해.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올리거나 내리면 여기에 맞추어 콜금리, CD금리, 은행 예금금리·대출금리, 장기 채권금리 등이 차례로 변동하며 경제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거야.

와~ 한국은행이 중요한 일을 많이 하는구나.

그래.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결정하고 콜금리가 기준금리에 맞추어 움직이도록 하는 정책수단으로는 공개시장조작정책, 여수신정책, 지급준비정책이 있으니까 잘 기억해두라고.

내가 좀 더 자세하게 말해줄게 공개시장조작정책이란 한국은행이 금융시장에서 채권을 사고 팔아 금융기관의 유동성을 변화시킴으로써 시중 돈의 양과 단기 시장금리를 조절하는 정책이야.

한국은행이 채권을 팔면 돈이 한국은행으로 흘러 들어와 시중에 있는 돈의 양이 줄고 금리가 상승하지. 반대로 한국은행이 채권을 사면 시중의 돈이 늘고 금리가 하락하게 되는 거야.

여수신정책은 한국은행이 금융기관에 빌려주거나 금융기관이 한국은행에 맡기는 돈의 양이나 금리를 변동시킴으로써 시중에 유통되는 돈의 양을 조절하는 방법이에요.

끝으로 은행들이 예금 인출에 대비하여 가지고 있는 돈을 지급준비금 이라고 하는데, 지급준비정책은 예금액에 대한 지급준비금의 비율인

지급준비율을 높이고 낮춤으로써 시중 돈의 양을 조절하는 정책을 말해. 지급준비율을 낮추면 은행들이 대출을 더 할 수 있고 따라서 시중의 돈이 늘어나게 되지.

너네 왜 더 헛갈리게 돌아가면서 설명들을 하고 난리야?

와! 선배님들, 설명도 정말 우아하고 자상하게 하시네요~ 귀에 쏙쏙 들어오고, 완벽해요.

뭐야 지들끼리 칭찬하고 난리가 났구만 아 뭐야 오늘은 나 그만할래

네? 안돼요 아직 조금 남았단말이에요

에이 몰라 이몸은 딴 약속이 있으셔서 이만 실례



오늘은 마지막 날이니까 더욱 집중 좀 해주세요.

내 걱정은 하지 마시고 쉽게 설명해 주세요~ 한재수씨~! 아니, 한수재인가? 킥킥킥.. 쏘오리~

어제 선배가 약속있다고 가버리지만 않았어도 오늘 제 얼굴 또 안 봐도 되잖아요.

왜~ 난 또 봐서 좋은데~

뭐.. 음.. 오늘은 몇 가지만 간단히 얘기하면 끝나요.

일반적으로 중앙은행의 통화정책은 물가안정, 경제성장, 국제수지 균형, 고용 및 금융 안정 등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데, 우리나라도 마찬가지로 이것들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이중에서 특히 물가안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요.

그건 왜지?

물가가 안정되지 않고서는 장기적으로 경제성장과 국제수지 균형 등 다른 목표도 달성하기 어렵기 때문이에요.

한국은행은 1998년부터 물가안정목표제를 도입해서 운영하고 있는데 이건 한국은행이 일정기간 동안의 물가 상승률 목표치를 미리 제시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통화정책을 수행하는 방식이야.

넌 그런 거 어떻게 알았냐?

너만 모르는 거거든~

자자, 우아한 선배가 방금 말해준 물가안정목표제라는 이 방식은 임금, 가격 등의 결정에 영향을 크게 미치는 사람들의 장래 예상물가가 안정되는 것이

경제가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데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한 거에요. 자, 이제 다 했어요. 이번 시험범위는 여기까지예요.

아… 드디어 끝났구나

그동안 고생하셨어요.

고생은 뭐.. 고생은 네가 했지…

아무튼… 시험 잘 보시고, 부모님께 더욱 사랑 받길 바래요.

걱정 마. 우리 한수재 선생님이 너무 요점 정리를 잘 해줘서 잘 볼 수 있을 거야. 한수재!!! 그 동안 정말 고마웠다.

네. 그럼 좋은 결과 있으시길 빌게요.

콘텐츠 만족도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