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1. 경제교육
  2. 온라인 학습
참고
플레이 버튼을 클릭하시면 바로 동영상 열람이 가능합니다. ※ 전체화면으로 보기 원하실때는 동영상 우측 하단의 확대버튼을 클릭하여주세요.
제목
경제이야기 따라잡기_15.물가지수
학습주제
금융안정
대상
일반인
설명
경제이야기 따라잡기
1. 생활과 경제
2. 경제의 기본개념
3. 시장경제의 보이지 않는 손
4. 시장경제의 기초
5. 가격과 시장          
6. 경쟁과 시장형태      
7. 경제주체인 가계      
8. 경제주체인 기업      
9. 시장과 정부          
10.정부와 조세          
11.정보와 경제활동      
12.환경문제와 경제      
13.국민소득             
14.경제성장             
15.물가지수             
16.물가와 인플레이션    
17.경기변동             
18.경기변동과 실업      
19.화폐란?              
20.화폐와 경제          
21.금융                 
22.금융과 신용          
23.장기 생활설계        
24.재산늘리기           
25.국제수지             
26.환율                 
27.경제안정화정책이란?  
28.경제안정화정책의 성공
29.세계속의 한국경제    
30.한국경제의 미래      
교육자료
이사장 : 지난 수업에는 경제성장에 대해 알아보았지? 교수님 메일을 확인해야겠다. 역시 교수님 메일이 도착해 있네. 클릭해 볼까? 음…, 물가수준과 물가상승률이라…, 비슷한 말 같은데 어떻게 다른지 수업에서 배우겠지? 수업 전 확인할 게 있네. 클릭해 봐야지.

교수 : 안녕하십니까? 제가 보낸 글, 확인하셨습니까? 수업 시간에 여러분의 궁금증을 해결해 드리죠. 이번 수업을 들으면 물가와 물가지수의 개념과 다양한 물가지수의 종류와 성질에 대해 설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물가지수가 경제생활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설명할 수 있게 됩니다. 잠깐, 이것은 여러분이 학습하면서 파악해야 할 키워드니까, 수업을 진행하면서 꼭 기억하세요.

교수 : 경제생활과 물가! 네모란, 여러 가지 상품의 가격들을 종합하여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구한 평균적인 가격수준을 말한다. 빈 칸에 무엇이 들어갈까요? 학습을 통해 정답이 무엇일지 맞추어 보세요. 안녕하세요? 자, 오늘의 수업을 시작해 볼까요? 요즘 휘발유 값, 지하철 요금 대학 등록금 등 물가가 많이 올랐지요?

이사장 : 네, 아주 가계에 주름살이 늘었어요. 과일, 야채 등의 가격도 많이 올랐고요.

교수 : 이렇게 물가라는 것은 우리 경제생활에서 모든 경제주체들의 중요한 관심사예요. 물가의 움직임은 가계의 소비생활이나 기업의 생산활동은 물론 국민경제의 전 부문에 걸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죠. 자, 쉬운 질문 하나 하죠. 우리가 필요한 재화나 서비스를 살 때 지불하는 돈의 액수를 무엇이라고 하지요?

이사장 : 음.. 가격 말씀하시는 건가요?

교수 : 네, 맞아요. 가격은 상품이 갖고 있는 가치를 화폐로 환산한 것이라고도 말할 수 있지요. 우리가 구입하는 품목에는 쌀, 과일, 세탁서비스 등과 같이 수시로 구입하는 것도 있고 냉장고나 이사서비스의 경우처럼 가끔 사거나 이용하는 것도 있습니다. 또 일정 시점에서 가격이 오르는 상품이 있는가 하면 내리는 상품도 있는 등 상품가격은 매우 다양하게 변동합니다. 따라서 개별 상품의 가격을 가지고서는 전반적인 상품가격의 변화를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우리는 여러 가지 상품의 가격들을 종합하여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평균적인 가격 수준을 구하게 되는데, 이렇게 만든 가격수준을 물가라고 말합니다. 또, 이러한 종합적인 물가수준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 지수로 나타낸 것을 물가지수라고 하지요. 보통 기준년도의 물가지수를 100으로 놓고 어떤 시점의 물가지수와 비교하여 보면 물가의 변동률을 쉽게 알 수 있겠지요. 가령 어느 해의 물가지수가 105라면 기준년도에 비해 평균적인 물가수준이 5% 상승하였음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물가지수는 상품별로 중요한 정도에 따라 가중치를 다르게 적용하여 평균하는 방식에 의해 계산하고 있는데, 가중치는 보통 상품의 거래액을 기준으로 합니다.

교수 : 자~ 그럼 다음 빈칸에 들어갈 말이 무엇인지 아시겠어요?

이사장 : 네, 물가입니다. 물가의 움직임은 가계의 소비 생활이나 기업의 생산활동은 물론 국민경제의 전 부문에 걸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요하죠.

교수 : 물가지수에는 어떤 것이 있나? 네모는 우리의 소비생활에서 실제로 구입하고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거래 가격을 조사한 것이고, 네모는 기업 상호간에 이루어진 거래가격의 변동을 측정한 것이다. 빈 칸에 무엇이 들어갈까요? 학습을 통해 정답이 무엇일지 맞추어 보세요. 물가지수의 종류는 그 쓰임에 따라 다양합니다. 흔히 우리가 물가지수라 하면 소비자물가지수와 생산자물가지수를 말합니다. 소비자물가지수는 통계청이 우리의 소비생활에서 실제로 구입하고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거래가격을 조사하여 작성한 것입니다. 가계의 생계비 평균 내지는 구매력의 변동을 측정하며 통화정책의 운영에 있어서 물가안정목표 대상물가로 사용되는 등 일반인은 물론 정책당국과 언론의 관심이 높지요. 한국은행에서 작성하는 생산자물가지수는 국내에서 생산된 상품과 운수 통신, 금융, 부동산 등 기업서비스가 국내시장에 출하되어 1차 단계에서 기업 상호간에 이루어진 거래가격의 변동을 측정한 것입니다. 생산자물가의 보조지표로서 가공단계별 물가지수도 작성합니다. 이는 서비스를 제외하고 국산품 이외에 수입품을 포함시켜 국내에 공급되는 모든 상품을 원재료, 중간재, 최종재 등 가공단계별로 구분하여 거래가격 동향을 조사한 것으로 이를 통해 물가의 파급과정을 단계별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교수 : 자~ 그럼 다음 빈칸에 들어갈 말이 무엇인지 아시겠어요?

이사장 : 네, 소비자 물가지수와 생산자 물가지수예요. 우리가 흔히 물가지수라고 말할 때, 뜻하는 것들이죠.

교수 : 물가지수에는 소비자물가와 생산자물가지수 이외에도 쓰임새에 따라 수출입물가지수, 농가판매 및 구입가격지수 등이 있습니다.

[수출입물가지수] 수출입물가지수는 한국은행에서 수출입상품에 대한 계약 가격의 변동을 조사하여 작성한 것입니다. 이 지수는 수출입 업체의 수출채산성 변동이나 수입원가 부담을 파악하고 대외 교역조건을 측정하는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어요.

[농가판매 및 구입가격지수] 농가판매 및 구입가격지수는 농협중앙회에서 농가가 생산한 농산물의 판매가격과 농가의 영농 및 소비생활에 필요한 재화나 서비스의 구입가격을 조사한 물가지수입니다. 이 지수는 농가 교역조건의 산출을 통하여 농촌경제 동향을 분석하고 농업정책을 수립하는 데 활용되고 있어요.

교수 : 근원인플레이션이라는 개념, 들어 봤나요? 근원인플레이션이란 전체 소비자물가의 변동 중에서 식료품과 에너지처럼 이상기후, 석유파동 등 일시적인 외부충격에 의해 가격이 급변동하는 품목들의 물가변동을 제외한 기조적인 물가상승률을 의미합니다. 우리나라의 근원인플레이션은 2005년 기준 현재 489개 소비자물가 조사대상품목 중에서 곡물을 제외한 채소류나 과실류 등의 농산물 46개, 휘발유, 등유, 경유 등 석유류 7개 품목들을 제외하여 436개 품목들의 가격변동을 집계한 ‘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 지수’를 말하는데 통계청이 소비자물가지수와 함께 매월 발표하고 있어요. 이 밖에도 GDP 디플레이터라는 물가지수가 있는데, 이는 명목GDP를 실질GDP로 나눈 값을 백분율로 나타낸 것입니다. 명목과 실질이란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명목은 물가상승분도 포함된 것이며, 실질은 물가상승분을 제외한 것이죠. 이러한 GDP 디플레이터는 소비자물가지수, 생산자물가지수, 수출입물가지수, 임금, 환율 등 각종 가격지수가 반영되어 있다는 점에서 다른 물가지수보다 훨씬 더 포괄적인 성격을 갖는 물가지수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GDP 디플레이터는 생산자물가나 소비자물가와 대체로 비슷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교수 : 물가지수는 어떻게 활용되나? 물가지수는 상품성질별 분류 지수도 작성하고 있어서 이를 통해 네모의 수급동향을 판단하는데 활용될 수 있다. 학습을 통해 정답이 무엇일지 맞추어 보세요. 지금까지 물가지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이해가 좀 되나요?

이사장 : 네, 그런데 물가지수가 우리 경제생활 속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궁금해요 교수님.

교수 : 자, 물가지수가 어떻게 활용되는지 알맞은 답을 선택하고 확인버튼을 클릭해보세요. 알맞은 답을 선택하셨나요? 물가지수의 활용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지요. 먼저 물가지수는 돈의 구매력 변화를 측정할 수 있는 수단이 됩니다. 물가가 오를 경우 구입할 수 있는 상품의 양은 물가가 오르기 전보다 줄어들어 돈의 가치가 떨어지게 되지요. 즉, 우리는 물가지수를 이용하여 물가의 변동에 따른 돈의 실질적인 구매력의 변화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경기판단 지표로서의 역할을 합니다. 생산, 소비, 투자 등 경제활동이 이루어진 결과는, 물가로 반영되어 나타납니다. 물가가 갑자기 큰 폭으로 오르거나 내린다면 국민경제의 안정성에 이상이 있다고 판단하여 그 원인을 분석하게 되지요. 즉, 경제안정을 진단하는 체온계 기능을 합니다. 소비자물가의 경우 농축수산품, 공업제품, 서비스 지수 등과 같이 상품성질별 분류 지수도 작성하고 있어서 이를 통해 재화의 수급동향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가령, 공업제품 지수가 안정적인 데 비해 농축수산품 지수가 크게 상승하였다면 농축수산품의 공급이 부족하였다는 것을 나타내므로 이를 보고 농축수산품의 공급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대책을 강구하게 됩니다.

교수 : 자~ 그럼 다음 빈칸에 들어갈 말이 무엇인지 아시겠어요?

이사장 : 네, 물가지수는 상품성질별 분류 지수도 작성하고 있어서 이를 통해 재화의 수급동향을 판단하는데 활용될 수 있어요.

교수 : 그럼, 오늘 학습한 내용을 확인해 보시겠어요? 문제를 잘 읽고 알맞은 답을 선택해 보세요.

이사장 : 오늘은 물가지수에 대해 확실히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었어. 잊기 전에 정리해 볼까?

교수 : 오늘 학습을 통해 물가지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물가와 인플레이션에 대해 학습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시간에 다시 만나요~

콘텐츠 만족도

문서 처음으로 이동